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헤이두 Mar 20. 2022

지구를 위한 착한 선택, 제로웨이스트 샵&비건 베이커리

지구샵 홈&베이커리 연남점 투어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로 웨이스트 샵 방문기 2번째 지구샵에 관련한 글을 쓰려고 해요.


지구샵은 2호점으로 운영되고 있는데  1호점은 상도동에 위치하고 있고 2호점은 연남동에 위치하고 있어요.

제가 다녀온 곳은 규모도 더 크고 최근에 오픈한 지구샵 홈&베이커리 연남점입니다.


외출이 쉽지 않은 워킹맘이다 보니, 미리부터 스케줄 잡아 놓고 제대로 다녀올 준비를 합니다. 

21개월 우유 러버 시열이 덕분에 이렇게나 많은 멸균팩을 모았는데, 지구샵에 기증하기 위해 멸균팩을 챙깁니다.

그리고 연남점은 비건 베이커리 샵도 함께 운영 중이어서 빵을 담을 수 있는 빈 용기도 하나 챙겼어요 :)


대부분의 제로 웨이스트 샵들은 규모도 작고 지상층에 위치한 경우가 많았는데, 지구샵은 널찍한 규모에 접근성 좋은 곳에 위치하고 있어서 샵 찾는 게 어렵지 않았어요. 지구샵 연남점은 2호선 홍대 입구역에서 도보 12분 정도 거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지구샵 홈&베이커리 연남점의 외관 모습이에요.


내부 모습입니다. 제로 웨이 스터의 집을 컨셉으로 공간을 구성했다고 해요. 주방, 서재, 욕실 그리고 베이커리 섹션까지 제로 웨이스트가 일상생활에 어떻게 스며들 수 있는지 한눈에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용기' 내서 무포장, 녹색소비가 가능한 리필 스테이션


지구샵은 일회용 플라스틱 포장을 줄이고, 무포장을 지향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응원하고자 리필 스테이션을 만들었다고 해요. 매장 방문 전에 필요한 제품에 맞는 공용기를 가져간다면 내용물만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합리적이고 친환경적인 소비가 가능합니다.

이곳이 지구샵의 리필 스테이션 공간입니다.

원하는 만큼 내용물만 담아서 담은 만큼 계산할 수 있어요. 깔때기, 라벨, 그리고 저울이 준비되어 있어요. 각종 액체 세제와 천연 가루 세제, 화장품, 디퓨저까지 리필 가능합니다.



혹시, 용기를 깜빡하고 가져오지 못했다면, 순환 스테이션을 통해 모아둔 유리병 사용이 가능합니다. 환경 기부금 1,000원을 내면 유리용기를 제공받을 수 있어요.


© https://www.jigushop.co.kr/


친환경 여성 용품의 재발견


매장 안쪽으로 들어가면 여성용품 관련된 섹션도 있어요. 다양한 패턴이 그려진 면 생리대와 월경 컵 등이 비치되어 있어요. 저도 매번 여성 일회용품을 사용하면서 마음은 안 좋지만, 아직까지는 월경 컵이나 면 생리대를 이용하기 위한 수고로움을 감당하기 힘들 것 같아서 마음속으로만 담아두었습니다. ㅠ


목화송이 협동조합, 면 생리대 일반형

그리고 월경 컵 입문자를 위한 사용 안내서 <안녕 월경컵>이라는 책이 비치되어 있어서 월경컵을 사용해보고 싶은데 어렵고, 낯설게 느껴지는 분들께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 


[안녕, 월경컵], 스투키 스튜디오


제로 웨이스트 욕실을 위한 공간


이곳은 제로 웨이스트 욕실을 위한 섹션입니다. 대표 제로 웨이스트 샵 답게 샴푸 바부터 주방 고체 바, 샴푸 볼, 페이셜 바 등 다양한 고체 바들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샘 크래프트, 약산성 5.5 샴푸바
호호히, 나주 인디고 샴푸바
타이거 릴리, 시들지 않는 나무 (비건 비누)

반가운 타이거 릴리 제품도 있네요 ^^


지구샵은 자체 브랜드 제품들도 꽤 많이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대나무 칫솔과 고체 치약도 모두 지구샵 제품이네요.  매장 내에 사용 방법들이 친절하게 잘 적혀있어서 제로 웨이스트가 익숙하지 않은 분들께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어린이용 대나무 칫솔입니다. 저와 남편은 현재 대나무 칫솔을 사용 중인데, 나중에 시열이도 크면 어린이 대나무 칫솔을 사용하게 해야겠어요 :)


지구샵에서만 볼 수 있는 선물 꾸러미입니다. 양치 용품부터 여행용품, 주방용품, 욕실용품, 고체 치약 세트까지 다양한 트라이얼 키트들이 준비되어 있어요. 


