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캠벨, 실리콘밸리의 위대한 코치
이번 글에서는 실리콘밸리의 위대한 코치, 빌 캠벨의 리더십 코칭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빌 캠벨은 구글의 창업자인 에릭 슈미트, 스티브 잡스 등 유명 CEO들의 코칭한 전설적인 리더이며, 그의 리더십 가치관과 정신을 담은 <빌 캠벨, 실리콘밸리의 위대한 코치>의 책 내용 일부를 발췌해 보았다.
너무도 현실적이며 조직을 이끄는 리더라면(특히 IT기업에서) 한 번쯤은 공감할 법한 내용들로 이루어져 있어서 감동하며 읽었던 기억이 있다. 한 번쯤 읽어보며 리더십 소양을 키우고 성장하는 리더(혹은 부모)가 되길 바란다.
사람이 먼저다
모든 관리자들의 우선순위는 부하 직원들의 안녕과 성공이다.
괴팍한 천재 다스리기
뛰어난 성과를 내지만 함께 일하기 어려운 괴팍한 천재들이 윤리에 반하지 않고 동료들을 괴롭히지 않으며, 그들이 만들어내는 가치가 경영관리의 측면이나 동료들, 팀에 끼지는 해보다 크다면, 그들을 품어주라. 심지어 보호해주어라.
연봉은 돈만을 의미하는 게 아니다.
직원들에게 적절하게 보상하는 것은 그들에 대한 사랑과 존중을 의미하며, 회사의 목표와 개인을 강력하게 하나로 묶는다.
혁신은 미친 사람들이 정당한 대우를 받는 곳에서 일어난다.
회사의 목적은 제품에 담긴 비전을 현실 세상으로 끄집어내는 것이다. 그 외 다른 요소들은 제품이 잘 팔리도록 역할하면 된다.
고개를 높이 들고
사람을 떠나보내야 할 때가 오면 그들에게 관대하게 대해주어라. 그리고 그들의 성과를 치켜세워라.
적극적 경청
다음에 어떤 말을 할지 생각하지 말고 집중하여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라.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기 위해 계속 질문하라.
사실만을 말하라
집요할 만큼 솔직하고 정직해져라. 피드백은 최대한 빠르게 하고, 부정적인 피드백은 사적인 곳에서 하되 상대방에 대한 애정을 담아라.
정답을 가르치려고 하지 마라
사람들에게 뭘 해야 하는지 말하지 마라. 맥락을 알려주고 스스로 최선의 선택을 내릴 수 있도록 옆에서 도와주기만 하면 된다.
리드하라
상황이 좋지 않을 때 팀은 리더에게 더 많은 충성심, 헌신 그리고 결단력을 요구한다.
사람들 사이의 틈을 메워라
사람들의 말을 듣고 행동을 관찰하라. 그리고 잘못된 의사소통으로 생기는 사람들 사이의 틈을 메워라.
감정을 우선시하라
리더가 사람들을 더 잘 알고 아끼게 되면, 리딩은 더 즐거워지고 팀은 더 효과적이게 변한다.
사람들을 도와라
당신의 시간, 네트워크, 자원들을 사용하는 데 아낌이 없어야 한다.
활력 있는 사람을 찾아라
그런 사람들과 어울려라. 그런 사람들과 함께하라. 종종 이런 사람들은 당신보다 어릴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