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리뷰
오늘 재미있는 곳에 다녀왔습니다.
'중간계 캠퍼스'에서 진행하는 성공복사 캠퍼스.
중간계 캠퍼스에 대한 이야기는 많이 들었었는데, 이보다 더 '문성실'대표님 강의가 궁금해서 바로 회원가입하고 GO.
주제는 Integrity 진정성인데요. 과연 어떤 이야기일까요.
문성실 대표님은
- 16년간 요리 블로그 운영
- 2~3만 방문(누적 1.2억명) 블로거
- 9권 개인 요리책 출간
- 푸드샵 COO
- 수산식품 해명원 이사
로 활동하고 계십니다. 최근에는 <에어프라이어 119 레시피>도 출간하셨죠.
http://www.yes24.com/Product/Goods/72155455?scode=032&OzSrank=1
다음은 요약입니다.
''문성실' 이름에 책임
'삶에는 항상 <책임감>이 따라다녔다.
'음식에 꽂힌 이유는 음식이 주는 힘을 9살에 직접 경험해봤기때문이다.
'진정성은 누구를 향해 있어야 할까요?
- 말하는 것과 내 마음이 통일되어 있는가? 말하는 것과 마음의 통합! (신 박사님)
- 나 자신에게 떳떳하고 진실한가 물어봐야 한다.
-----
'사업의 기반 2004년부터 하고 있는 네이버 블로그 <문성실의 심플 레시피>http://moonsungsil.com
잠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방법을 찾아내지 못한다면 당신은 죽을 때까지 일을 해야만 할 것이다.
- 워런 버핏
|푸드샵
- 이 이야기를 듣고 쇼핑몰을 만들었다. <푸드샵> http://www.foodshop.co.kr
'SNS시대 : 사람들의 관심을 연결. 이 모든걸 연결하게 하는건 모바일이다.
'마켓 원동력은 가두리 양식장 : 고정고객 100명은 소중하다.
'푸드샵은 10만명이 가입되어져 있다. 3-4천명이 매달 주문하는 액티브 고객. 15명직원으로
ㄴ 앱으로 구매하는 고객이 87%, PC는 13%만
'푸드샵의 정체성 : 문성실의 꼼꼼한 선택, 큐레이션 커머스, 문성실에 대한 신뢰
-신규고객 조사
ㄴ 블로그 65% / 카카오스토리 15% / 검색 15% / 지인추천 5%(의미있는 결과다)
|(주)해명원 종합수산식품 전문몰
|블로그의 힘 <문성실의 심플 레시피>http://moonsungsil.com
-심플레시피 1세대 : 돈까스 레시피
ㄴ 지금은 불가능
ㄴ 요리책 출간으로
ㄴ CF 모델도
-심플레시피 3세대 : 방송에서 다룬 요리들을 다시 다루어야 사람들이 보기 시작
ㄴ 이제 블로그에는 <한주공구예고>를 보러 오는 사람들이 많아짐
ㄴ 누가 보게 할 것인가. 어떻게 보게 할 것인가.
|가장 큰 자산
-농수산 가공 산지 방문 400회
-국산 블루베리 최초 공구판매 '밝은 세상농원 블루베리 농원'
-다감농원의 '언감' 판매 "언감생심 왠 언 감?' 판매.
ㄴ 천 박스 판매
ㄴ 박스당 반값 2만원
|가지고 있는 마음
- 함께 잘 되길 바라는 마음
- 블로그 10년. 10,000시간. 블로그는 무대, 일은 소명.
- 공유가치창출(CSV)
|열정은 어디서부터 올까요?
- 사람
- 배우기 / 경험하기 / 열정 가지기
ㄴ 배우기 : 대학원, 한식/중식/베이커리 등 관련된 다양한 자격증
ㄴ 경험하기
ㄴ 열정 가지기
ㄴ 꾸준한 실행과 반복. 연습/훈련/실험을 반복하는 것
ㄴ 데이비드 블레인의 테드 강연 https://www.ted.com/talks/david_blaine_how_i_held_my_breath_for_17_min/transcript?language=ko
ㄴ 신) 최초가 되거나, 전혀 다르거나, 압도하거나
|다양한 미디어 특징
- 싸이월드 / 페이스북 / 블로그 / 인스타그램 / 카카오스토리 / 트위터
ㄴ 다양한 것들을 다 하고 있다.
