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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내기 콘텐츠 크리에이터, 본격적으로 배워보자

디지털 마케팅 실전 CAMP

by 김이과

진성 과학 덕후로서, 과학 덕질을 전문적으로 지속하며 살고 싶습니다. 그리고 재밌는걸 함께 공감할 수 있게 과학 덕후를 양성소같은 것을 만들 수 있다면 이번 생은 잘 살았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 꿈을 꿉니다.


그래서 과학 커뮤니케이터가 되고자 욕심을 부리고 있습니다. 그렇게 콘텐츠 크리에이터로 첫발을 내디뎠는데, 각오했듯, 만만한 길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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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것을 배울 때 나름의 팁


새로운 분야에 덤비는 건 즐겁습니다. 그리고 가장 빨리 터득하는 제 나름의 방법은 일단 일을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뭐가 부족한지를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다음 단계는 부족한 부분을 빨리 채울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콘텐츠를 만들어 올리다 보니 생각보다 ‘유통’이 중요합니다. 잘 만든 콘텐츠라도 사람들이 봐야 가치가 있으니까요. 같은 글을 다른 곳에 올렸을 때 반응이 완전히 갈리기도 합니다. 그리고 업로드 시간, 요일, 날짜에 따른 차이도 큽니다. 브런치부터 그렇습니다.


배워야겠다


일을 하면서 가장 막막했던 건 유통을 이해하는 게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콘텐츠를 만들고, 이를 사람들한테 보이게 해야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릅니다. 브런치와 같은 채널들의 도움을 받을 수밖에 없는데, 쉽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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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보다 유통채널은 여러 가지고, 많은 정보를 줍니다. 읽는 사람들의 수, 시간대나 날짜별 조회수 분포, 그리고 어떤 곳에서는 연령대나 성별도 알려줍니다. 그런 정보를 보면 항상 아쉽습니다. 이런 걸 바탕으로 전략을 짜야할 것 같은데, 어떻게 해야 할지가 막막하기 때문입니다. 스스로 부족하다고 느낍니다. 따라서 애매한 경험에만 의존하던 마케팅을 본격적으로 배워보려고 합니다.


그래서 마케팅 시장에서 잘 살아나가기 위해 패스트캠퍼스에서 하는 디지털 마케팅 실전 캠프를 신청했습니다.

https://www.fastcampus.co.kr/mktg_camp_digital/


마케팅을 배우는 것도 처음이라 일단 뛰어들고 봅니다. 6주간 시간을 내는 게 아주 만만한 일은 아닙니다만, 그래도 31기까지 이어져오고 있다는 점, 그리고 강의 커리큘럼이 실무에 꽤 가깝고 탄탄해 보인다는 점 등에서 기대가 됩니다.


브랜딩


잘 브랜딩 된 스타트업과 그렇지 못한 곳들을 보며, 브랜딩의 중요성은 많이 느끼게 됩니다. 일상에서 내가 무심코 읽는 모든 게 누군가가 의도한 것들이고, 어떤 것들은 기가 막히게 눈에 쏙쏙 꽂히기 때문입니다. 이제는 회사 뿐 아니라 1인방송이나 작가들도 자신만의 브랜드를 구축해놓고 있죠. 존경스럽습니다. 그런데 아직 내가 어떻게 하는 게 잘 하는 건지에 대한 감이 없습니다.


대부분의 분야에서 다 뛰어들고 보는 반면 브랜딩은 첫 단추를 잘 끼워야겠다는 생각 때문인지 시작이 부담스럽고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어떤 게 좋은 브랜딩인지에 대해서 뛰어 보신 분들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일단 커리큘럼부터 모르는 개념이 많습니다. 역시 세상에 배워야 할 건 너무 많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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