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의식 속 세상의 관점을 넓혀주는 초간단 방법 (1)
혹시 아이돌 영상, 일주일 만에 5kg 빼는 법, 심지어 먹방 콘텐츠들이 점령하고 있지 않나요?
그렇다면 여러분의 무의식은 다이어트와 외모 강박에 지배당하고 있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그리고 이런 다이어트와 외모 강박에 빠져 있다면,
다이어트를 성공할 확률은 오히려 엄청나게 낮아집니다.
저는 콘텐츠 회사에서 추천 알고리즘을 설계한 경험이 있습니다.
특히 유튜브 알고리즘은, 제가 만든 귀여운 추천 알고리즘은 비교도 안 될 정도로
사용자들의 관심사를 정교하게 분석해 영상을 추천합니다.
유튜브만 켜도, 요즘 내가 어떤 생각에 몰두하고 있는지 고스란히 알 수 있죠.
우리가 경험하는 모든 것은 우리의 무의식에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는 하루에 한두 시간, 심지어 몇 시간씩 유튜브를 봅니다.
꽤나 긴 시간 동안 콘텐츠에 몰입한다면, 내 무의식의 알고리즘도 유튜브와
비슷하게 돌아갈 확률이 매우 매우 높겠죠.
스탠퍼드 대학 2019년 연구에서는
개인화된 콘텐츠가 사용자들의 무의식적인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어요.
연구에 따르면, 알고리즘 기반 추천 시스템은 사용자에게 새로운 관심사를 형성하거나
기존 관심사를 강화하는 데 무려 70% 이상의 영향을 미친다고 밝혔습니다.
제 남편의 유튜브 알고리즘만 봐도 그렇습니다.
제 남편의 무의식은 요즘 시사와 경제, 일론 머스크 뉴스로 가득 차 있죠.
이렇게 SNS, 미디어는 다이어트와 외모 강박을 포함해
사회적으로 통용되는 성공의 기준을 끊임없이 부추깁니다.
미국 심리학회에서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소셜 미디어와 대중문화에서 외모 중심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소비한 사람들은
자존감이 평균 30% 낮아지고, 자기 신체 이미지에 대한 불만족도가 40% 이상 높아졌다고 합니다.
저는 태생 오덕입니다.
초등학생 때 읽은 해리 포터를 시작으로, 온갖 판타지, 무협, 최근에는 로판물까지 섭렵했어요.
그런데 충격적 이게도, 대부분의 여자 등장인물들은 99% 완벽한 외모를 가진 것으로 묘사되었습니다.
실제로 로판에 흔히 나오는 여자 주인공에 대한 외모를 묘사한 구절은 이렇습니다.
알게 모르게 저는 소설에서조차 외모에 대한 주입식 교육을 받고
또 그런 콘텐츠에 중독되고 길들여지고 있었던 겁니다.
물론 영화나 드라마는 말할 것도 없고요.
이런 콘텐츠들이 죄다 나쁘다는 건 아니에요.
저는 이 사실을 깨달은 후, 제 여유 시간의 대부분을 소비하던
웹툰이나 웹소설을 가능하면 보지 않으려고 노력했어요.
카카오페이지는 아마 네 번은 회원 탈퇴했을 거예요.
유튜브를 제외하고, 넷플릭스 같은 OTT 서비스도 다 해지했습니다.
인스타, 틱톡, 페이스북은 물론이고, 쇼핑몰 앱도 다 삭제했어요.
멋진 옷과 그 옷을 입은 여성들을 보면
무의식 속 제 다이어트와 마른 외모에 대한 갈망이 강해지더라고요.
일론 머스크, 백종원 — 최고의 부와 성취를 거머쥔 이들은 말합니다.
그들은 하고 싶은 일에 몰입했을 뿐, 결국 돈이 따라왔다고 하죠.
외모와 다이어트도 똑같은 것 같아요.
외모에 집착하면 할수록 원하는 모습을 얻기는 더 어려워집니다.
생물학, 심리학적으로도 무조건 지는 싸움을 하는 셈이죠. 심지어 그것에 집착하는 사이, 우리에게 남는 건 불가능한 다이어트에 집착한 나 자신과 무한히 흘러버린 시간밖에 없어요.
그럼 저는 이런 강박적이고 불가능한 다이어트를 하지 않고
무의식 속 알고리즘을 바꾸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을까요?
다음 글에서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무의식의 알고리즘을 변경하지는 이야기 나눠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