- 유튜브
ㄴ 엄청난 끈기와 노력이 필요하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UHJbhUzveBsZMNbfveG6KA
2부
-유튜브 집중 ; 컨텐츠를 하나에 집중 '에어프라이어 요리', 책 출간도 함께, 대만 중국에 판권
-일은 재미가 있고, 의미가 있고, 나를 성장시키는 것
-고객 파악을 위해
ㄴ 관찰 / 진정성 / 성실
-관찰
- 결핍을 발견하고, 꼭 필요한 상품을 개발하게 된다.
신) " 가성비로 시작해 브랜드로 끝내라!"
ㄴ 이 이야기를 듣고 '문쓰키친' 브랜드를 만듬
|문쓰키친
"이것 참 괜찮은 시리즈"
http://foodshop.co.kr/shop/shopdetail.html?branduid=1343840
-쇠고기 꽈리고추 곤약 장조림
ㄴ 댓글을 분석해보면 '꽈리고추'라는 말 때문에 매울 것 같다는 반응
-한우안심곰탕
-한우떡갈비
-문성실 다운 브랜드는 뭘까를 항상 고민
-상품군을 하나씩 늘려가고 있음
-백허그를 부르는 블리블리 앞치마
-계란밥 깜짝소스 : 깜짝소스 시리즈
신)좁고 깊게 들어가라
는 이야기에 '미역국 깜짝 소스''콩나물국 깜짝 소스'를 만듬
|설득을 잘하려면?
- 하고 싶은 말이 아니라 듣고 싶은 말
- 잡스의 말) 밖으로 나가 끊임없이 뭔가를 찾고, 의미있는 것이 발견되면, 그것들을 조합하려 했을 뿐이다.
|세상에 단 하나뿐인 클러치
|컨셉보다 컨텐츠보다 더 중요한 것은?
- 연결이 되어야 힘을 발휘한다.
|진정성 기준
-배려왕!방탄소년단
ㄴ 누가 시켜서하는 배려가 아니었음
-진정성은 가식이 아닌 "그렇게 되어지는 것이다."
-진정성을 보여주는 포스팅과 댓글
신)"고객과 경험을 같이 해야 한다.
-쇼핑몰에서 800건의 구매를 직접한다. 진정성
-2010년 논문 '1인 미디어 상점의 블로그 마케팅 특성이 방문자의 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신) 신뢰 = 약속하고 지켜내는 것의 반복
척하기 / 탓하기 / 남 덕 보려고 하기
|성실
모든 일은 결국..
정성스럽고 참된 마음으로
- SNS 제일 중요한 것
ㄴ 악플도 댓글은 지우지 않는다.
- 플리마켓, 오프라인 고객 만나기
|고객 이해를 위한 세대별 특징
-100세 시대의 고객 분포
-실버시장
"신)고객을 세분화해서 1등되자!
-DINT 사이트
-에어프라이어
ㄴ 한국에서 가장 많은 자영업 탑5를 공략 : 카페 / 미용실 / 교회 / 편의점 / 치킨집
-2017년 가장 많이 팔린 과자
-우리 삶을 바꾼 가정 간편식(HMR)
ㄴ 라면(1963), 카레(1981), 햇반(1996)
"신) 핵심경쟁력, 필수품
-당분간 핵심경쟁력은 '에어프라이어'
신)시장독점 3단계 전략
1.팬클럽 구성 2. 필수품 진입 3.습관구매 유도
-먹는 시장의 흐름 : 밥해주는 아파트 바람으로 주목.
https://www.mk.co.kr/news/culture/view/2018/08/541967/
|마케팅 명상
-마명을 통한 투명한 의도
-정성스럽고 참된 HRM 상품을 지속적으로
-마명을 통해 달라짐
"인생은 내가 쓰는 스토리다.
쓰는대로 이름 붙여진대로 쓰여진다.
|사람과의 관계에서 조심해야할 것들
- 판단 / 분별 / 비교 / 평가
세상을 바꾸는 유일한 원동력은 바로... 그 일과 사람을 사랑하는 것
>>강의를 듣고...
-정말 궁금했던 문성실 대표님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게 되었습니다.
-말과 행동이 '성실'하게 일치하는 분을 만나기 쉽지 않은데, 전체 강의내용을 통해 본 살아온 <삶>과 살아가는 <삶>에서 <성실>이란 단어가 계속 이어지네요.
-<밥의 온기>라는 말도 남습니다.
-푸드샵 회원 가입과 주문들어갑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