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릭리 Nov 23. 2022

내가 회사생활 20년이 됐는데 말이야

배우 황정민으로부터 배우는 인사이트

가끔씩 회의를 하다 보면, 이런 말을 먼저 뱉는 분들이 있습니다.


"내가 회사생활을 20년 했는데 말이야, ~~"


회사생활을 20년 한 거랑 업무에 대해서 얘기하는 거랑 도대체 무슨 상관인지 저는 이해가 가지 않더라고요. 어떤 심리에서 저런 말을 하는 건지.


아마도, 그 말씀을 하시는 분들은 이런 말을 하고 싶었을 겁니다. 내가 회사생활을 20년 했으니, 나는 맞고 너는 틀려. 그러니까 그냥 내 말이 맞고 내 말 들어.라고 말입니다.


업무에 대해서 맞고 틀리고는 회사생활을 누가 더 오래 했냐가 결정하는 게 아니라, 누가 더 상황을 더 잘 파악하고 논리적으로 분석하느냐에 있습니다. 회사생활을 20년 했다고 더 잘 설명하고 논리적이고, 회사생활을 5년 했다고 틀리고 그런 게 아니란 얘기입니다.


회사생활 1년을 해도 그 업무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다면 그 누구도 이길 수 없습니다. 그냥 제대로 파악한 사람이 맞는 거죠.


얼마 전 배우 황정민씨가 얘기하더군요. 본인은 몇년차 배우라는 얘기를 싫어한다고요. 왜냐하면 몇년차 배우니까 나는 잘한다라는 생각에 빠지는 순간 더 이상 노력을 하게 되지 않기 때문에요. 배우라는 건 매 순간 다른 역할을 소화해야 하고 계속 성장해야 하기 때문에 매 순간 노력한다고 합니다. 직장생활도 마찬가지입니다. 예전에는 변화 없이 반복되는 업무들이 많았지만 요즘은 그렇지 않습니다. 대내외 환경이 바뀌어가고 있고 일하는 사람들은 계속해서 바뀌어가고 있습니다.  


내가 몇년차이니 잘 안다는 자만에 빠지지 말고 계속해서 노력하고 지금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윗사람이 가장 멋있어 보일 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