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임복 Feb 13. 2020

[일상 IT - 2020.2.14(금)]

1. MWC 2020 취소 


2월 24일 시작이었던 MWC 2020이 취소되었습니다. 아마존과 소니가 취소 결정을 했다라고 전해드렸었는데 공식으로도 취소가 되었군요. 굵직한 회사들이 빠져 있는 상황과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위험성이 있는 상황 여기 더해서 중국기업들의 참여도 애매해지며 이번에는 취소되었네요. 

한편으로는 적절한 조치라 여겨지지만 한편으로는 큰 행사 하나를 못보게 되어 아쉽네요. 

몇차례 이야기드렸듯 대형행사가 열리지 못하게 될때의 방안도 새로운 방식으로 기회를 찾는 곳들이 생기리라 여깁니다. 

이제 관심은 IFA 로 몰리겠군요. 



2. 롯데쇼핑 - 서비스 회사로의 전환 선언


롯데쇼핑이 오프라인 매장을 30% 줄이겠다고 선언했습니다. 

2015년 매출은 29조원대였는데 계속 줄어들어서 2019년에는 17조까지 내려왔죠. 향후에도 매출과 손실은 줄어들지 않고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 상황에서의 적절한 결정이었을겁니다. 앞으로 롯데쇼핑은 유통사가 아닌 서비스 회사가 되겠다고 선언했는데요. 

오프라인 점포의 개편은 물론 빅데이터를 활용한 맞춤서비스를 운영하겠다는 전략입니다. 

가장 큰 적자의 이유는 '사람들이 가지 않는다' 일겁니다. 이미 구매는 온라인으로 가기 시작했죠. 쿠팡을 통해서 무엇이든 배달 시킬 수 있는 이 시점. 작고 빠른 기업들이 리테일에서 신선식품이라는 분야는 물론 다양한 특화전략을 펼치고 있는 이때.

위기는 현실이 될 수밖에 없겠죠. 



3. 스포티파이 한국진출설 


해마다 돌아오는 떡밥. 혹은 이번에는 진짜일까요? 스포티파이의 한국 진출설이 이번에도 나왔습니다. 

매년 그렇지만 이번에도 좀 더 구체적인데요. 전세계 79개국에 진출해있는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로 국내에는 저작권 문제때문에 진출하지 못했었습니다. 

작년 3월에도 구체적이다. 이제는진출한다라 했었습니다만 변함없었죠. 

조금 더 구체적으로 나왔던 기사들을 더해보면 기생충 OST가 16배 이상 급증했다는 것. 방탄소년단과 블랙핑크가 K팝 그룹 1. 2 위를 다투고 있다는 것

틱톡 역시 스트리밍 서비스를 출시했다는 것. 

갤럭시 홈이 스포티파이와 제휴를 맺었다는 것. 

이런 것들을 볼때 올해는 진짜 나올수도 있겠구나 생각해보게 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일상 IT - 2020.2.12(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