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진 Jan 09. 2022

힙데비 챌린지, 배달의민족

내가 만약 PO라면


과제 내용

2주차 주제는 내가 만약 배달의민족 PO 혹은 PM이라면! 최근 개편된 홈 화면을 두고 어떤 지표를 확인할 것인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작성해 보는 주제였다. 평소에 배민을 자주 이용하는 터라, 퍽 반가웠다. 변천사를 한눈에 볼 수 있게 자료로 제공해 주셨는데 자잘자잘한 변화가 꽤 있어 신기했다. 최근 개선안의 경우, 기존안과 확연히 달라진 구조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꽤나 큰 변화! 기존 사용자 입장에서만 생각했을 때에는 '어차피 나는 주로 배달만 사용하는데, 뎁스가 하나 더 생겨서 불편한데?' 싶었는데, 막상 실무자 입장에서 생각해 보니 많은 고민과 이해관계가 반영된 개선안이었겠구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 




배민을 디자이너 관점으로 바라보는 건 처음이야




배달의민족 홈 화면에서 제일 중요한 데이터 1개를 선정한 후, 선정 이유를 적어보세요. 


배달의민족은 사용자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가

홈 화면의 궁극적인 목적은 사용자가 원하는 지점에 빠르고 정확하게 도달할 수 있도록 안내해 주는 것과 서비스의 다양한 기능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요약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배민에서 사용자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가장 중요한 가치는 ‘사용자가 먹고 싶은 음식을 빠르게 찾아 구매하도록 돕는 것’ 일 것이다. 


어떤 목적을 지닌 개선인가

핵클에서 제공된 홈 UI 개선 히스토리를 보며 개인적으로 가설을 세워봤다.

1. 검색 인풋 필드를 최상단으로 배치하여, 이전 버전 대비 화면 내 우선순위가 높아졌다. 특정 서비스 이용 목적이 불확실한 사용자에게 탐색을 통해 구매 전환이 이루어지도록 장려하며 동시에 이탈을 방지한다.

2. 각 서비스별 카테고리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바둑판 배열로 배치하여, 특정 서비스 이용 목적이 확실한 사용자들이 목적 달성을 빠르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기존 서비스와 신규 서비스를 동일한 위계에 배치시켜 신규 서비스에 대한 이용을 장려한다.    


어떤 지표를 확인할 것인가

위의 내용을 토대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지표와 그 이유를 적어보자. 


검색을 사용한 사용자의 구매 전환율=구매 전환된 수/검색 모드에 진입한 전체 수

이유: 검색 UI 개선이 이용 목적이 불분명한 사용자들의 이탈 방지에 효과적인지 파악하기 위함.







현 버전의 홈 UX 개선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어떤 데이터를 확인해야 할까요? 3개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적어보세요.


지표 1

기존 서비스의 구매 전환율=기존 서비스별 구매 완료 수/기존 서비스별 전체 진입 수

이유: 현재 개편된 홈 화면이 ‘개편 목적’을 제대로 달성하고 있는가 판단하기 위함. 

기존 서비스: 배달, 배민1, 포장

의문: 구매 전환율이 낮아졌다 해도 낮아진 만큼 신규 서비스 구매 전환율로 나눠진 거라면? 긍정적인 걸까? 이걸 어떻게 파악할 수 있을까? 


지표 2

신규 서비스 진입률=신규 서비스 메뉴 진입 수/홈 화면 전체 진입 수

신규 서비스 진입 장려에 효과가 있었는지 판단하기 위함. 


지표 3

신규 서비스 구매 전환율=신규 서비스 구매 완료 수/홈 화면 진입 수

신규 서비스 구매 장려에 효과가 있었는지 판단하기 위함.                     

신규 서비스: 라이브, B마트, 선물하기, 전국맛집


지표 4

탐색 이탈률={(검색 화면 전체 진입 수-각 서비스별 구매 수)/검색 화면 전체 진입 수}*100

이용 목적이 불확실해 탐색 과정을 거치는 사용자의 이탈률과 이탈 지점 파악 위함.

검색 화면에 진입한 전체 수를 ‘이용 목적이 불확실한, 탐색 니즈가 있는 사용자’로 간주.

의문: 탐색 도중 이탈률을 파악하기 위한 수식이 이게 맞는지 모르겠다. 탐색 도중 이탈 지점을 어떻게 알 수 있는지도 모르겠다!    








(선택) 연도별 변화에 대해 확인할 때, 어떻게 하면 'UX 변화의 영향도'만 분리하여 측정할 수 있을까요?

배민이 비즈니스적으로도 최근 몇 년간 여러 가지 변화가 있었는데(ex. B마트 서비스 추가), 여러 가지 변화들 중 홈 화면 UX 변화가 순수하게 기여한 수준을 확인하고 싶다면 어떻게 접근해 볼 수 있을까?라는 내용의 질문입니다.


선택 질문은 너무 어려워서 못 적었다..!


작가의 이전글 힙데비 챌린지, 리딩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