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듬 Aug 19. 2020

디자인 시스템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디자이너와 개발자의 워크플로우 통합

프로덕트 디자이너 Audrey Hacq의 Everything you need to know about Design Systems 글 번역.

디자인 시스템은 제 일상 업무의 핵심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고, 제 주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눠보면 많은 사람들 또한 그러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Design Systems  ␥  Alla Kholmatova

작년 Alla KholmatovaDesign Systems
읽은 후, 지난 3월 이 주제에 관한 첫 번째 유럽 콘퍼런스에 운 좋게 참석하게 되습니다.


이 모든 것이 미래의 모든 브랜드와 제품이 단순 혹은 포괄적이고, 엄격 또는 느슨하거나, 모노 혹은 크로스 플랫폼 디자인 시스템을 사용할 것이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디자인 시스템(Design Systems)  ✦  디지털 제품의 디자인 언어를 만드는 실용적 안내서



디자인 시스템이란?


디자인 시스템은 제품을 설계, 실현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모든 요소를 하나로 묶은 자료를 말합니다. 일반적인 산출물(deliverable)이 아니라, 산출물(a set of deliverables) 세트인 것이죠. 디자인 시스템은 새로운 기술과 함께 지속적으로 제품 또는 도구를 발전시킵니다.


DESIGN SYSTEMS 콘퍼런스 2018 Design Systems 인류학(Anthropology) 발표 섹션에서 Jina Anne는 "시스템은 유형(tangibles) 또는 무형의 요소(non-tangibles elements)로 구성된다"라고 말했습니다.


[유형] 디자이너 및 개발자를 위한 도구, 패턴, 컴포넌트, 가이드라인...

[무형] 브랜드 가치, 공유 작업 방식, 사고방식, 공유 신념과 같은 추상적인 요소...



스타일 가이드, 패턴 라이브러리와 다른가요?


스타일 가이드와 패턴 라이브러리는 디자인 시스템 결과물 중 일부에 불과합니다. 스타일 가이드는 그래픽 스타일(컬러, 폰트, 일러스트레이션 등)과 그 사용법에 초점을 맞춘 결과물인 반면 패턴 라이브러리는 기능적인  컴포넌트와 사용법을 통합한 결과물입니다.


대부분 오늘날의 디자인 시스템은 Shopify 디자인 시스템처럼 마찬가지로 스타일 가이드에 대한 "디자인(Design)" 탭과 패턴 라이브러리에 대한 "컴포넌트(Components)" 탭이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왜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나요?


디자인(Design)과 컴포넌트(Components)를 분리 구성하는 생각이 그리 새로운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우리는 지난 몇 년 동안 트렌드(Trend)가 가속화되어 감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전과 달리 점점 더 많은 회사가 프린트(Print)에 대한 그래픽 가이드라인 보다, 디지털(Digital)을 우선 지원하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디지털은 "사이드 프로젝트(Side Project)"로 취급되었습니다. 프린트 요소(printed elements)에 대한 그래픽 가이드라인을 만든 후에야 디지털 가이드라인을 추가할 뿐이었죠. 300 페이지에 육박한 그래픽 가이드라인에 비해, 단 6 페이지에 불과한 디지털 가이드라인이 있었습니다. 프로덕트 디자이너로서 이러한 바는 기대하던 것과 판이하게 달랐습니다.


그래픽 가이드라인을 받는 디자이너 (쓱 — 보고 휙 — 던짐)


이제는 과거와 달리 공유 언어(shared language)로서 프린트와 디지털 간의 격차를 좁혀야 합니다. 디자인 시스템은 그래픽 가이드라인을 잇는 후손이지만, 보다 성숙하고 팀의 작업 흐름(Workflow)에 더욱 통합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컴포넌트 시스템을 구축하고 공유할 수 있는 도구로 발전하였습니다.



디자인 시스템의 실체적 목적


디자인 시스템의 기본 목적은 팀의 작업을 용이하게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스스로에게 물어볼 첫 번째 질문은 "디자인 시스템에 무엇을 넣어야 할까?"가 아니라, “누가 그것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입니다.


명확한 목표가 정의되고 회사가 소유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고려했을 때(관련 주제에 대한 팀의 성숙도 수준은? 기존에 사용했던 도구는? 등),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보다 쉽게 알 수 있습니다.


#1. 목적과 가치 공유 (Purpose and Shared Values)


디자인 시스템 제작에 앞서 명확한 목표(가치 공유)를 중심으로 팀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전을 구축하고 모든 사람이 같은 방향을 바라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목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입니다.


브랜드 가치는 목표에 따라 우리가 선택할 멋진 아이디어와 같습니다. 우리가 디자인하는 것이 이러한 키(Key)와 다르지 않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응? 우리... 어디로 가는 거야? 왜? 어... 어떻게?


이러한 브랜드 및 제품 가치 외에도, 공유하는 정신이 가져올 팀의 가치를 정의할 수도 있습니다.

