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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Essaytowin Jun 04. 2019

중학교 방과후학교에서 (3/5)

독서영화 논술반

토론 + 글쓰기 + 논평


글쓰기는 3단계로 이루어지는데, 토론과 글쓰기 형식에 따른 글쓰기 그리고 논평의 과정을 거쳐서 완성된다. 이번 글은 수업을 준비하는 방향과 수업에서 다룬 내용, 그리고 좋은 글쓰기를 위해서 필요한 과정을 담았다.


아래의 글은 영화를 함께 보고 쓴 글이다. 학기 중에는 단편 영화를 보고, 방학에는 장편 영화를 보았다(방학에는 학생들과 수업 시간을 조율할 수 있었다). 2010년 4기에는 《다크 나이트》를 보고 토론한 후에 글을 썼다. 《다크 나이트》는 놀란 감독의 배트맨 3부작의 2번째 작품이다. (마지막 3편은 2012년에 개봉했다). 아래에는 학생들이 쓴 글 두 편을 실는다.  




글쓰기 주제

《다크 나이트》를 보고 배트맨의 정의와 거짓말에 대해서 평가하기


학생 1

정의를 위한 거짓말은 옳지 않다

정의를 위해서라도 거짓말은 존재해서는 안 된다. 배트맨이 자신을 희생해서 고담시에게 희망을 주기 위해서 거짓말을 하는 것이라고 해도, 사용해서는 안 된다. 거짓말은 악이다. 그래서 배트맨의 행동은 정의라고 규정하기도 힘들다. 왜냐하면 정의를 위해서 사용하는 것이라도 악을 사용하는 것은 나쁜 것이 아니라 옳지 않은 것이기 때문이다. 

거짓말은 사람에게 힘을 주고, 더 유리한 자리를 차지하기 쉽게 만들어 준다. 거짓말을 하게 되면 모든 일이 훨씬 쉽게 풀리고, 사람들을 자신의 편으로 만드는 것도 수월하다. 하지만 거짓말이라는 것은 사실과 다르게 꾸며대는 말이다. 꾸며대는 것만으로 진실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거짓말은 진실로 드러나게 된다. 거짓말로 순간적인 이득을 얻게 되며 그 권력을 사용하면 힘을 유지하기 위해서 계속 거짓말을 하게 되고, 결국 자신의 거짓말에서 진실이 탄로 나게 된다. 결국 어떠한 경우에서도 좋은 결과를 내지 못하는 것이 거짓말이다. 정의에는 거짓말이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

하지만 그 거짓말이 선의의 거짓말이라면 어떨까? 배트맨도 고담시에게 희망을 주기 위해서 자신을 희생하며 ‘선의의 거짓말’을 한다. 선의의 거짓말은 좋은 결과를 위해서 거짓말을 하는 것이므로 정의를 위해서 사용되어도 될까? 하지만 그렇지 않다. 일단, 선의의 거짓말도 ‘거짓말’의 범위에 속한다. 그리고 거짓말은 사회적인 규탄을 받아야 하고, 결국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내지 못하는 ‘악’에 속하게 된다. 오직 그 사람이나 사회의 현재 상황을 고려하여 선의의 거짓말을 하는 것은 상사에게 아부를 하는 것과 마찬가지의 꼴이 될 뿐이다. 진실이 아닌 왜곡된 거짓을 말하는 것은 때에 따라, 사회 발전에 지장을 줄 수도 있고, 나중에 오히려 더 큰 파장이 올 수도 있다. 그러므로 선의의 거짓말도 개인이든 사회든 정의를 위해서 사용되는 것은 옳지 않다.

