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IT - 2018.5.18(금)]

by 이임복

1. [구글맵 API 유료화] ①6월 11일부터 과금 확정…국내 영향은?

http://it.chosun.com/news/article.html?no=2851792


오리라. 했던 날이 왔습니다.

얼마전 소개했던 구글 I/O 에서 구글맵의 대대적인 변화가 있었죠. 이와 이어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API를 유료화하며 구글 지도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진행하던 업체들에게 비상등이 켜졌습니다. 물론 이미 일정 트래픽 이상이 나오던 잘되던 기존사업자의 경우 어차피 유료이기에 부담이 없을지 모르나, 새롭게 시작하는 스타트업들의 경우 문제가 생길 수 있겠죠. (지금까지는 무료 / 유료 정책이었으나, 앞으로는 전면 '유료'를 뜻합니다.)

구글도 이를 의식한듯 월 200달러(21만 6200원)의 비용을 지원하는 정책도 내놓았으나, 이것만으로 충분하지 않다 여길 곳들이 많아 보입니다.

그렇다면 왜 유료화를 선언하느냐. 이에 대해서는 더 살펴봐야겠지만 우선 2가지를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1. 구글맵에 AI 적용이 되며, 구글 입장에서의 사업거리들이 늘어갑니다. 구글맵을 가지고 사업하던 많은 곳들과 경쟁이 될 수 있다는 뜻이겠죠.

2. 연장선에서 지도는 스마트 시티의 핵심입니다. 앞으로 자율주행차는 물론 스마트 시티의 맵과 관련해서도 '맵'은 황금으로 자리잡을 확률이 큽니다. 이에 대해 확실히 하겠다는 것으로 보아도 무방하겠습니다.


네이버 / 다음의 행보를 봐야겠군요.


2. SSG닷컴, MS AI 기반 챗봇 서비스 구축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80517170822&type=det&re=


SSG닷컴의 챗봇 서비스가 구축되었습니다. MS가 맡았군요. 배송 / 취소 / 환불 / 이벤트 등 총 8개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여기에 쓰인건 500개 이상의 고객 응대 시나리오입니다. IBM+롯데의 로사에 비해서 어떨지 더 써보고 더 자세히 이야기 드리겠습니다.


3. 마윈 "비트코인은 거품, 블록체인은 기대"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80517075842


마윈 회장이 자신의 견해를 밝혔습니다. 비트코인을 '거품'이라 이야기했군요. 블록체인은 기대된다고도 했습니다. 누구든 할 수 있는 이야기이지만 마윈이 한 이야기이기 때문에 더 와닿는군요. 사실 여기에서의 비트코인이 비트코인만을 이야기한건 아니라는걸 다들 아실겁니다. 혹시라도 '알리바바 코인도 있던데?'라고 생각하신다면 오해입니다. 알리바바의 읾을 도용한 것뿐이죠.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핀테크] 대구은행 주목할만한 3가지 포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