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구름 위 세상과 마주하다, 군위 풍차전망대

나만의 작은 숲과 하늘 2 | 화산산성 마을 풍차전망대와 하늘전망대

by 새벽강

만의 작은 숲과 하늘 1 | 영화 <리틀포레스트> 혜원(김태리)의 집

구름 위에서 내려다본 적이 있나요?


<리틀 포레스트> 혜원의 집을 나와 간이역의 정취를 간직한 화본역을 지나간다. 화본역을 뒤로하고 오늘은 구름과 하늘을 구경할 수 있는 곳으로 이름난 화산산성 마을로 향한다.


고랭지 채소를 재배하는 화산산성 마을

군위군과 영천시의 경계에 있는 화산은 옛 산성의 흔적이 남아있다. 산마루는 해발 700m 정도의 평평한 고랭지 밭이다. 강원도 평창 육백마지기나 강릉 안반데기처럼 기후가 서늘하여 고랭지 채소를 재배하는데, 영남 지역에서는 흔치 않은 곳이다. 한적한 오지였던 이곳을 찾는 이가 최근에 부쩍 늘어나고 있다. '전지적 참견시점' 프로그램에 이영자 씨가 여기에 다녀간 모습이 방영되어 더 유명해졌다.

하늘전망대에서 바라본 북쪽 방향으로 풍차전망대와 군위댐이 보인다

28번 국도에서 화산산성 표지판을 따라 구불구불한 산길을 올라간다. 한참 올라가면 정상 부근에 배추밭과 마을이 나온다. 고문헌에 따르면, 이곳은 예로부터 구름과 하늘을 감상하기 좋은 곳이라고 한다.

밤하늘의 별빛과 새벽 일출도 유명하고, 특히 일출 무렵 펼쳐지는 웅장한 운무와 산 능선을 따라 흐르는 구름은 그야말로 장관이다. 이 아름다운 풍경을 한눈에 담을 수 있는 하늘전망대와 풍차전망대 두 곳이 마련되어 있다.


거침없이 탁 트인 하늘전망대

마을에 접어들면 하늘전망대와 풍차전망대가 갈라지는 이정표가 나오는데, 먼저 하늘전망대로 향한다. 하늘전망대는 산성마을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자리하여 사방이 탁 트여 있다. 마음이 뻥 뚫리는 기분이다. 하늘 전망대 부근에서는 동쪽의 풍력발전기부터 남쪽 영천 들판과 팔공산까지 거침없는 풍경이 눈앞에 펼쳐진다. 힘들이지 않고 차로 올라와 만나는 이 멋진 경치는 그 자체로 큰 선물이다.

화산의 아름다움에 대해 서애 유성룡 선생이 남긴 글

수향화산 욕문전(누가 이 화산에 밭을 일구려 하는가?)

선원종차 유인연(신선의 근원은 여기에서 비롯된 인연이구나)

제구차아 운제로(여보시게 내게 구름사다리 빌려주시구려)

옥정추풍 채벽연(옥정에 가을바람 불면 푸른 연을 캐리로다)


조선시대 명재상인 서애 유성룡 선생이 가을철 이곳을 찾아 남긴 글이다. 구름이 많아 신선이 머물 듯한 아름다운 곳이라 칭송하였다.

오늘은 파란 하늘에 흰구름이 몇 점 지나간다. 하얀 풍력발전기 위로 떠 있는 흰구름이 여유로움을 더한다. 운해가 없어도 좋다. 시원한 풍경을 충분히 누리고 풍차전망대로 향한다. 사과 과수원과 배추밭 사이로 난 좁은 길을 따라 조심스럽게 운전하면 풍차전망대 주차장에 도착한다.

예로부터 화산에 바람이 많이 불어 설치된 동쪽 자락 풍력발전기


풍차전망대 올라가는 길

겹겹이 이어진 산과 호수, 풍차전망대

주차하고 내리자 노란 금계국이 바람에 하늘거리며 반겨준다. 산성마을의 북쪽에 자리한 풍차전망대는 작은 풍차가 서 있어서 이름이 붙여졌다. 하늘전망대보다는 조금 낮지만, 북향이라 구름과 하늘을 감상하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다.

산줄기는 겹겹이 힘차게 이어지고, 그 아래 잔잔한 호수가 파란 하늘을 반사하고 있다. 일연스님이 삼국유사를 집필하신 고찰인 인각사와 일연공원이 한눈에 들어온다. 아무런 생각 없이 한참을 내려다본다.

풍차전망대 포토존에서 북쪽을 바라본 풍경

복잡했던 마음이 푸른 창공처럼 시원해지고, 텅 빈 듯 가벼워지는 이 기분이 참 좋다. 혜원(김태리)의 집이 지친 일상에서 잠시 쉬어갈 수 있는 나만의 작은 숲이라면, 화산산성 전망대는 남아 있는 마음속 먼지조차 하늘로 다 털어버리는 곳이다.


서서히 서쪽 하늘이 노을로 물들어 가는 것을 바라보며, 마음을 활짝 열고 불어오는 바람을 맞는다. 그렇게 나의 하루도 평온하게 저문다.

서쪽 하늘로 석양이 내린다



*시골 간이역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화본역 방문도 추천드립니다. 화본역은 옛날 간이역의 정취를 간직한 곳으로 증기기관차에 물을 공급하기 위한 급수탑이 아직도 남아 있습니다. 여기도 <리틀 포레스트> 영화 촬영지입니다.


**영화 <리틀포레스트> 속의 혜원(김태리)처럼 나만의 숲과 하늘을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keyword
금요일 연재
이전 06화잠시 쉬어가도, 달라도 괜찮아! 김태리의 리틀포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