그렇다면 이런 반례를 들 수도 있다. ‘만약 독립투사가 내 집에 숨겨 달라고 해서, 그를 숨겨 주고 그를 쫓아오던 순경에게 다른 방향으로 달려가더라.’라고 하는 거짓말은 옳지 않다는 것인가? 물론 ‘나’의 행위는 옳다. 이 행위가 옳고 그른지를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이 행위의 원인과 그에 따른 ‘나’의 대답의 정의의 유무를 찾아야 한다. 옳지 않은 일, 마치 불평등한 조약들로 인해 독립투사들이 나라의 자유를 위해서 독립운동을 하는 것은 ‘옳지 않은 일’에 대한 반대되는 행위이므로 ‘옳다’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옳은 독립투사들을 위해서 거짓말을 하는 것은 이유가 다르다고 본다. 그러나 배트맨이 한 행동은 비록 도시의 희망과 시민들을 위해서지만, ‘옳지 않은 일’을 위해서 정의가 아닌 거짓말, 즉 ‘옳지 않은 일’을 행하는 것은 정의를 행하는 것이 아니라고 본다. 독립투사들은 ‘옳지 않은 일’을 위해서 ‘옳은 일’로 맞섰지만, 배트맨은 ‘옳지 않을 일’을 ‘옳지 않은 일’로 맞서고 있다. 

내 생각에는 배트맨이 고담시를 위해서 거짓말을 한 것은 아무리 좋은 결과를 위해서이고, 악을 대항해서 하는 일이라고 해도, 정의를 위해서 옳지 않다고 본다. 좋은 결과는 결과로 진행되기 때문에 옳은 결과와 다르다. 좋은 결과는 약자들을 챙겨주지 못한다. 그러나 옳은 결과는 정의와 같게도 모두를 챙겨줄 수 있다. 배트맨은 옳은 결과를 만들어 내지 못하고 ‘거짓말’로 좋은 결과를 만들었을 뿐이다. 결국 배트맨의 거짓말은 정의를 위해서는 옳지 않다.



학생 2

정의를 위한 거짓 커튼

다크 나이트. 말 그대로 남 모르게 정의를 실현하고 사람들을 돕는 사람이다. 영화에서 ‘다크 나이트’는 배트맨이다. 하지만 배트맨은 나라의 영웅인 하비 덴트가 악해진 것을 보고 국민들이 실망할까 그 이야기를 얘기하지 말라고 한다. 한 영웅의 몰락을 통해 고담시를 무너뜨리려는 조커의 작전이 성공할 것이라는 것이 두려웠기 때문이다. 정의란 약자를 돕는 것, 또는 공평함을 실현하는 것이다. 배트맨은 약자를 위해 선의의 거짓말을 하게 된다. 그러나 진실을 왜곡하는 것은 올바른 도리 즉, 정의를 실현하는 것이라 볼 수 없다.

정의는 상황에 달라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상황에 따라 그 대상의 처지는 달라진다 해도 정의는 ‘옳은 것’이다. 그것은 약자를 돕고 솔직함을 진실의 가치로 지닌다. 하지만 거짓말은 다른 사람을 착각과 우화 안에 가두고 공정하거나 객관적인 사고를 막는다. 

하지만 정의는 거짓말에 비해 위력이 없다. 거짓말이 더 좋은 영향과 만족스러운 결과를 낳는 경우가 있다. 때로는 정의가 너무 낙담과 좌절을 낳을 만한 실망스러운 결과물일 때에는, 선의의 거짓말이 사람들의 만족과 정신적인 안정을 위해 쓸 수 있는 수단이 된다. 조커는 하비라는 영웅의 망가짐을 통해 사람들을 낙담하게 만들려고 한다. 만약 배트맨이 거짓말을 하지 않았다면 사람들은 선함의 기준에 대한 가치관에 혼란을 겪게 될 것이고, 사람에 대한 믿음을 잃게 될 것이다. 그리고 고담시의 범죄가 늘어날 것이다. 그리고 정의를 실현하는 과정에서 많은 희생자가 발생했다. 이러한 혼란과 모순을 가리기 위해 거짓의 커튼이 필요했다.