ASH 팀이 핵심 가치를 위해 만든 포스터



#2. 설계 원칙 (Design Principles)


설계에 앞서 가장 먼저 기억해야 할 것은 디자인 원칙이 제품의 시각적 측면(visual aspect of a product) 그 이상이라는 것입니다. 단지 좋아 보이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사용되는가?를 고려해야 합니다.

디자인 원칙 : 설계 원칙 및 방법 안내


디자인 원칙은 디자인 덕분에 팀이 제품의 목적에 도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안내 문장(Guideing sentences)입니다.


디자인 원칙은 팀이 의미 있는 디자인 결정을 내리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Medium의 디자인 원칙 중 하나는 "Direction over choice"입니다. 이 원칙 덕분에 색상과 글꼴을 무제한으로 선택할 수 있는 텍스트 편집기를 디자인하는 대신, 보다 간단한 것을 선택 함으로 작성자는 시각적인 것이 아닌, 내용(contents)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원칙은 디자인 선택을 가이드해야 합니다.



#3. 브랜드 정체성 언어 (Brand Identity Language)


아이덴티티는 브랜드의 전략과 목표에 따라 정의되어야 합니다. Alla Kholmatova는 다음과 같이 나열한 "지능 패턴(perceptual patterns)"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이 모든 것이 브랜드의 알파벳을 형성합니다.

색상 (Colours)

글꼴 (Fonts)

여백 (Spaces)

도형 (Shapes)

아이콘 (Icons)

일러스트레이션 (Illustrations)

포토그래픽 (Photographies)

애니메이션 (Animations)

목소리와 어조 (Voice and tone)

사운드 (Sounds)



분명 좋은 출발점이지만 브랜드 정체성 언어를 말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 알파벳을 사용하여 단어를 구성한 다음 이 단어를 연결하여 의미 있는 문장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러한 브랜드 요소에는 시스템의 문법과 활용이 될 몇 가지 규칙이 필요합니다.


디자인 시스템은 가이드라인,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 그리고 사용에 대한 "좋은 예"에 따라 구체화됩니다. 이렇게 하면 디자인 팀이 브랜드 아이덴티티 언어의 "올바른 조합(right combinations)"을 사용하여 브랜드를 돋보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아이덴티티 가이드라인 예시 ©Backelite



#4. 컴포넌트와 패턴 (Components & Patterns)


컴포넌트와 패턴은 시스템의 핵심입니다. 앞서 언급한 모든 요소는 일관된(consistent) 경험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컴포넌트는 레고(LEGO) 블록과 같습니다. 디자이너는 Figma, Sketch와 같은 디자인 도구에서 컴포넌트를 디자인하고 개발자는 코드를 통해 컴포넌트를 사용합니다.

컴포넌트(components) & 패턴(patterns)


패턴의 경우 모든 제품에서 이러한 컴포넌트를 논리적이고 일관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구축 지침입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컴포넌트가 기술 및 기능 문서로 지정되는 반면, 패턴은 사용 방법에 대한 권장 사항을 제공합니다.



모범 사례 (Best Practices)


시스템에 연결된 문서 외에도, 모범 사례를 통해 확장 가능하고, 교차하는 방식(transversal way)으로 팀이 함께 할 수 있습니다. 모범 사례를 분석하고 통달한 이들이 팀의 제품 및 성숙도 수준을 기반으로 좋은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팀의 기술을 형성하고 개발하는 데 모범 사례는 많은 도움이 됩니다.

BBC 디자인 시스템의  ✦  HOW TO



어떤 유형의 디자인 시스템을 만들어야 할까?


디자인 시스템은 제품마다 한 가지 유형 이상으로 구성되므로, 디자인 시스템 제작에 앞서 다음의 고려가 필요합니다. 다음의 답변은 가장 적절한 유형의 디자인 시스템을 정의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Alla Kholmatova그녀의 책을 통해 우리에게 생각할 것을 던져 주었습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 시스템을 사용할까요?

팀 또는 제품의 프로필은 무엇이며 주제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나요?

어떤 제품에? 지원할 플랫폼의 범위는? 특정 기술(React, Vue, Angular 등)을 고려해야 할까요?

제품 전반에 걸쳐 어느 정도의 일관성(Consistency)을 원하나요?



#1. 엄격(Strict) 또는 느슨(Loose)한 방법

Airbnb (왼쪽, 엄격)                                                                        TED (오른쪽, 느슨)

엄격한 시스템은 포괄적이고 상세한 문서가 있으며 설계와 개발 간에 완벽히 동기화됩니다. 그리고 시스템에 새로운 패턴을 도입하기 위한 엄격한 프로세스가 있을 것입니다. 엄격한 시스템은 팀이 직면할 수 있는 대부분의 경우를 다루기 위해 매우 광범위해야 합니다.


