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다이어트 간식 추천

by 여울

제가 다이어트하면서 가끔씩 먹으며 마음을 달랬던(?) 간식들입니다.


1. 시나몬 바나나 토스트

재료: 잡곡식빵 1조각, 바나나, 버터, 계핏가루


- 잡곡식빵을 180도에 맞추어 미니오븐에 8분간 굽는다.

- 바삭하게 구워진 잡곡식빵 위에 버터를 얇게 바른다.

- (모든 탄수화물은 단독으로 섭취하기보다는 버터나 유지방과 먹어야 좋다고 한다.)

- 바나나를 얇게 썰어서 올려둔다.

- 계핏가루를 원하는 만큼 솔솔 뿌리면 끝.


달콤한 것이 먹고 싶은데 당분 섭취를 제한해야 했을 때 몸에 쌓인 노폐물 배출에 좋고 칼륨 등 영양분이 풍부하다는 바나나를 가끔씩 먹었습니다. 물론 바나나 자체가 당분이 많으니 지나친 섭취는 좋지 않지만 정말 너무나 간식이 먹고 싶을 때 이렇게 다른 것 없이 바나나를 썰어서 계핏가루만 뿌려도 정말 훌륭한 간식이 되었습니다.


2. 수제그래놀라 + 그릭요거트

재료: 롤드오트, 해바라기씨, 아몬드슬라이스, 구운 현미, 카카오닙스, 알룰로스


- 후라이팬에 버터를 약간 두르고 살짝 녹인 후 카카오닙스를 제외한 위의 재료를 모두 섞은 것을 적당량 붓고 약한 불에서 저어준다. 보통 롤드오트는 3컵, 그리고 취향에 따라 해바라기씨와 아몬드, 구운 현미를 반컵에서 한 컵 정도 넣는다.

- 제일 마지막에 카카오 닙스는 3분의 1컵 정도 혹은 그보다 적게 넣어준다.

- 약불에 7분 정도 볶아주다가 알룰로스를 세 스푼 정도 넣어준다. 기호에 따라 초콜릿 맛을 더 느끼고 싶으면 카카오 가루를 첨부한다.

- 잠깐 식힌 후 3숟가락 정도의 그릭요거트와 함께 즐긴다. 이 때는 블루베리와 같은 베리류를 약간 섞어서 먹어도 괜찮다.


시판 그래놀라에는 당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저는 퀘** 그래놀라를 참 좋아하는데 당이 정말 높아서 처음에 소량씩 먹다가 나중에는 그냥 만들어 먹기 시작했습니다. 어떤 분은 오븐에서 저온으로 40분씩 구워내신다는데 저는 그 과정도 너무 귀찮아서 그냥 후라이팬에 약불로 휘리릭 볶아 내었어요. 훨씬 간편하고 부담이 없어서 좋았습니다. 구운 현미를 추가한 것은 바삭한 식감을 위해서인데 크런치바 같은 느낌이 나서 좋더라고요.


설탕이나 다른 감미료가 아닌 알룰로스를 쓴 것이 이것이 제일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당은 쓰지 않고 있습니다. 물론 다른 음식을 만들 때는 약간의 설탕을 넣긴 하지만 (가격 때문에) 기본적인 다이어트 음식 제조에는 알룰로스만 넣습니다. 이 마저도 많이 넣지 않고 약간의 은은한 단맛만 감돌게 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오트밀이 혈당 수치를 높인다는 연구도 있다고 하는데 적당량 과하지 않게 섭취하는 것은 괜찮다고 생각해서 제가 만든 그래놀라를 이삼일에 세 숟가락 정도 그릭요거트와 함께 먹고 있습니다.


3. 그릭요거트 구입 팁

시중에는 수많은 종류의 요거트와 그릭요거트가 있습니다. 저지방 요거트도 많은데 중요한 것은 지방의 함유량이 아니라 당의 함유량입니다. 저지방이라고 되어 있는 유제품의 상당수는 당이 의외로 높습니다. 구매하실 때는 지방보다는 당이 몇 퍼센트 들어있는지 살펴보시고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가성비가 좋은 제품은 파란색 제품입니다. 이와 별개로 제 인생 요거트는 그릭데* 요거트인데 가격이 너무나 비싸서 아주 가끔씩 사서 먹고 있습니다. 직영매장에서 구입하면 500그램에 12000원이 안 되고 홈***나 쿠* 같은 대형 매장에서는 조금 더 비쌉니다만... 단백질 함유량도 높고 꾸덕한 식감이나 맛이 너무 좋아서 저와 딸아이들 모두 애정하는 제품입니다. 밤에 너무나 뭔가 먹고 싶거나 배가 고플 때 그릭요거트를 한 두 숟가락씩 천천히 먹으면 몸과 마음이 진정되어서 저는 좋더라고요.


그리고 요새는 대형 프랜차이즈 카페에서도 심심치 않게 그릭요거트를 판매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혹시 당이 걱정되신다면 직원분께 단지 안 단지를 여쭤 보시면 좋아요. 두 군데는 너무 달아서 실패했고 스***와 탐***의 그릭요거트는 달지 않고 심심하게 부드러운 푸딩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저야 달지 않은 것을 좋아하니 괜찮았지만 맛을 본 친구는 못 먹겠다고 하니 참고로 하셔요.


처음부터 너무 달지 않게 먹거나 염분 섭취를 제한하면 나중에 몰아서 먹게 되는 '입 터짐'현상이 발생합니다. 조금씩 줄여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음에는 시판 과자 중에서 제가 먹을 만했던 것들을 가져와 볼게요~

keyword
이전 11화식단의 중요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