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임복 Nov 27. 2019

[일상 IT - 2019.11.27(수)]

1. 현대차 '하이차저' 개발


 국내에서 스마트 모빌리티를 이야기하면 '현대차'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그만큼 가장 발빠르게 국내외로 움직이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번에는 전기차 충전을 위한 '하이차저'를 개발 구축했습니다. 멋지군요. 마치 테슬라의 슈퍼차저 같습니다. 성능은 800v 대용량 배터리가 탑재된 전기차를 20분내에 80%까지 충전할 수 있다하니 엄청 빠르군요. 

전용앱을 통해 최적 경로 추천 서비스도 제공하고, 충전 예약과 결제, 충전 중 차량 진단도 이용할 수 있다 합니다. 내년 상반기에는 강동구쪽에 8대를 설치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는데요. 이렇게 되면 국내에서 전기차를 사려면 역시 현대차를 사야하는걸까요. 현대 전기차 이용고객의 경우 어느 정도 할인금액이지 좀 더 자세한 정보가 있었으면 했는데 이건 아쉽군요. 

더 소식 들리는데로 정리해서 이야기 드리겠습니다. 


2. 우버 런던에서 퇴출위기 


 우버는 2019년 안 좋은 소식이 많았죠. 이번에는 런던입니다. 런던 교통공사가 우버의 정식면허 갱신 신청을 받아들이지 않겠다고 했다는군요. 그런데 처음 있는 일이 아닙니다. 이미 2017년 9월 영업면허가 만료되었었는데 소송을 제기했고, 15개월간 한시 영업면허를 취득했었죠. 끝나고 다시 갱신 신청을 받아들이지 않았고, 2개월간 한시로 영업면허를 승인했는데, 다시 이슈가 된겁니다. 

 거절의 가장 큰 이유로는 우버 앱에 허위 사진을 등록한 사례가 1만 4천건을 웃돌았기 때문이라는군요. 다만 당장 퇴출은 아닙니다. 이의 제기하게 되면 최종 결정이 나올때까지는 운행할 수 있다합니다. 

여기서 우리가 읽어야 하는건. 우버를 퇴출했다가 아니라 방금 언급한 허위 사진 등록 사례입니다. 꽤 오래전부터 서비스하고 있는 우버도 이런 경우가 있는데 왜 아직까지 해결하지 못한걸까요. 런던 교통공사측은 분명 안전문제, 운전자, 보험 문제를 해결하라고 한 상태였습니다. 

이런 이슈들은 언제든 국내에서도 이어질 수있는 문제가 되겠죠. 


3. 11번가 동영상 구매후기 '꾹꾹' 오픈

 

 11번가가 또 재미있는 서비스를 내놨습니다. 바로 11번가에 올라온 동영상 리뷰 중 가장 인기있는 리뷰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꾹꾹' 서비스인데요. 확실히 동영상의 시대가 되었기 때문일겁니다. 

12월 27일까지 영상후기를 등록하면 SK페이 100~300포인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좋아요에 해당하는 꾹꾹 150개를 얻으면 영상 한개당 3000포인트까지 획득 가능합니다. 영상 후기의 퀄리티에 따라 달라지겠습니다만 많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다만 별다른 수고가 들어가지 않는다면 할만하겠군요.

저도 일단 사용해봐야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일상 IT - 2019.11.26(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