느슨한 시스템은 실험을 위한 보다 많은 여지를 남깁니다. 이 시스템은 자유를 보장하며 팀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합니다. 디자이너, 개발자는 제품에 대한 특정 요구와 관련하여 자유롭게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 경험으로는 엄격함과 유연성 사이의 적절한 균형을 찾아야 한다고 봅니다. 매우 엄격한 시스템은 그것을 사용하지 않으려는 디자이너와 개발자에게 반감을 가지게 할 수 있습니다. 반면 너무 느슨할 경우 디자인 시스템으로서 온전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까? 싶습니다.



#2. 모듈(Modular) 또는 통합(integrated) 방식

모듈 vs 통합 시스템 ©Alla Kholmatova


모듈 시스템은 교체 및 재사용 가능한 부품으로 시스템을 구성됩니다. 빠르게 확장해야 하고 여러 사용자의 요구 사항에 적응해야 하는 프로젝트에 적합합니다. 단점은 실현하는 데 매우 많은 비용이 든다는 것입니다(부품 조립으로 잘 작동하고, 독립적으로 구성 가능한 모듈을 만드는 것이 매우 어렵기 때문). 이러한 모듈 시스템은 전자 상거래 또는 금융, 정부 웹 사이트와 같은 대규모 제품에 적합합니다. 모듈 시스템의 경우 아토믹 설계(Atomic Design)를 염두에 두고 작업하는 것이 매우 흥미로울 것입니다.


통합 시스템은 하나의 고유 한 콘텍스트에 중점을 둡니다. 또한 개별 부품으로 구성되지만 이러한 부품은 조립해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통합 시스템은 반복되는 부분이 거의 없고 자주 변경되는 아트 디렉션(포트폴리오, 쇼케이스, 마케팅 캠페인 등)이 필요한 제품에 적합합니다.



#3. 중앙 집중식(Centralized) 또는 분산형(Distributed) 방식


디자인 시스템을 구성하는 조직의 방식은 시스템의 진화와 확장성에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Team Models for Scaling a Design System 글에서 Nathan Curtis는 다양한 유형의 모델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아래 그림은 그중 2가지 모델을 보여줍니다.

디자인 시스템을 구성하는 모델  —  중앙 집중식 vs 분산형 방식   ©Nathan Curtis


중앙 집중식 모델은 한 팀이 시스템을 담당하고 발전시킵니다. 이 팀은 다른 팀의 작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시스템이 대부분의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도록 다른 팀의 의견을 수용하고 반영해야 합니다.


분산형 모델은 여러 팀의 여러 사람이 시스템을 담당합니다. 모든 사람이 참여하므로 시스템 채택이 보다 빠르지만 전체적인 비전을 유지할 팀의 리더도 필요합니다.


각 모델의 경우 모두 참여를 허용하고 시스템 개선을 위한 팀원의 참여 및 제안을 활발히 수용하도록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디자인 시스템 유형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


따라서 제작하고자 하는 디자인 시스템 유형을 결정하기 위해 앞서 다룬 3가지 요인을 조합하여 구성해야 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Airbnb의 디자인 시스템 유형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 예입니다.

Airbnb  —  엄격한, 모듈, 중앙 집중식 시스템



디자인 시스템 예시

본보기가 되는 좋은 디자인 시스템 예시를 살펴봅시다.


Material

각 요소 탐색이 쉽고 디자이너를 위한 도구를 제공하는 Material Design


IBM

디자인 언어에 대한 훌륭한 작업을 선보인 IBM Design Language


Atlassian

완전한 디자인 시스템을 구축한 Atlassian Design System


Polaris

디자이너, 개발자의 워크플로우를 통합한 Shopify의 Polaris



글을 마무리하며.


디자인 시스템은 프로젝트의 주체가 다른 제품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완전한 제품입니다.

제품은 그들의 운명을 소유하고, 시스템은 그 운명을 실현하기 위해 제품을 사용합니다. — Nathan Curtis


모든 좋은 제품은 자체 백로그(backlog)를 갖고 있으며, 사용자(디자이너, 개발자, PO…)를 접근 방식의 중심에 두고 반복적인 방식으로 자체 구축합니다. 시스템이 디자이너 또는 개발자의 워크플로우와 통합될수록 보다 효과적일 것입니다.


이러한 통합의 좋은 예는 시스템의 컴포넌트와 문서를 직접 표시하는 Polaris의 Sketch 플러그인을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플러그인을 통해 디자이너는 콘셉트 단계에서 필요한 모든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Telescope — Polaris의 스케치 플러그인


이 모든 것은 시작에 불과합니다!


저는 미래가 우리 삶을 용이하게 하고 우리 제품과 사용자의 경험에 집중할 수 있도록 많은 기술적인 발전이 다가올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만약 디자인 시스템에 대한 다른 글을 읽고 싶다면? 제가 작성한 "디자인 시스템의 컴포넌트 우선순위를 설정하는 방법", "디자인 시스템의 성공을 측정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글을 참고해보세요.



참고자료

  

Alla Kholmatova의 Design Systems 도서

Nathan Curtis가 작성한 멋진 모든 글

Jina Anne의 콘퍼런스에서 저술한 모든 글


그리고 Design System Repo에서 매우 좋은 디자인 시스템의 다른 예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Design System Repo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