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승하글 Jun 02. 2024

어사족의 (於斯足矣)

그것으로 만족함.

“너무 많이 기대하지 말자”


늘 머릿속에 되뇌이며 살았다. 살아있는 모든 것에 대한 기대 무엇이든 적당히 해야 한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음에도 늘 선을 넘어버리는 미련한 짓 기대하면 할수록 돌아오는 실망이 더 크다는 걸 나는 이미 알고 있지만 기대 하고  실망하는 것을 반복한다. 그로 인한 상실감은 때론 나 자신을 무너뜨리기도 하고 다시는 일어날 수 없게 다리를 부러트리기도 한다.  그때 나는 더는 어떤 것에도 기대를 하지 않겠다고 그게 무엇이든 기대하지 않겠다고 다짐한다.


그러니 어떠한 인간관계에서 내가 정성을 쏟아부어 온 힘을 다한다고해서 상대도 똑같이 할 거라는 기대는 애초에 하지말도록 하자 누구든 그저 마음 닿는 곳까지 행동할 뿐이다.


내가 100을 준다고 그 사람 또한 100을 주지는 않는다는 말이다. 그 사람이 50을 준다면 그냥 거기까지인 것 그럼 나도 100이었던 마음을 50으로 줄이면 되는 것이다.


애써 그 사람의 마음을 100까지 채우려고 노력하지 말고 그것을 채울 수 있다는 기대를 하지 말자 기대하지 말고 그냥 그렇게 살아가자 어떤 결과가 있다 해도 그 결과에 만족하며 살자 그러니 더는 부푼 기대로 자신을 힘들게 하지말자는 말이다

이전 06화 시절인연(時節因緣)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