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임복 Jun 12. 2020

[일상 IT - 2020.6.11(목)]

[일상 IT - 2020.6.11(목)]

[일상 IT - 2020.6.11(목)]

1. QR 카카오 불가. 네이버, 패스에서 가능


정부차원에서 코로나 19와 관련된 고위험 시설을 지정하며 전자명부출입 의무화를 추진중이죠. 간편하게 QR코드 인증을 위해서 앱을 제공하는 사업자와 협의하는데 카카오는 빠졌습니다. 카카오에서는 카카오페이 앱을 밀었다고 하는군요. 

가능한 곳은 네이버앱과 패스 등에서 가능합니다. 간편하게 앱에서 QR을 인식하면 되는데... 카카오는 왜 빠지게 된걸까요? 정부에서 원한건 카카오톡에 서비스를 넣는것이었는데. 카카오에서는 '카카오 페이 앱'을 이야기했던거죠. 어차피 카카오페이의 기능도 톡에 들어있기는 하지만. 카카오 입장에서는 굳이 카카오에 자신들의 서비스가 아닌 다른 서비스를 넣고 싶지는 않았을겁니다. 신규 가입인원을 늘리거나 기능을 소개하는 효과도 없을테니. 이럴 바에는 카카오페이 앱을 좀 더 알리는게 낫겠다는 생각도 있었겠죠. 

 이를 통해 네이버 앱과 패스의 사용이 늘거라는 이야기도 있는데 글쎄요. 두 곳다 이번 기회에 앱에서 결제가 된다는걸 몰랐던 사람들에게 알려줄 수 있는 기회가 되는건 분명해보입니다. 


2. 30년 이상의 우수 가게 400곳 네이버에서 검색 가능


 중소벤쳐기업부가 인증하는 전국 '백년가게' 정보가 있습니다. 

https://www.semas.or.kr/web/SUP01/SUP0121.kmdc


올해부터는 음식점과 도,소매 외에도 미용실, 사진관, 양복점등의 업종이 포함되는데요. 

이제 이곳에 대한 정보를 네이버 검색과 네이버 지도 검색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 확인해보니 '백년가게'라고만 검색하셔도 뜨는군요. 아직 네이버페이로 결제 가능한 곳은 별로 없지만. 점점 늘어가겠죠. 

네이버의 무서운 점이네요. 작년부터 베타에서 정식 서비스로 들어간 '네이버 어라운드''내 주변'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자신이 있는 위치를 기반으로 주변 맛집과 갈만한 장소들을 알려주는 기능인데요. 백년가게처럼 우리 주변에서 공식적으로 인증받은 모든 장소들이 들어갈 수 있겠죠.  


3. 상하이 MWC 도 온라인으로. 


이번달 말 상하이 MWC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저도 이번에는 정말 가보려고 했던 행사였는데요. 

MWC란 이름이 붙은데로 중국의 독자적인 행사가 아니라 원래 MWC를 진행하던 GSMA 세계 이동 통신사업자 협회에서 진행하는 행사였습니다. 전반기 행사도 코로나때문에 취소했던바 이번에도 취소하게 되면 타격이 크겠죠. 

이에 GSMA 측에서는 GSMA Thrive 를 열기로 했습니다. 6월 30일부터 7월 2일까지 나흘간 진행되며 화웨이, ZTE 가 기조연설을. 온라인을 통한 가상현실에서 전시회를 보이겠다라고 했는데요. 세계적인 IT 기업들이 모이는 행사가 MWC인만큼 어설프지 않은 뭔가를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GSMA Thrive로 검색하시거나 https://www.gsmathrive.com/ 사이트에서 사전 등록을 하실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일상 IT - 2020.6.11(목)]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