그러나 하비라는 한 영웅의 타락이 곧 정의의 무너짐이 될 순 없다. 사람의 선함이 상황에 따라 바뀔 수 있더라도, 선함 자체가 정의를 의미하지 않기 때문이다. 정의는 공평하고 옳은 것을 뜻한다. 선함은 다른 개념이다. 그러므로 선함을 위해 선의의 거짓말은 할 수 있어도 그것이 정의를 실현하는 것은 아니다. 미국 독립 당시, 독립선언서를 쓴 사람들은 대부분 납치나 약탈을 당하였다. 대다수는 불행한 삶을 살게 되었다. 하지만 그들은 그런 희생을 무릅쓰고 정의를 위해 노력했다. 이를 통해 정의의 실현이 그만큼 값진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정의란 개념은 많은 과정을 거쳐 형성되고 인정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정의를 위해 노력했고, 희생당했다. 정의란 옳음을 위한 것이기에 정의를 부정하는 사람들의 방해로 희생은 있을 수밖에 없다. 이런 믿기 싫은 사실이 있는 정의는 사람들을 실망시키거나 혼란스럽게 할 수 있다. 하지만 정의는 사람들에게 객관적인 사실을 제공하고 가치관을 바로잡아 주는 수단이기도 하다. 그래서 만족과 선함을 위한 ‘거짓’이란 커튼은 진실을 가리고 사람들의 판단력을 흐리게 한다. 그러므로 정의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거짓말을 하는 것은 옳지 않다. 비록 혼란이 올 수 있겠지만 결국 사람들은 혼란을 극복하고 자연적으로 정의를 알고 실현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학생 1과 학생 2는 당시 중학교 2학년의 글이다. 학생 1은 나와 처음부터 논술반을 같이 한 학생이고, 학생 2는 2학기를 같이 했다. 이 글을 쓰면서 학생들이 쓴 글을 다시 읽었다. 좀 놀랍다. 어쩌면 이렇게 글을 잘 쓸 수 있을까! 



토론과 글쓰기 형식 그리고 논평

위와 같은 세련된 글을 쓸 수 있었던 이유는 토론과 글쓰기 형식에 따른 글쓰기  그리고 논평 세 가지가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더 풍성하고 정확한 해석을 돕는다.



토론

영화를 보고 나서 우리는 글쓰기 주제에 대해서 토론했다. 글을 쓰기 전에 토론을 하면서 이야기를 점점 더 압축시키는 과정을 겪는데, 토론은 논의에서 벗어나는 글을 쓰지 않기 위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리고 이야기를 더욱 풍성하게 만든다. 토론을 하지 않으면 주어진 텍스트를 이해할 때에 어려운 점을 겪게 된다. 누군가는 텍스트를 더 잘 이해하고 있기 마련인데, 토론을 하는 동안 토론에 참여한 서로에게 도움을 준다.



글쓰기 형식

글쓰기 형식은 글의 기준점으로 작용한다. 주제에 따라서 글쓰기 형식이 달라진다. 논설문이나 감상문이나 비평하는 글처럼, 글은 다양한 종류의 글이 있으니까. 글쓰기 형식을 제시하면 학생들은 좀 많이 부담스러워한다. 그렇지만 쉬운 일을 반복한다고 좋은 결과를 얻기는 곤란하다. 조금 부담이 되는 작업을 해야 실력이 향상되고 성취감도 올라간다.

아래에는 이 영화를 보고 내가 제시한 글쓰기 형식이다. 글쓰기 형식은 20개이다. 


1. 글쓰기 형식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이번에 작성할 글은 논설문 형식으로 작성하십시오.

2. 이 글은 ‘정의와 거짓말’에 대해서 추상적인 글을 쓰는 것이 아닙니다. 글을 쓸 때에는 반드시  《다크 나이트》의 맥락 안에서 작성해야 합니다. 

3. 《다크 나이트》의 줄거리를 설명하는 글을 작성하지 마세요.

4. 논설문은 서론 본론 결론으로 이루어진 글입니다. 자신의 주장을 명쾌하게 관철시키는 문장과 근거로 이루어진 글입니다. 논설문은 대학에 진학해서도 가장 많이 작성하는 글쓰기 형식이므로, 주의 깊게 아래에 제시된 글쓰기 형식을 살핀 후 작성해 주세요. 공부를 계속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논설문이 가장 익숙한 글 형식이 되어야 합니다.

