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부하는 아빠 Jan 02. 2023

6. "풀어보시오."에 둘째가 적은 답

둘째가 초등학교 2학년 때이다. 

수학 연산 문제집을 매일 풀어야 하는 시기였다.


퇴근하고 집에 오니 아내가 한 숨을 푹 쉬면서 

둘째가 적은 답을 보라며 문제집을 건네어준다. 


"~~ 을 풀어보시오."라는 질문에는

"풀어보았슴."을, 

"~을 구해보시오."라는 질문에는

"구해보았슴"이라고 적혀 있다.


둘째의 창의력과 귀찮음이 함께 보이는 답에 

나는 빵 터져서 크게 웃고만 있었다.

혼내기도, 칭찬하기도 애매한 상황에 

나한테 SOS를 친 아내는 내 웃음에 

오히려 답답해하기만 했다.  


연산 문제가 얼마나 지겹고, 

매일 있는 숙제가 얼마나 답답하면 

그렇게 적었을까 싶어 둘째에게 잘했다고 했다.  


그 이후 수학 학원으로 둘째와 큰 실랑이가 몇 번 

있기는 했지만 지금은 황소학원을 잘 다니고 있다.


엄마에게 문제가 어렵다고 투덜대기도 하고 

어깨를 축 늘이고 학원에서 돌아오는 날이 있어도,

숙제도 꼬박꼬박 하고, 

쉬는 날에 학원에 가서 숙제 확인도 받고 온다. 


어제는 숙제 마치려면 세 시간 필요하다면서 

의자에 머리를 박고 한참을 투덜거린다.

긴급 투입된 보조 선생인 엄마와 네이버의 도움으로 

문제를 쉽게 푼 둘째는 


"어? 이게 되네?" 


라고 말하며 숙제를 마치고는 

엄마와 햄버거 쌓기 보드게임을 하면서 히히 거린다.  


앞으로 풀어야 할 문제는 계속 있을 거고, 

답이 없는 문제로 끙끙 댈 날도 있을 텐데


답은 우리가 모를지라도 "풀어보았슴"이라는 

말이 늘 아들 입에서 나왔으면 좋겠다. 


아빠, 엄마의 문제를 풀어준 둘째가 고맙다.

집에서 그만 좀 툴툴 댔으면 하지만, 

그 문제 풀려면 좀 더 기다려야 하겠지? 

작가의 이전글 5. 가족과 함께 영화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