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edshoes Jul 23. 2022

비엔나, 음악이 있는 시간

유럽여행

“예컨대 5번 교향곡 아다지에토 악장에 나타나는 종장 형태...의 성격은 길게 잡아늘여지는 첫머리에서, 시간 진행을 정지시키고 음악을 억눌러 뒤돌아보게 만드는 머뭇거림에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그와 같은 종지 모델들에 필수불가결한 요인들은 말러가 전반적으로 선호했던 하행 2도 진행이다...전체적으로 말러의 음악은 하강하는 성향을 보여준다. 말러의 음악은 체념한 듯, 음악 언어의 중력에 의해 흘러 내려가는 물매에 몸을 맡긴다. 그렇지만 그 물매는 말러가 표현의 영역으로 전유함으로써, 통상적인 조성적 연관 속에 있을 때는 결여되어 있었던 풍부한 표현의 농담으로 채색된다.”(테오도르 아도르노, <말러 - 음악적 인상학>, p.106-7)


https://youtu.be/D_JyDU1423Y


기분이 너무 가라앉기 때문에 할 일이 있을 때 들으면 안 되는 이 곡 - 말러의 교향곡 5번 4악장 아다지에토. 나는 클라우디오 아바도가 지휘한 이 버전을 무척 좋아한다.


비엔나와 베네치아. 두 도시는 묘하게 계속 만난다. 앞 글에서도 이야기했던 루키노 비스콘티의 영화 <베니스에서의 죽음>에 이 곡이 나오기 때문이다! (토마스 만의 원작에서는 주인공이 소설가로 나오지만 비스콘티 감독이 음악가로 바꾸었다) 리도섬의 문 닫은 호텔, 그곳에 토마스 만이 있었고, 루키노 비스콘티가 있었고, 완벽한 타지오였던 비요른 안데르센이 있었다.



말러를 찾아 비엔나에 온 건 아니지만, 비엔나에서 말러를 들을 기회가 있다면 큰 기쁨이겠지? 하지만 여름엔 비엔나 필하모닉의 연주가 없다고 한다. 7월 말에 잘츠부르크에서 클래식 페스티벌이 열린다고 하는데 날짜가 안 맞고, 일부러 준비해서 거기 갈 정도로 음악팬은 아니다. 음악에 크게 조예가 있는 것도 아니고, 미술에 비해 우선순위에서 밀리는 것이 사실. 하지만 음악의 도시 비엔나에 왔으니 작은 연주회라도 하나 참석할까 싶던 차에, 성 슈테판 성당에서 미니 콘서트를 한다길래 표를 샀다.


재밌는 건 레퍼토리가 비발디의 <사계>였다는 것. 또 이탈리아다! 기왕이면 오스트리아 음악가의 곡을 들었으면 했지만(비발디 이전에 바흐의 바이올린 콘체르토도 한 곡 연주했다), 연주 자체는 생각보다 무척 좋았고, 성당의 넓은 공간에 소리가 잘 울려 퍼졌다. 비록 두 번째로 저렴한 표라서 연주자들 모습이 잘 안보였지만 ㅎㅎ



이후 레오폴트 미술관에서 말러를, 그리고 그의 부인이었던 알마를 또 만났고, 말러가 예술감독으로 있었다던 오페라하우스의 야경을 보았다.



그러나 비엔나의 진정한 스타는 모차르트였다. 말러도, 쇤베르크도, 하이든도 아니었다. 어디에나 모차르트가 있었다. 쇤부른 궁전을 구경할 때 오디오 가이드에서 “이 방에서 여섯 살 난 모차르트가 처음으로 마리아 테레지아 여제 앞에서 피아노를 연주했습니다”란 설명이 나오자 나도 모르게 오오! 하고 감탄사가 나오더라. 성 슈테판 성당에 대한 가이드북의 설명에서도, “여기서 모차르트가 결혼했고, 여기서 그의 장례식이 거행되었다”라고 되어 있었다.


왕궁 정원에 있는 모짜르트의 조각상.


- 베니스라는 영어 이름 대신 베네치아라는 원래 이름을 불러주기로 했으니 비엔나도 빈이라고 불러야 할 것 같은데, ‘빈’은 한국어로 의미가 있는 단어다 보니 쓰기가 좀 불편하네. 그나저나 난 여기 가기 전까진 비엔나의 줄임말이 빈인 줄 알았다. 알고 보니 알파벳 자체가 다르더라. Vienna. Wien. 전자는 어쩐지 가벼워 보이는데 후자는 묵직해 보인다.





매거진의 이전글 비엔나, 아름다운 벨베데레 궁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