5. 서론 1 문단, 본론 3 문단, 결론 1 문단, 총 5 문단으로 글을 구성하세요.

6. 서론 ― 자신의 주장을 이야기합니다.

7. 본론 1 ― 자신의 주장에 합당한 근거를 만들어 전개하세요. 본론 1에서는 최종적인 결론에 합당한 근거를 만들어서는 안 됩니다. 본론 2에서 비판할 수 있는 여지가 있는 것으로 근거를 만드세요.

8. 본론 2 ― 본론 1에서 제기했던 근거에 대해서 스스로가 비판을 합니다. 본론 1에서 부족한 부분을 지적하고 어떠한 부분에서 문제가 될 수 있는지 이야기합니다. 이 과정은 본론 3에서 제기할 근거를 준비하는 과정이 됩니다. 자기 자신의 글 안에서 비판적인 과정이 이미 훌륭하게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보임으로써, 이 글이 예상되는 비평을 품고 있음을 확인시켜 주세요.

9. 본론 3 ―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장 탄탄한 근거를 통해서 글을 마무리합니다. 본론 1을 보완해도 좋고, 본론 2를 비판해서 더 좋은 근거로 글을 전개해도 좋습니다. 결론과 가장 가까이 있는 근거이므로 강한 주장을 할 수 있는 글로 만들어 주세요.

10. 결론 ― 근거를 통해서 배트맨의 정의와 거짓말에 대해서 평가합니다. 주장은 분명한 것이 좋습니다. 결론에서 비유나 은유들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논설문의 기본입니다. 분명한 결론이 논설문의 핵심입니다. 

11. 옳고 그름과 좋고 나쁨은 전혀 다른 개념입니다. 옳고 그름을 먼저 이야기해야 합니다. 옳음은 약자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좋음은 결과를 먼저 이야기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약자를 보호하지 못합니다. 

12. 거짓말이 무엇 때문에 옳지 않은가에 대해서는 현실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해도 좋습니다. 현실은 주장에 좋은 근거를 제공합니다. 현실에서 우리의 삶을 망가뜨리는 것은 조커와 같은 인물이 아닙니다. 우리를 절망하게 하는 것은 금융 엘리트이며, 그들이 사용하는 무기는 돈입니다. 

13. 과거에 돈이 많은 강자들은 악당으로 묘사되어 왔었습니다. 셰익스피어의 『베니스의 상인』에 등장하는 유태인 샤일록은 악당 중의 악당이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돈이 많은 사람이 천사로 평가됩니다. 갑자기 돈이 많은 사람들이 결의한 후 착한 일을 하기로 결정할 것일까요? 도대체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것일까요? 

14. 역사는 분별력을 위해 매우 중요한 근거를 제공해 줍니다. 56명의 독립선언서에 서명을 한 정의로운 사람들에 대해서도 생각해 봅시다. 정의는 역사를 통해서 증명됩니다. 강자를 배척하고 약자를 위해서 희생하는 것이 곧 정의입니다. 정의는 많은 희생을 부른다는 점에서 매우 위험한 일입니다. 그러나 정의로운 행동만이 가장 값진 행동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15. 영화에서 등장하는 인물들을 비교 분석하는 것도 매력적인 일입니다. 예를 들면, 병원에서 하비 덴트를 타락시키고 손을 씻는 조커의 모습은 자신이 무질서와 혼돈을 일으키는 원인이 아니라고 말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언제나 조커는 내재적인 악을 자극하는 인물로 나타납니다.

16. 영화는 강력한 메시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우리가 그 메시지를 비판할 수 있을까요? 영화의 결말에서 배트맨을 통해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을 분별해 내고, 그 점을 비판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이 진짜 정의와 상충된다는 점을 지적해야 합니다. 어떠한 방식으로 지적하는 것이 좋을까요? 

17. 글쓰기 분량이 많아져서 많은 이야기를 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가장 좋은 글은 함축적이고 압축적인 메시지를 분명하게 전달하는 글입니다. 

