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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임복 Nov 13. 2019

[일상 IT - 2019.11.14(목)]

1. 페이스북 페이 출시 


리브라는 아닙니다. 페이스북 페이가 먼저 출시됐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스북 메신저, 인스타그램, 왓츠앱에서 사용가능한 결제수단인데요. 우선 페북과 메신저에 먼저 적용되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를 통해서 친구들끼리 돈을 보내거나, 게임 결제, 기부, 기업 페이지에서 결제도 가능합니다. 아직 국내에서는 사용되지 않는데요. 만약 제대로 정착될 경우에는 꽤 큰 지각변동이 일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의 위챗에서 비해 유일하게 빠져 있는 하나의 기능이 바로 <페이>였죠. 


결국 모든 서비스는 '돈'으로 향하는군요.

과연 2020년 이후에는 어떻게 변하게 될지 기대됩니다. 


2. 쏘카 페어링 출시


 제대로 된 차량 공유 서비스 쏘카 페어링이 출시되었습니다. 제가 '제대로 된'이란 이름을 붙인 이유는 제대로 된 공유 경제는 개인 소유 차량이 쉬는 시간에 다른 사람이 이용할 수 있는걸 의미한다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여러분들께서 소유하고 있는 차량은 아니고 쏘카에서 장기 대여한 차량을 평소에는 자기 차처럼 이용하고 쓰지 않을때에는 다른 사람에게 빌려준 후 수익을 쏘카와 나누게 됩니다. 

연말까지는 이용객들을 위해 50%할인된 금액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24시간대여시 테슬라 모델S를 10만 4500원에 대여할 수 있는데요.이거 해볼만하겠습니다. 


3. 인스타그램 틱톡 대항마 '릴'


오늘은 계속 페북 이야기가 되는군요. 숏 콘텐츠가 대세가 되고 있습니다. 이를 숏확행이라며 퍼트리고 있는 선두주자는 틱톡이죠. 인스타그램이 이번엔 '릴'을 내놓았는데 틱톡과 비슷한 서비스입니다.

15초 분량이며, 릴에서 제공하는 음악을 배경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이한건 먼저 오픈된 지역이 브라질이네요?

이에 대해서 브라질에 인스타그램 유저가 많고, 음악문화도 발달했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재밌군요. 마침 틱톡에 대해 미국에서 화웨이 때처럼 '보안' 문제가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 이 흐름을 타려는걸까요?

이미 페이스북에서도 숏컨텐츠 '라쏘'가 나왔지만 재미를 보지 못하고 사라졌는데요. 

과연 인스타그램의 '릴'은 어떻게 될지 지켜봐야겠습니다. 그나저나 '릴' 전자담배가 생각나는 이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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