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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물잔 Jun 14. 2020

신념은 마침내 세상을 바꾼다

나이키 <Dream Crazy> 캠페인

틈틈이 뉴스레터 12호의 TPO.



오늘은 나이키의 <Dream Crazy> 캠페인을 소개합니다. 화면을 가득 채운 남자의 얼굴 위에 한 문장이 쓰여 있습니다. 


신념을 가져라, 그로 인해 모든 것을 희생하게 되더라도. 

그는 미국의 미식축구선수 콜린 캐퍼닉입니다. 2016년 경찰의 유색 인종 탄압에 항의하여 국민 의례를 거부하고 ‘무릎 꿇기’ 침묵 시위로 큰 논란을 일으킨 뒤 결국 선수 생활을 중단한 사람이죠. 그런 캐퍼닉을 나이키가 Just Do It 30주년 캠페인의 얼굴로 기용한 겁니다.


출처 CBS 뉴스 화면


반응은 뜨거웠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윗으로 나이키를 공개 비난했고, 극우주의자들은 나이키 물건 불태우기 운동을 벌였습니다. 나이키는 과연 큰 실수를 한 걸까요? 그 결과는… 나이키는 그 해 칸 광고제 그랑프리를 두 개나 수상하고, 480억이 넘는 광고 효과를 창출했으며, 무엇보다 젊은 소비자들을 자기 편으로 만들었습니다!


차별은 가끔 영원히 사라지지 않을 것만 같습니다. 그러나 캐퍼닉은 희생을 감수하고 신념을 지켰고, 그런 그를 그냥 모델로 써 버렸습니다Just did it. 오늘날 전 세계가 평등을 외치며 무릎 꿇는 모습을 지켜보며, 나이키가 지난달 공개한 <For Once, Don’t Do It> 캠페인의 마지막 문장을 곱씹어봅니다.


Don’t think you can’t be part of the change. 
변화의 일부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하지 마. 

Let’s all be part of the change.
변화의 일부가 되자.


• 콜린 캐퍼닉의 '무릎 꿇기 시위'가 더 궁금하다면

• 콜린 캐퍼닉이 등장하는 나이키 <Dream Crazy> 캠페인 영상 보러 가기

• 지난달 나이키가 새로 공개한 <For once, Don't Do It> 캠페인 영상 보러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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틈틈이 보고 듣고 읽은 것 중 좋은 것만 모아 여러분께 나눠 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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