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임복 May 20. 2019

Integrity 진정성 _ 문성실의 사업이야기

#강의리뷰

오늘 재미있는 곳에 다녀왔습니다.


'중간계 캠퍼스'에서 진행하는 성공복사 캠퍼스.

https://www.midcampus.com

중간계 캠퍼스에 대한 이야기는 많이 들었었는데, 이보다 더 '문성실'대표님 강의가 궁금해서 바로 회원가입하고 GO.


주제는 Integrity 진정성인데요. 과연 어떤 이야기일까요.



문성실 대표님은


 - 16년간 요리 블로그 운영

 - 2~3만 방문(누적 1.2억명) 블로거

 - 9권 개인 요리책 출간

 - 푸드샵 COO

 - 수산식품 해명원 이사


로 활동하고 계십니다. 최근에는 <에어프라이어 119 레시피>도 출간하셨죠.

http://www.yes24.com/Product/Goods/72155455?scode=032&OzSrank=1


다음은 요약입니다.


''문성실' 이름에 책임

'삶에는 항상 <책임감>이 따라다녔다.

'음식에 꽂힌 이유는 음식이 주는 힘을 9살에 직접 경험해봤기때문이다.

'진정성은 누구를 향해 있어야 할까요?

 - 말하는 것과 내 마음이 통일되어 있는가? 말하는 것과 마음의 통합! (신 박사님)

 - 나 자신에게 떳떳하고 진실한가 물어봐야 한다.

-----


'사업의 기반 2004년부터 하고 있는 네이버 블로그 <문성실의 심플 레시피>http://moonsungsil.com 

잠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방법을 찾아내지 못한다면 당신은 죽을 때까지 일을 해야만 할 것이다.

 - 워런 버핏




|푸드샵


 - 이 이야기를 듣고 쇼핑몰을 만들었다. <푸드샵> http://www.foodshop.co.kr

    

'SNS시대 : 사람들의 관심을 연결. 이 모든걸 연결하게 하는건 모바일이다.


'마켓 원동력은 가두리 양식장 : 고정고객 100명은 소중하다.

'푸드샵은 10만명이 가입되어져 있다. 3-4천명이 매달 주문하는 액티브 고객. 15명직원으로

 ㄴ 앱으로 구매하는 고객이 87%, PC는 13%만

 '푸드샵의 정체성 : 문성실의 꼼꼼한 선택, 큐레이션 커머스, 문성실에 대한 신뢰


-신규고객 조사

 ㄴ 블로그 65% / 카카오스토리 15% / 검색 15% / 지인추천 5%(의미있는 결과다)


|(주)해명원 종합수산식품 전문몰

http://haemyoung1.co.kr 


|블로그의 힘 <문성실의 심플 레시피>http://moonsungsil.com


-심플레시피 1세대 : 돈까스 레시피

 ㄴ 지금은 불가능

 ㄴ 요리책 출간으로

 ㄴ CF 모델도


-심플레시피 3세대 : 방송에서 다룬 요리들을 다시 다루어야 사람들이 보기 시작

ㄴ 이제 블로그에는 <한주공구예고>를 보러 오는 사람들이 많아짐

ㄴ 누가 보게 할 것인가. 어떻게 보게 할 것인가.



|가장 큰 자산

-농수산 가공 산지 방문 400회

-국산 블루베리 최초 공구판매 '밝은 세상농원 블루베리 농원'

-다감농원의 '언감' 판매 "언감생심 왠 언 감?' 판매.

  ㄴ 천 박스 판매

  ㄴ 박스당 반값 2만원


|가지고 있는 마음

 - 함께 잘 되길 바라는 마음

 - 블로그 10년. 10,000시간. 블로그는 무대, 일은 소명.

 - 공유가치창출(CSV)


|열정은 어디서부터 올까요?

 - 사람

 - 배우기 / 경험하기 / 열정 가지기

  ㄴ 배우기 : 대학원, 한식/중식/베이커리 등 관련된 다양한 자격증

  ㄴ 경험하기

  ㄴ 열정 가지기

    ㄴ 꾸준한 실행과 반복. 연습/훈련/실험을 반복하는 것

    ㄴ 데이비드 블레인의 테드 강연 https://www.ted.com/talks/david_blaine_how_i_held_my_breath_for_17_min/transcript?language=ko


 ㄴ 신) 최초가 되거나, 전혀 다르거나, 압도하거나


|다양한 미디어 특징

 - 싸이월드 / 페이스북 / 블로그 / 인스타그램 / 카카오스토리 / 트위터

 ㄴ 다양한 것들을 다 하고 있다.