18. 또한 하나의 글에는 반드시 하나의 이야기만 있어야 한다는 점도 잊지 마세요. 

19. 다시 말씀드리지만, 저는 여러분들에게 정의로운 행동을 촉구하기 위해서 글쓰기 과제를 드린 것이 아닙니다. 정의가 무엇인지 알기 위해서는 종교와 문학과 역사와 철학을 통한 분별력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지금 현재 여러분에게 필요한 것은 자신의 주어진 책무에 최선을 다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에게 가장 중요한 일은 부정의한 현실에 대응하여 정의를 부르짖는 것보다, 공부에 목숨을 거는 것이 더 값지고 의미 있는 일입니다. 여러분이 먼저 힘을 키우고 약자를 위해 행동하는 것이 더 멋지고 옳은 일이 될 것입니다.

20. 글자 수 제한: 800자 이상~ 1600자 이하.


글쓰기 형식은 글을 쓰는 학생을 위해서 작성했다. 만약에 글쓰기 주제만 보고서 글을 쓴다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 글쓰기 주제가 "<다크 나이트>를 보고 배트맨의 정의와 거짓말에 대해서 평가하기"인데, 어떤 글을 쓸 수 있을까? 


내가 대입 논술에 대해서 여러 차례 글을 쓰면서, 학생들과 수업을 한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 이유는  학생들과 수업을 하지 않으면, 학생들이 어떤 글을 쓰는지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앞서 실은 학생 1과 학생 2의 글을 보라. 너무나도 독창적이지 않은가? 정말 자신의 주장을 담은 글로 평가할 수 있지 않은가? 분명 매력적이고 신선하지 않은가? 


글쓰기 형식이 글의 색깔을 좌우하거나 수사학적인 표현을 차단하거나 글 쓰는 사람의 생각을 막지 않는다. 글쓰기 형식이 있어야 글은 글로 평가받을 수 있도록 세련되게 나타난다. 글을 쓰는 사람도 평가하는 사람도 정해놓은 범위 안에서 자유를 누릴 수 있다.



논평

논평은 학생이 쓴 글에 대한 피드백이다. 피드백은 더 좋은 글을 쓰기 위해 필수다. 나는 글쓰기 형식을 제시하고 글쓰기 형식에 맞추어서 글을 작성했는지 살핀다. 글쓰기 형식에 맞추어서 글쓰기가 완료되면 만점을 준다. 그리고 독특한 문장이나 눈에 띄는 표현을 하면 가산점을 준다. 글쓰기 형식이 바로 점수표가 된다. 아래에는 학생 1과 학생 2가 쓴 글의 논평이다(대입 논술에서는 이렇게 논평을 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대입 논술을 준비하는 학생에게는 시간이 많지 않으니까. 대신에 대입 논술에서는 학생과 토론을 하고 이야기를 주고받는 방식을 사용한다. 그렇게 진행하면 서로에게 시간을 아껴줄 수 있게 된다. 이 부분에 대한 논의는 철학적 해석학을 다룬 이후 시험을 준비하는 구체적인 방안에서 다룰 예정이다).  


학생 1에 대한 논평

이 글은 《다크 나이트》를 보고 배트맨의 행동에 대해서 평가하는 글입니다. 배트맨은 시민들의 안전과 강력한 악을 제거하기 위해서 거짓말을 하게 되는데, 필자는 이점을 지적하고 배트맨의 행동은 정의롭지 못한 행동이라고 말합니다. 

본론 1은 거짓말이 근시안적인 해결 방안으로 머무를 수밖에 없기 때문에 좋은 방법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본론 2에서는 선의의 거짓말에 대해서 언급합니다. 선의의 거짓말 또한 좋은 의도로 사용되었을지라도 과정이나 결과에 있어서도 옳지 않기 때문에 정의롭지 못하다고 말합니다. 본론 3에서는 옳지 않은 일에 대해서는 거짓말을 하는 것이 용인될 수 있으나, 배트맨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으므로 배트맨의 행동을 옳은 행동으로 평가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결론은 명쾌하고 정확한 문장으로 드러납니다. 본론에서 제시되었던 세 가지의 근거가 결론을 분명하게 뒷받침하고 있으며, 결론의 주장을 통해서 배트맨의 행동이 정의롭지 못하다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더 좋은 글을 위해서 필요한 것이 있습니다. 

