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십일월 Jun 14. 2021

삶의 동력

서러움에 대한 오기 혹은

약자의 반기로 가득했던 과거


사랑을 많이 받고 자라서 훌륭한 사람이 되고 싶다는 류의 삶의 동기는 예뻐 보인다. 그러나 그런 삶의 동기로 삶이 마무리되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확률적으로도 매우 적을 것 같다. 나의 경우 삶의 동기부터 현재 삶의 모습은 군데군데 상처로 메워져 있어서 아름답지는 못하다.


가장 큰 상처는 아버지이다. 당신의 열등감과 오기는 단시간에 결과를 만들어 승승장구했고 멋져 보이는 당신의 젊은 시절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그로 인해 당신 자녀의 어린 시절은 낭만적이지 못했다. 단시간으로 만들어진 결과는 단단하지 못했고 그로 인한 실수는 가족에게 큰 상처로 남았다.


오기로 삶을 살아내는 방식밖에 몰라서 그랬을까. 그 영향으로 나는 삶을 아름답게 바라보고 꿈꾸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그런 삶의 동력이 있다는 것을 늦게 알게 되었다.


삶의 동력은 사람의 숫자만큼 다양하다. 오기와 열등감, 슬픔 등으로 삶을 살아가지 않고 싶다. 나와 내 가족이 함께 살아가고 있다는 것, 그런 삶의 동력으로 마음이 벅차오르는 느낌을 가지고 싶다.


알면 알수록 세상은 어둡고 불안하지만 아름답게 바라봐야 할 이 세상의 다른 색깔을 찾아내고 그로부터 새로운 삶의 동력을 찾아내는 일을 하자고 다짐해 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팔리지 않아도 좋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