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임복 Jun 07. 2019

[일상 IT - 2019.6.7(금)]

1. 미밴드 4, 11일 공개 예정


벌써 나왔어? 라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을 샤오미의 미밴드 시리즈. 이제 4번째 모델의 티져가 공개되었습니다. 지금까지 나온 내용을 정리해보면 

1) 두 가지 버전으로 나옵니다.  

 - 하나는 샤오미 페이 NFC 결제가 가능한 모델과 불가능한 모델입니다. 국내는 두번째가 들어오겠죠. 

2) 손목에서 풀면 잠금 모드로 들어가 비밀번호를 입력해야지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이건 결제 기능이 들어간만큼 보안을 강조하기 위한 기능이겠습니다. 

3) 스마트폰과 연결해 음악재생, 볼륨조절이 가능합니다. 

4) 로봇 청소기도 제어할 수 있습니다.

5) 달리기, 걷기, 자전거 등 6가지 운동 모드를 지원합니다.

6) 블루투스 5.0이 적용됩니다. 끊김이 없겠군요. 

7) 컬러입니다.   

8)심박수 측정 기능이 들어갑니다 .


하지만 뭐니뭐니해도 궁금한건 가격이겠죠. 아직 나오지 않았습니다. 11일에 함께 공개가 될텐데 많은 사람들이 기대하고 있는만큼 크게 비싸지 않은 가격대로 나오리라 예상됩니다. 


2. 삼성전자 마지막 중국 공장 정리중


삼성이 광동성 후이저우에 위치한 스마트폰 공장의 물량 조정과 정리해고에 들어갔습니다. 

이미 2009년부터 스마트폰 공장을 베트남과 인도로 옮겨왔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일은 아닙니다. 여기서 함께 읽어야하는건 중국은 더이상 삼성에게 매력적인 시장이 아니라는데 있죠.

2011년경에는 삼성전자가 스마트폰 시장 1위였지만, 지속적으로 점유율은 감소. 결국 한 자릿수에서 올해 상반기에야 1%대를 회복할 수 있었습니다. 아무리 삼성이 더 좋은 스마트폰으로 공략한다고해도 중국 시장은 이미 중국 기업들이 꽉 잡고 있는 상황이죠. 

이렇기에 삼성 입장에서는 가격 경쟁력 향상을 위해 인건비가 저렴한 곳으로 공장을 정리한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 화웨이와 미국의 전쟁 때문에 그런거다로 보는건 무리가 있습니다. 


3. 라인페이 '비자' 제휴


6월 6일자로 라인페이가 비자와 제휴를 했습니다. 그러니까 전세계 어디에서라도 비자로 결제가 되는 곳이라면 라인페이를 이용해 쉽게 결제할 수 있다. 이렇게 보시면 됩니다. 이미 협업에 대한 성과도 있는데요 2019년 초 대만에서 함께 출시한 카드가 230만이 이용하고 있다는군요. 

앞으로의 노림수는 일단 2020 도쿄 올림픽입니다. 계속 이야기드리지만 일본의 IT가 짧은 시간 내에 발전할 수 있는 아주 좋은 때죠. 

라인페이의 움직임에서 향후 네이버페이와의 연계와 글로벌로 진출하려는  카카오 페이는 얼마나 빠르게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인가. 이것도 주의해봐야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일상 IT - 2019.6.5(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