집들이 선물이나, 환경에 관심이 많은 분들께 입문용으로 선물하면 환경을 생각한 센스 있는 선물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제로 웨이스트 주방을 위한 공간.


주부인 저에게 가장 관심이 가는 주방 용품을 볼 수 있는 공간이에요. 실제 가정집에서 볼 수 있는 주방처럼 제품들을 진열해 놓아서 더 친근하게 제품들을 살펴볼 수 있었어요. 

예전부터 한번 사용해 보고 싶었던 밀랍 랩이에요. 현재 사용하고 있는 일회용 랩을 다 사용하면 꼭 친환경 밀랍랩을 사용해봐야지 하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지구샵에서 발견해서 좋았어요. 생각보다 두께감도 있고 여러 번 재사용해도 좋을 것처럼 내구성이 꽤 좋아 보였습니다. 


밀랍 랩은 천과 꿀벌이 생산하는 천연 물질인 밀랍을 이용해서 만들어진 친환경 천연 랩이에요. 저도 이번 기회에 구매했는데 다음 포스팅에 자세한 사용기 & 리뷰 업로드하겠습니다 :)


일회용품을 대체할 다양한 보관용기들도 찾아볼 수 있었어요.

실리팟, 실리콘 지퍼백


100% 천연고무로 만들어진 친환경 고무장갑도 다양한 컬러와 사이즈별로 찾아볼 수 있어서 직접 착용해보고 구매할 수 있습니다.

러버랩, 고무장갑


그리고 정말 다양한 재질과 사이즈의 친환경 빨대들도 볼 수 있었는데, 개방형 실리콘 빨대는 개방이 가능해서 나중에 세척할 때도 정말 편리하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요즘 빨대가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에 대한 인식이 많이 생겨서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에서도 플라스틱 빨대 사용을 제한하고 있고, 많은 분들이 재사용 가능한 빨대를 사용하는 걸 볼 수 있는데, 그런 분들께 꼭 추천해 주고 싶은 빨대입니다. 

에이비라이프, 개방형 실리콘빨대 일반 (22cm)
eeeek, 실리콘 빨대

귀여운 캐릭터 모양이 있는 빨대들도 찾아볼 수 있었는데 나중에 아이에게 선물해 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



환경적인 가치를 담은 비건 베이커리


현재 발생하고 있는 온실가스의 40프로는 우유, 달걀, 육류를 생산하고 가공하는 축산 분야에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일상에서 동물성 식품 섭취를 줄이면 기후 변화에도 조금은 도움을 줄 수 있어요. 그래서 지구샵에서도 다양한 비건 디저트를 소개하고 판매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용하는 재료부터 만드는 과정까지 모두 친환경적이라고 하니 믿고 구매해도 좋을 것 같아요.

저는 비건은 아닙니다만, 비건 관련된 상품이나 음식은 좋아하는 편이에요. 그래서 2번 구워서 더 바삭한 비스코티 3종을 챙겨간 보관 용기에 담아왔습니다. 나중에 차이 티와 함께 먹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신나게 쇼핑을 하고 계산대로 향합니다.

제가 가져간 멸균팩은 바로 멸균함에 넣지 않고, 스텝분에 검수를 거치고 스텝분이 직접 넣는다고 해요. 우유갑이나 멸균팩 기증하시는 분들은 직접 넣으시지 말고 꼭 스텝분께 먼저 보여드려 검수를 받고, 이렇게 지구샵 통장에 스탬프도 받아 가시길 바래요 :) 

저는 50개 이상의 멸균팩을 기증했기 때문에 스탬프 5개를 받았어요. :) 지구샵이 제가 사는 곳에 가까이 있었다면 더 많은 재활용품들을 간편하게 기증할 수 있었을 텐데 너무너무 아쉬웠습니다.




이렇게 저의 지구샵 방문기를 정리해 봤습니다. 

제가 지구샵에 방문하면서 놀라웠던 부분은 제가 구경하는 동안 정말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고 또 제로 웨이스트 제품들에 관심을 가졌다는 부분이었어요. 그래서 정말 지구샵 팀원들도 쉴 틈 없이 바쁘게 일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제로 웨이스트에 관심을 갖고 또 일상 속에서 작은 실천을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생각에 괜히 뿌듯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저도 아직 갈 길이 먼~~ 초보 제로 웨이 스터이지만 일상 속에서 조금씩 실천해가면서 이렇게 조금씩 제 이야기와 실천을 공유하며 더 열심히 공부해야겠다는 다짐을 해봅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심플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영상]

https://youtu.be/ZecIEetSJ6k

작가의 이전글 비건&제로 웨이스트 브랜드, 타이거릴리 매장 방문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