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무인양품은 왜 호텔을 운영할까?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다

브랜드 정체성과 철학을 담은 체험공간,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곳

무인양품에 가본 적 있으세요? 국내에서는 롯데그룹을 통해 전국에 40여 개의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사이트가 운영되고 있는데요. 2004년에 처음 진출했을 때는 고전했지만 지금은 미니멀리즘 트렌드의 대표 브랜드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국내에서 연간 1500억 원 정도의 매출이 발생하는 비즈니스로 성장하였고, 신세계그룹(신세계인터내셔널)이 무인양품을 벤치마킹하여 자주(JAJU) 브랜드를 출시하면서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취향 #경험 #라이프스타일을 비즈니스모델 관점으로 접근한 도서 <취향과 경험을 판매합니다>를 저자 강의(VOD)와 도서, 강의교안(PDF)으로 만나세요



chapter 1. 무인양품 스토리

품질이 좋은데 가격이 저렴할 수 있나요?

무인양품(無印良品, MUJI)은 '상표가 없는 좋은 물건'이라는 의미로 1980년에 일본에서 설립된 기업입니다. 무인양품은 '제품 생산 과정의 합리화를 통해 심플하고 낮은 가격으로 좋은 품질의 제품을 만든다'라고 스스로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무인양품에서 판매하는 상품들은 생각보다 저렴하지 않습니다. 이는 무인양품이 주장하는 브랜드 철학이 상대적이기 때문입니다.


무인양품이 주장하는 '좋은 품질에 낮은 가격'은 가치중심적인 표현입니다. 무인양품을 단순히 다이소와 비교할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다이소에서 판매하는 상품들도 충분히 훌륭하지만, 무인양품은 다이소와는 결이 다른 브랜드입니다.


무인양품의 소비자 리뷰를 살펴보면 기능성, 품질, 디자인, 지속가능성 등에 높은 점수를 주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무지(MUJI)의 스킨케어 제품들은 유기농 식물 추출물을 포함한 성분으로 피부를 보습하고 보호한다고 평가를 합니다. 사용자들 사이에서 '꼭 가져야 할' 제품 목록에 올라 있고, 피부에 부드럽고 끈적임이 없다는 리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구류와 사무용품들도 인기가 높습니다. 예를 들어 젤 잉크 볼펜은 다양한 색상과 미세한 팁으로 매끄럽게 글을 쓸 수 있고, 그림을 그리거나 필기를 하는 데 즐거움을 준다고 평가를 합니다. 또한 높은 품질을 자랑하는 노트(공책)는 다양한 크기와 용지 유형을 제공하여 필기의 즐거움을 더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의 리뷰를 통해서 확인을 할 수 있듯이 무인양품은 단순히 저렴한 가격에 좋은 품질을 제공한다는 것을 넘어서, 실생활에서 유용하고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디자인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간결하고 실용적인 디자인으로 포지셔닝 된 '무인양품', 이미지제작 : Bing images create


브랜드가 추구하는 철학을 보여주는 것

브랜드가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기 위해서는 주장만 있어서는 안 됩니다. 주장하는 것을 증명하면서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무인양품은 소재의 선택, 공정의 점검, 포장의 간소화라는 기본 원칙이 있습니다. 무인양품은 '이거면 좋다'라는 이성적인 만족감을 느끼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실제 무인양품에서 판매하는 상품은 뭔가 밋밋하다는 느낌을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는 무인양품이 전체적으로 미니멀리즘을 지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무인양품(MUJI)이 전체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단순함'입니다. 이는 모든 제품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무인양품의 제품은 복잡한 장식이나 화려한 색상을 피하고, 기본적이고 실용적인 디자인에 집중합니다. 예를 들어, 무인양품의 노트(공책)는 깔끔한 표지와 심플한 레이아웃으로 구성되어 있어, 사용자가 내용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단순함은 사용자의 생활을 더욱 편리하고 쾌적하게 만드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무인양품은 복잡함을 줄이고 본질에 집중함으로써, 일상생활에서 진정한 가치를 찾을 수 있도록 하고 있는 것입니다.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성'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무인양품의 가구는 단순한 외관을 가지고 있지만, 사용자의 생활공간에 딱 맞게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의자 하나도 앉는 것이 편안하고,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무인양품의 제품들은 모두 이런 식으로, 보기에 좋을 뿐만 아니라 실제로 사용할 때 그 가치를 발휘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무인양품은 생활을 더 간편하고 쾌적하게 만들기 위해 제품의 기능성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무인양품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지속 가능성'입니다. 예를 들어, 무인양품은 제품을 만들 때 자연 친화적인 소재를 사용하고, 불필요한 포장을 줄여 자원 낭비를 최소화합니다. 또한,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내구성 좋은 제품을 만듦으로써 쓰레기를 줄이고 환경 보호에 기여하려 합니다. 이렇게 무인양품은 우리가 사는 세상을 더 건강하고 아름답게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사용'에서 '생활'로, 무지호텔