 - 유튜브

 ㄴ 엄청난 끈기와 노력이 필요하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UHJbhUzveBsZMNbfveG6KA




2부


-유튜브 집중 ; 컨텐츠를 하나에 집중 '에어프라이어 요리', 책 출간도 함께, 대만 중국에 판권


-일은 재미가 있고, 의미가 있고, 나를 성장시키는 것


-고객 파악을 위해

 ㄴ 관찰 / 진정성 / 성실

-관찰

 - 결핍을 발견하고, 꼭 필요한 상품을 개발하게 된다.

 신) " 가성비로 시작해 브랜드로 끝내라!"

 ㄴ 이 이야기를 듣고 '문쓰키친' 브랜드를 만듬


|문쓰키친


"이것 참 괜찮은 시리즈"

http://foodshop.co.kr/shop/shopdetail.html?branduid=1343840


-쇠고기 꽈리고추 곤약 장조림

 ㄴ 댓글을 분석해보면 '꽈리고추'라는 말 때문에 매울 것 같다는 반응

-한우안심곰탕

-한우떡갈비


-문성실 다운 브랜드는 뭘까를 항상 고민

-상품군을 하나씩 늘려가고 있음

-백허그를 부르는 블리블리 앞치마

-계란밥 깜짝소스 : 깜짝소스 시리즈

신)좁고 깊게 들어가라

는 이야기에 '미역국 깜짝 소스''콩나물국 깜짝 소스'를 만듬

이건 저희 아이도 상당히 좋아하는... : )



|설득을 잘하려면?

 - 하고 싶은 말이 아니라 듣고 싶은 말

 - 잡스의 말) 밖으로 나가 끊임없이 뭔가를 찾고, 의미있는 것이 발견되면, 그것들을 조합하려 했을 뿐이다.


|세상에 단 하나뿐인 클러치


|컨셉보다 컨텐츠보다 더 중요한 것은?

 - 연결이 되어야 힘을 발휘한다.

 

|진정성 기준


-배려왕!방탄소년단

 ㄴ 누가 시켜서하는 배려가 아니었음

-진정성은 가식이 아닌 "그렇게 되어지는 것이다."

 -진정성을 보여주는 포스팅과 댓글


신)"고객과 경험을 같이 해야 한다.


-쇼핑몰에서 800건의 구매를 직접한다. 진정성

-2010년 논문 '1인 미디어 상점의 블로그 마케팅 특성이 방문자의 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신) 신뢰 = 약속하고 지켜내는 것의 반복
척하기 / 탓하기 / 남 덕 보려고 하기


|성실

모든 일은 결국..

정성스럽고 참된 마음으로


- SNS 제일 중요한 것

 ㄴ 악플도 댓글은 지우지 않는다.

- 플리마켓, 오프라인 고객 만나기

 

|고객 이해를 위한 세대별 특징

-100세 시대의 고객 분포

-실버시장


"신)고객을 세분화해서 1등되자!

-DINT 사이트

http://www.dint.co.kr


-에어프라이어

 ㄴ 한국에서 가장 많은 자영업 탑5를 공략 : 카페 / 미용실 / 교회 / 편의점 / 치킨집


-2017년 가장 많이 팔린 과자

-우리 삶을 바꾼 가정 간편식(HMR)

 ㄴ 라면(1963), 카레(1981), 햇반(1996)


"신) 핵심경쟁력, 필수품


 -당분간 핵심경쟁력은 '에어프라이어'


신)시장독점 3단계 전략
1.팬클럽 구성 2. 필수품 진입 3.습관구매 유도


-먹는 시장의 흐름 : 밥해주는 아파트 바람으로 주목.

https://www.mk.co.kr/news/culture/view/2018/08/541967/


|마케팅 명상

-마명을 통한 투명한 의도

-정성스럽고 참된 HRM 상품을 지속적으로

-마명을 통해 달라짐


"인생은 내가 쓰는 스토리다.
쓰는대로 이름 붙여진대로 쓰여진다.


|사람과의 관계에서 조심해야할 것들

- 판단 / 분별 / 비교 / 평가


세상을 바꾸는 유일한 원동력은 바로... 그 일과 사람을 사랑하는 것


>>강의를 듣고...


-정말 궁금했던 문성실 대표님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게 되었습니다.
-말과 행동이 '성실'하게 일치하는 분을 만나기 쉽지 않은데, 전체 강의내용을 통해 본 살아온 <삶>과 살아가는 <삶>에서 <성실>이란 단어가 계속 이어지네요.
-<밥의 온기>라는 말도 남습니다.

-푸드샵 회원 가입과 주문들어갑니다.  : )
매거진의 이전글 [일상 IT - 2019.5.20(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