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충전 브랜드 'E-pit' , 국내 최초 민간 데이터 댐 등
전기차 대중화에 대비한 국내 충전 인프라 구축 가속화
· 현대차 '길동 채움', GS칼텍스 '미래형 주유소' 등 충전을 비롯한 주유소 역할 확장
· 충전 사업역량 확보 위해 현대차그룹·SK는 충전 사업자 인수, 기아는 파트너십 확대
· 현대차그룹 자체 충전 브랜드 'E-pit' 개발
· 국내 충전시설 부족 현상에 따라 생활거점 중심으로 충전기 의무 설치비율 상향 조정
본격적인 수익화에 나선 모빌리티 서비스 업계
· 카카오모빌리티의 드라이버 대상 유료 멤버십 및 내비게이션 앱 기반 세차·정비 등 서비스 다각화
· 공유 전동킥보드 운영사들의 주행 데이터 활용 방안 모색
· 차량에 광고 스티커 부착 또는 차창·충전기에 광고 송출 등 다양한 모빌리티 광고 플랫폼 등장
· 일본 MaaS 앱에서 역 근처 소매점 쇼핑 구독 상품 출시
정책 지원에 힘입어 활성화된 모빌리티 신기술·신사업 분야
· 교통 데이터 포함한 국내 최초 '민간 데이터 댐' 구축
· IoT 기반 다목적 스마트 가로등 '스마트폴' 서울시내 설치
· 모빌리티 특화 규제 샌드박스 연내 도입
· 연내 유료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 다수 출시 예정 (쏘카X라이드플럭스, 카카오모빌리티, 42dot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