무인양품은 브랜드가 추구하는 철학이 담긴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해 온 기업이었고, 이를 확장한 것이 호텔입니다. 무인양품의 호텔 부문 진출은 단순히 숙박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무인양품의 라이프스타일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를 위해 무지호텔은 단순함, 효율성, 품질이라는 브랜드 철학을 구현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건축부터 인테리어 디자인, 내부에 사용된 제품까지 모든 면에서 미니멀리즘과 기능성에 대한 무인양품의 철학이 반영된 공간입니다. 방문객들은 무지양품 제품으로만 꾸며진 공간에서 생활하는 경험을 통해 브랜드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생활'할 수 있는 경험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무지호텔은 중국 선전과 베이징, 일본 도쿄(긴자)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호텔은 의식주 전반에 걸친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고, 브랜드의 가치와 철학을 고객에게 직접적으로 전달하고 있는데요. 무지호텔에서 무인양품의 라이프스타일을 체험하고, 브랜드의 가치를 직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무인양품은 고객과의 깊은 커뮤니케이션을 구축하고, 브랜드 충성도를 높여갈 수 있습니다.




chapter 2. 트렌드를 이끌어가는 호텔 비즈니스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는 공간, 호텔

호텔이라는 공간이 가지는 의미는 지난 몇 년 사이 크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숙박 시설을 넘어, 식음료, 문화, 라이프스타일을 아우르는 종합적인 경험의 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죠. 이러한 변화는 특히 ‘가심비’를 중시하는 현대인들에게 큰 매력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가심비란 가격 대비 마음의 만족도를 뜻하는 신조어로, 단순히 물리적인 가치뿐만 아니라 경험적인 가치까지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예를 들어, 싱가포르의 ‘안다즈 싱가포르’는 호텔 내에는 싱가포르에서 유명한 요리를 맛볼 수 있는 레스토랑이 있습니다. 전통적인 싱가포르 요리부터 현대적이고 세련된 요리까지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는 것인데요. 단순히 식사를 제공하는 곳을 넘어, 지역의 미식 문화를 리드하는 공간으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일부 호텔들은 갤러리나 공연장을 운영하며 숙박 고객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에도 문화 예술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뉴욕의 ‘21C 뮤지엄 호텔’은 호텔 내에 현대 미술 전시 공간을 마련하여, 방문객들이 예술 작품을 감상하며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도는 국내에서도 진행되고 있는데요. 서울신라호텔은 호텔 로비와 지하 1층 아케이드에서 다양한 전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중 상시 운영되는 것은 아니지만, 호텔이 숙박이나 만남의 장소가 아닌 예술작품을 감상하기 위해 방문하는 장소가 될 수도 있습니다. 호텔은 방문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며, 인스타그램에서 사진 찍기 좋은 장소로도 인기를 얻으면서 신규고객을 유치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지역의 관광자원과 연계한 호텔도 인기가 높은데요. 완주군에 있는 '아원고택'은 전통 한옥 건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름다운 정원과 함께 방문객들에게 아름다운 풍경을 선사합니다. 내부에는 전시 및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되고, 전통 예술과 공예를 배울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됩니다. 또한, 아원고택 주변에는 자연경관이 아름다운 산과 계곡도 있어서 산책이나 자연 감상을 즐길 수 있습니다.

