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위드리밍 Nov 13. 2022

행복도 공식이 있을까요?

기록의 이유, 더 행복해지기 위해서 - 행복습관 만들기

 안녕하세요! 세상 모두가 상상해왔던 꿈과 천직을 만나길 바라는 행복한 꿈 여행가 배러맘입니다.


 엊그제 성공 방정식에 대한 글을 쓰며 인생의 성공을 행복이라 생각하는 사람이라 행복에도 공식이 있을까? 의문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행복에 대해 글을 써볼까 해요.


 요즘 행복하신가요?

 지금 내 삶에 만족하시나요?

 '나를 행복하게 하는 것들'이 무엇인지 떠올려 본 게 언제인지 기억하시나요?


 저도 제가 이렇게 새벽 기상을 하고 글을 쓰는 이유도 바로 더 행복하기 위해서거든요.

 다람쥐 쳇바퀴처럼 일상을 살아가다 보면 쉽게 잊는 가치가 행복인 것 같아요.


 저는 오래전부터 전 세계인들의 행복에 관해 늘 궁금한 게 많았어요.

 대체 어떻게 살아야 행복할까.  

 사회 초년생 시절 1만 시간의 법칙을 채워가며 일에 빠져 살았는데 결국 대상포진이라는 병만 얻었거든요. 그 이후 늘 행복에 관한 책들을 책장 옆에 끼워두며 행복을 좇으며 살아온 것 같아요.

 그 후 인생의 힘든 시기가 오면 늘 떠올리게 되는 가치가 행복인 거 같아요. 지속된 야근으로 워라밸이 깨져 가족과 일상이 무너진 어느 날, 육아 휴직 후 독박 육아를 하느라 삶의 균형이 깨져 힘들었던 순간 등 일상의 균열이 발생하는 순간들에 늘 행복을 찾게 되는 것 같아요.

 참 이상하죠. 일상의 감사함은 모른 채 힘들 때만 찾게 되는 행복이라니 말이죠.


 휘게, 리케, 라곰 등 여러 권의 행복에 관한 책들을 읽으며 깨달은 행복은

 결국 과정. 그 순간. 찰나를 온전히 느낄 수 있음에 감사하는 The having의 가치와 맞닿아 있었어요.


행복은 만족을 느끼는 길에서 생겨난다.
- 원씽
 

 이 문장이 행복을 가장 명확히 표현한 문장이 아닐까 싶어요. 과정에서의 만족감.


 그리고 어떻게 살아야 행복할까에 대한 30, 40, 50, 60대의 연령별 책을 읽으며 깨달은 바로는 나이를 불문하고 모든 책에서 언급하는 핵심 가치는 비슷했다는 점이에요.


가족,

친구(관계),

배움, 성취(취미, 공부, 독서),

시간,

건강,

습관 등을 다루는 일들이었어요.


우리의 주변에 있는 일상적인 것들의 모음들

아닌가요?


그렇다면 이러한 가치들 중

행복에 더 큰 영향을 주는 가치가 있을까?


 "세계 행복 보고서에 따르면 의외로 행복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회적 지지, 대인 관계의 질이다."

- 휘게 라이프, 마이크 비킹


 "긍정적인 감정과 기쁨, 성취, 인간관계, 참여, 의미,

이 중 참여와 의미가 가장 중요하다."

- 미국심리학협회 전 회장 마틴 셀리그만 박사. 원씽.


  "인생의 4가지 가치 1 동료의 칭찬, 2 가족의 사랑, 3 누군가에게 우연한 영향력 전달, 4 마지막으로 자신만의 와일드카드가 있어야 한다." 

- 영화 내가 죽기 전에 가장 듣고 싶은 말(2017)


" 911 테러 사태로 사망한 추도사를 읽으며

 네 가지 공통된 영역 : 가족, 친구, 일, 친절한 행동을 말하고 그에 적합한 예를 끌어온 흔적을 볼 수 있었다."

 - 하버드의 마지막 강의


 결국

 1. 대인 관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지지, 칭찬, 사랑)

 2. 참여 : 친절한 행동(배려)으로서 의미를 찾는 일.

