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짧은 사유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함께 하는 마법 Sep 01. 2022

운전과 인생

한동안 운전대를 잡지 않다가, 코로나 이후 운전을 다시 시작했다. 

다시 운전할 수 있을까.. 두려움이 스물스물 올라와 몇번이나 망설였지만, 막상 운전대를 잡자 금새 감이 잡혔다. 어두운 두려움이 나를 먹이 삼아 똬리를 틀어오더라도, 막상 시작하면 어떻게든 할 수 있다. 

인생도 그렇다.


나는 내 차가 좋다. 내게 딱 맞는 시트의 높낮이와 기울기. 내 손에 닿는 곳에 딱맞게 놓여져 있는, 내가 차에서 필요로 하는 물건들. 내 마음에 딱 드는 시트색. 내 마음에 딱 드는 사양.  보고 있자면 행복감이 절로 차오른다. 거리에 보이는 비싼 고가의 차들도 그저 타인의 차,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내가 가진 것, 내가 이룬 것에 오롯이 집중할 때 차오르는, 타인의 것에 집중할 때는 느낄 수 없는 행복감이 있다.

인생도 그렇다. 


서울에서 운전하다보면 다른 차를 의식할 때가 있다. 

'어, 저 차는 아까 내 앞에 있던 차네.' 앞서거니, 뒷서거니 하면서 은근히 눈에 들어온 그 차를 의식하며 운전하다가 그 차가 다른 길로 가버릴 때면, 피식- 웃음이 난다. 우리는 그저 각자의 길을 가는 것이거늘. 앞서고 뒷서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인생도 그렇다. 


내가 운전하는 이 길은, 내가 모르는 누군가의 땀과 노력으로 닦여진 것. 난 그 누군가가 어떤 사람인지, 어떠한 삶을 살았는지, 이 길을 만들 때 어떤 일을 겪었고, 어떤 마음을 가지고 길을 닦았을지 전혀 알지 못한다. 그저 이 길은 원래 그 자리에 있었던 것처럼 당연히 지나갈 뿐이다. 우리는 그렇게 무심하게 타인의 노고를 누리다가, 문득 그 사실에 놀라며 짧은 감사함을 느낀다. 

인생도 그렇다. 







 





매거진의 이전글 가을의 길목, 또다시 월요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