아원고택은 조용하고 평화로운 분위기에서 휴식과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장소로 포지셔닝되어 있습니다. 도심에서 벗어나 자연과 전통에 접근하고 싶은 현대인들에게는 소중한 휴식처가 되어주는 것인데요. 전통문화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문화유산을 경험을 제공하고, 라이프스타일을 풍요롭게 만들어 주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호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건강과 웰빙을 중시하는 이들을 위한 요가 클래스나 명상 세션을 제공하는 호텔부터, 디지털 노매드를 위한 공유 작업 공간을 갖춘 호텔까지, 각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제 호텔은 단순한 숙박 시설을 넘어서,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면서 여행자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추억을 제공하는 공간입니다. 호텔이 단순한 숙소가 아니라, 여행의 목적지가 될 수 있습니다.


트렌드를 가장 앞서가는 공간, 호텔!, 이미지제작 : Bing images create


커머스로 확장되는 비즈니스모델

호텔은 오프라인 서비스업에서 오프라인 리테일과 온라인 커머스로도 확장되고 있습니다. 무지호텔에서 보는 것과 같이 투숙객들은 호텔에서 무인양품의 가구, 침구, 욕실 용품 등을 실제로 사용해 볼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경험은 고객의 구매 결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더 나아가 무지호텔은 호텔 내에 플래그십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호텔 내에 위치한 플래그십 스토어는 무인양품의 핵심 제품뿐만 아니라 한정판 상품이나 특별 협업 상품을 제공함으로써 브랜드의 이미지를 강화하고, 브랜드에 대한 고객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호텔이라는 공간이 무인양품의 철학과 가치를 전달하는 중요한 매개체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그동안에도 호텔은 브랜딩과 매출 다각화 측면에서 유통 및 커머스에 관심을 갖기는 했습니다. 예를 들어 웨스틴 호텔은 '헤븐리 베드(Heavenly Bed)'라는 침대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침대가 고객들에게 인기를 끌면서, 웨스틴은 침대뿐만 아니라 침구류, 목욕 제품 등을 포함한 다양한 제품 라인을 출시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웨스틴은 자체 브랜드 가치를 강화하고, 호텔을 방문하지 않는 고객들에게도 제품을 통해 브랜드 경험을 제공해오고 있었습니다.


페어몬트 호텔은 호텔 내에서 사용하는 차(tea) 컬렉션을 판매하고 있고, 리츠칼튼은 호텔 내 스파에서 사용하는 고급 스킨케어 및 향수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을 통해 호텔들은 추가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고,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의 경계가 없어진다.

무인양품이 서비스업에 해당하는 호텔사업으로 확장하고, 웨스튼호텔과 리츠칼튼호텔이 유통과 커머스로 확장하는 것을 수평적 확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이 수평적 확장을 시도하는 이유는 시장점유율 및 브랜드 인지도 확대, 신규고객 유치 및 기존 고객 유지, 리스크 분산 측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기업들은 이미 시장에서 확립된 브랜드 인지도를 활용하여 새로운 분야로 확장하려는 시도를 다양하게 진행합니다. 서로 다른 산업 분야로의 확장은 기업 간의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호텔에서 제공하는 라이프스타일 제품은 고객의 호텔 경험을 향상시키고, 이는 다시 유통 및 커머스 사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신규 고객 유치 및 기존 고객과의 관계 향상 효과로도 이어집니다. 다양한 서비스와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기업들은 기존 고객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고 새로운 고객층을 유치할 수 있게 되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 무인양품 호텔은 기존 무인양품 고객뿐만 아니라 새로운 고객들에게도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호텔 브랜드의 유통 및 커머스 사업 진출은 호텔 경험을 좋아하는 고객들에게 추가적인 구매 옵션을 제공하게 됩니다.


양날의 검이 될 수 있지만 수평적 확장은 사업 리스크를 분산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로 확장하게 되면 특정 시장이나 경제 상황에 대한 의존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는 경제적 불확실성이나 특정 산업의 침체기 동안에도 안정적인 수익원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토요코인 호텔처럼 표준화된 서비스와 무난한 시설,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을 원하는 사람들도 여전히 존재합니다. 그러나 과거보다는 훨씬 높은 증가율로 단순히 잠을 자는 곳 이상의 것을 호텔에 요구하는 사람들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자신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고, 기억에 남는 독특한 경험을 제공하는 곳을 원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내용은 도서 <취향과 경험을 판매합니다>의 내용이 일부 인용되었습니다. #취향 #경험 #라이프스타일 관점에서 비즈니스모델을 접근하세요.

취향과 경험을 판매합니다.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모델
작가의 이전글 차별화를 넘어서: 마케팅에서 우위를 유지하기 위한 전략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