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실버라이닝 Jun 08. 2024

어차피와 어쨌든

열한 번째 글쓰기

단어 하나에도 인생에 대한 태도가 묻어 있다. 

'어차피'와 '어쨌든'을 비교해 봐도 그렇다. 


'어차피'라는 말에는 '타고난 것이 이 정도라 난 여기까지 해볼게'라는 마음이 숨어 있다. 일이 잘 안 되어도 회사 조직 자체에 문제가 있다, 이번 채용에서는 내정자가 있다더라는 핑계를 댄다.

 

"부장이 뭘 해도 못 하게 할 거야. 어차피 난 여기서 글러먹었어."

"어차피 내가 돈이 많은 것도 아니고 부모한테 기댈 수 있는 것도 하니잖아."

"어차피...나이도 많고 뽑아주기나 하겠어?" 


'어차피'라는 말을 달고 살면 인생도 지금처럼 요롷게 흘러가다 '내 이럴 줄 알았지'라는 말을 되뇌이며 눕는 순간이 올지도 모른다. 나 역시 어차피라는 말 뒤에 숨어서 도전하다 안 되면 어차피 내가 무슨 부귀영화를 누릴 것도 아니고라는 생각부터 한다. 말 뒤에 숨어 해보려다가도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지상의 사람은 누구나 단 한 뼘이라도 자기만의 정원을 가져야 한다네"
-박노해


타고난 것이 아니라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을 더 해보려는 긍정적인 에너지가 숨은 말은 '어쨌든'이 아닐까. 

'어쨌든'이라는 말 안에는 나의 의지가 배어 있다. 내가 할 수 있고, 하고 싶은 마음이 있다면 '어쨌든'이라는 마음의 태도로 시작하면 된다. 

어차피라는 말이 아닌 어쨌든이라는 말로 내 마음의 정원을 가꿔 보는 건 어떨까. 나부터가 시작이다. 


어쨌든 시작했으니 글쓰기든 뭐든 꾸준히 할 것. 

어쨌든 누가 도와주지 않아도 내 할 일은 해야 한다. 

어쨌든 하고 싶다면, 할 수 있다면 시작해볼 것. 


내가 하는 말들을 다시 한 번 되새겨보는 글쓰기, 

글쓰기를 통해 언제 올 지 모르는 행복이 아니라, 비 오는 아침, 지금을 들여다본다.

지금 어쨌든, 뭐라도 되겠지라는 마음으로 '나만의 정원'에 씨를 뿌려보려 한다. 

양귀비가 되든, 상추가 되든, 어디서 날아온 민들레가 되든 말이다.  


작가의 이전글 <빨간 머리 앤>에게 배우는 인생의 태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