1. 논설문은 타인을 설득하기 위해서 작성하는 글입니다. 그러므로 정보의 객관성을 위해서 ‘나’를 주어로 하는 문장은 조심스럽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나’는 주관적인 영역이지만, 정보의 전달은 객관적이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글을 더욱 설득력 있게 만들기 위해서는 문장의 작성에도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마지막 결론의 문장에서 “내 생각에는 배트맨이 ~ 옳지 않다고 본다.”라고 하는 것보다 “배트맨은 고담시를 위해서 거짓말을 하였으나 ~ 옳지 않다.”라고 작성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2. 글쓰기 형식 7~9번은 이번에 작성하는 논설문의 전개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필자의 본론 2는 자신의 주장과 반하는 내용을 근거로 해야 글의 전개에 있어서 자연스럽습니다. 본론 2의 내용을 본론 3의 앞부분으로 이야기한다면 훨씬 더 자연스러운 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정의로운 행동과 거짓말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는 글로, 주장과 근거가 명확하게 드러나고 있는 좋은 글입니다. 탄탄한 근거가 주장을 더욱 돋보이게 합니다.


학생 2에 대한 논평

이 글은 《다크 나이트》를 보고 배트맨의 행동에 대해서 평가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필자는 배트맨의 행동이 정의로운 행동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주장은 분명하게 제시되어 있으므로 글을 읽는데 수월하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본론 1에서 정의는 객관적인 것이어야 하며,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배트맨의 이야기하는 정의는 정의가 아니라고 말합니다. 본론 2에서는 본론 1에 대한 반박으로, 정의의 가치관이 항상 옳은 결과를 낳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거짓말은 유용한 결과를 낳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배트맨이 거짓말을 하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본론 3에서는 본론 1과 2에서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기준’이라는 측면에서 항상 옳은 것을 이야기해야 하는 것이 정의이므로, 배트맨의 행동은 정의로운 행동이 될 수 없다고 말합니다. 

정의는 객관적이고 진실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며 옳은 분별력에서 진행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이점을 명쾌한 문장과 분명한 어조로 이야기하는 점은 매우 흥미롭습니다.

더 좋은 글쓰기를 위해서 필요한 것이 있습니다. 

1. 본론 1의 글쓰기 분량을 본론 2와 3과 같은 비슷한 분량으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글쓰기 분량이 글의 내용을 보여 주는 것은 아니지만, 균형 있게 전개되는 내용을 뒷받침하기에는 글쓰기 분량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동등한 분량을 통해서 밀도 있는 논리의 진행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독자에게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은 논리적인 글쓰기에 있어서도 뛰어난 글쓰기 능력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글입니다. 추상적인 영역에 있어서도 자연스러운 글쓰기가 가능하다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논평은 더 좋은 글을 쓰게 만든다. 학생 1과 학생 2도 처음부터 매끄러운 글을 쓰지 못했다. 그러나 논평을 꼼꼼하게 읽고, 다음 수업에 내가 쓴 논평을 읽고 짧게 이야기하는 시간을 갖는데, 그 시간이 학생의 글쓰기 실력을 더욱 좋게 만든다.


내가 앞서 여러 책을 비평했는데, 비평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내가 수업을 했던 경험이 있었기 때문이다. 수업을 준비하면서 제시문을 선택하고 문제를 만들었기 때문에, 대입 논술에서 제시하는 제시문과 문제가 어떤 의미를 갖는지 이해할 수 있었다. 




결론

글쓰기는 3단계로 이루어지는데, 토론과 글쓰기 형식에 따른 글쓰기 그리고 논평의 과정을 거쳐서 완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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