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임복 May 27. 2020

[일상 IT - 2020.5.27수)]

[일상 IT - 2020.5.27수)]

[일상 IT - 2020.5.27수)]

1. 삼성화재-카카오 디지털 손해보험 설립 중단


불안불안하긴 했습니다. 여러번 진행을 한다고 이야기하다가 이야기가 나오지 않았었죠. 너무 쎈 두 곳이라 의견 조율이 될 수 있을까? 싶었는데. 역시. 설립이 중단되었습니다. 다만 전략적 제휴 관계는 계속해서 이어간다는 입장입니다. 아무래도 이미 카카오페이에서 삼성화재의 보험이 판매되고 있기 때문이겠죠. 다르게 보면 굳이 합작회사를 만들지 않아도. 서로 매출을 내기에는 충분하다. 라고 생각했을수도 있겠습니다. 

아쉬운건 그동안 보험사들이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보험. 이 등장할 수도 있지 않았을까 싶었는데. 이점은 많이 아쉽네요. 반면 한화손해보험, SKT, 현대자동차가 함께 만든 '캐롯손해보험'이 후불제 자동차 보험등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는건 계속 지켜봐야겠군요. 


2. 토스 인증사업 본격적으로 시작


아마 이번달말까지는 공인인증서를 대체하는 서비스들 이야기를 꾸준히 하게 될 것 같군요. 토스는 한국전자인증과 인증서 총판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총판 계약이기 때문에 한국전자인증 측에서 토스의 인증서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게 되죠. 그렇다면 토스 인증서는 처음하는 사업일까요? 아닙니다. 

이미 2018년 수협은행을 시작으로 더케이손보, KB 생명등의 회사에 서비스하고 있죠. 이미 누적발급 1100만건을 돌파했습니다. 대단하죠. 둘 사이의 관계를 보면 작년 4월 토스는 한국전자인증의 지분 5%를 취득했고, 한국전자인증은 토스 인터넷은행 컨소시엄에 주주로 참여했습니다 .

지난번에도 이야기드렸듯 인증사업의 승자는 누가 될까요. 


3. 코리아 핀테크 위크 28일부터 온라인으로 


2회 코리아 핀테크 위크가 열립니다. 역시나 아쉽게도 온라인으로 진행되는군요.

참여 업체는 150곳 정도로 연일 관련된 소식들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어떻게 진행이 될까 궁금한데요. 우선 행사는 오프라인에서 진행되는 것처럼 특별세션, 온라인 전시, 채용설명회등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특별 세션에서는 금융 규제에 대한 이야기를 기술로 풀어내는 '레그테크'가 설명됩니다. 채용 설명회의 경우 그냥 28일 오전 10시에 핀테크 위크 2020 홈페이지에 들어가 '채용관'을 클릭하면 된다는군요. 무엇보다도 코로나 이슈 때문에 기업들의 채용도 막혀 있는 상태인데. 단비와 같은 소식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런데 정말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세미나의 경우. 채용 설명회의 경우. 온라인으로 설명하는게 가능하다고 해도. 온라인 전시는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게 될까요? 

28일에 직접 확인해봐야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일상 IT - 2020.5.25(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