 크게 이 두 가지의 가치가 행복에 많은 기여를 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어요.


 그래서 대부분의 성공 방정식에서 언급하는 내용이  giver의 가치 그리고 이를 실현하면 자연히 따라오는 긍정적인 관계가 아닐까 싶어요.


 여러 인생에 성공에 대해 다룬 책을 보면 공통점이 있더라고요. 각자 다른 주제지만 모두가 행복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싶어 한다는 것이었어요.

 투자도 일도 사랑도, 나를 알아가는 것들 모든 것이 다 결국 내가 행복해지려고 하는 것이더라고요.


 결국 나의 만족, 내가 느끼는 가치로 귀결돼요.
내가 만족하는 가치를 잘 아는 것으로 행복에 닿을 수 있어요.



행복의 공식을 만들어 본다면?

행복

= (나의 만족 × 대인 관계의 긍정적 상호작용)

+ (나의 만족 × 참여의 의미)

+ 자유(시간) + 건강


그렇다면

나의 행복, 만족을 시각화할 수 있는 가치들을 찾아보자.


 그것들이 바로 행복한 순간의 찰나의 사진. 기록

 행복을 만드는 과정들의 기록과 글인 것 같아요.


행복은 있는 그대로 나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다.
- 꾸뻬 씨의 행복여행


 행복은 결국 인생의 최종 목적지가 될 수 없어요.

 하지만 내가 만족하는 나만의 행복을 알아가면서 인생의 최종 목적지에 닿을 순 있어요.


 지금 나만의 행복을 정의해보세요.

 삶의 이정표가 되어 앞으로 살아가고 싶은 길을 보여줄 거예요.


 그동안 SNS에 행복을 흉내내기에 바빴던 것 같기도 해요. 거창한 여행을 가거나, 멋진 곳을 다녀와야만 느껴지는 행복들을 SNS에 기록으로 담잖아요.


이제는 정말 알 것 같아요.

지금 일상에서의 이 시간과 찰나의 소중함을


 의식적으로 매 순간 온몸의 감각 레이더를 세워

 사소한 일상에 감사하며 The having을 외치는 것.

 매일 할 수 있는 작은 실행으로 행복 습관을 바꿔보려 합니다.


 두 달 후 저는 곧 복직을 앞두고 있어요. 복직을 하지 않으면 꽤 큰 기회 손실이 발생해요.

 

 나의 1년, 그리고 앞으로의 소중한 시간을 돈과 바꿀 것인가.


 돈을 벌면서 잃어버린 가치들을 회복하는 일이 얼마나 힘든지를 많이 깨닫고 느꼈어요.


 그래서 이제는 알아요.

 아이들이 커가는 이 시간, 가족들과 행복한 이 시간들이 돈보다 훨씬 값어치 있다는 것을요.


 행복에 대해 떠올릴수록 제 마음은 퇴사의 방향으로 기울고 있는 것 같아요.


 지난 1년 휴직 기간 동안 소비자 마인드에서 벗어났고 프리랜서로 사는 삶에 대한 연습을 해온 것 같아요. 이제 투자 외 생산을 위한 기초 체력도 많이 길러진 것 같아요.


 사랑하는 사람들과 변화하는 사랑하는 것들에 대한

순간의 찰나, 소소한 일상을 기록으로 많이 남겨야겠다 다짐합니다.

 제가 행복과 꿈을 이루는 이 과정들을 꾸준히 기록하고 더 많이 행복을 느껴야겠다고 다짐해 봅니다.


 기록의 이유, 더 행복해지기 위해서.


자신만의 이유를 발견하라. - 원씽


 참여의 의미를 찾을 만한 자신만의 이유를 찾는 것. 그것이 진정한 행복을 찾는 일인 것 같아요.


 행복한 시간과 그 과정의 기록

 지금부터 시작해보세요.

 어제보다 조금 더 행복에 가까워져 있을 거예요.

매거진의 이전글 성공의 맛 커피, 같이 드시러 가실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