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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emily Mar 21. 2016

에밀리의 일본어 식탁

칸지의 부엌을 통한 중국음식(9)

셰숙

부와의 마지막 만찬이 이루어지기까지  숙부의 마음은 온통 그에게 집중되어있었다.

항저우로 가는 길이라는 그의 목소리를 들은 이후로 말이다.

혹독한 질책을 앞세우며 마지막 혼신의 힘을 다해 그를 훈련한 이유는 그가 그의 아버지, 할아버지의 뒤를 이을 중국의 마지막 요리사가 되길 바랬던 탓이다.

요리사이던 숙부의 아버지는 감옥에서 죽었고 살아남은 숙부는 다른 두 숙부와 마찬가지로 그의 아버지와 요리로서 혈맹을 맺은 가족이었다.

사는 조카와 그 애 아버지가 (마지막 중국 요리사) 책을 영어로 번역하는 것을 기뻐했다.

아마 지금쯤은 온 세상이 이 나라의 장구한 역사뿐 아니라 그 요리의 위대함을 알 것이다.

요리사들은 관찰자요 해석자로서 꾸준히 자치하는 위치가 있다. 지난 역사에서, 요리사들은 자연뿐 아니라 사건과 인물과 철학 사상을, 또는 가극과 회화와 시와 소설 같은 유명한 예술작품을 환기하는 요리들을 창조해 냈다. 문명을 전수하고 회식자들이 먹고 즐기며 두고두고 기억할 만한 상차림이 개발되었다. 세상의 어떤 것이라도 요리를 통해 회상되고 탐구될 수 있었다 정말이지 훌륭한 만찬은 문명을 눈에 보이는 것 이상의 수준으로 음미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미식가들이 진짜 특별한 음식을 찾는 지역은 단연코 중국인 것이다.

 그는 량 예의 아들 , 즉 샘이 그 점을 바꿀 수 있으리라는 희망을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중국 요리 국가대표로 그가 선택되기를 간절히 희망한 것이고 그래서 더 더우기 엄격한 질책을 숨이 끊어지기 직전까지도 계속할 의지였다.


중국의 4대 요리는 각기 다른 목적으로, 다른 부류의 회식자들을 위해 생겨났다.

베이징 요리는 위로 황제에 이르기까지의 통치자와 관리들을 위한 것이고, 상하이 요리는 부유한 상인과 업자들을 위한 것이다.

쓰촨 요리는 일반 백성들의 음식으로, 알다시피 가장 유명한 쓰촨 요리는 길거리가 좌판에서 비롯되었다.

끝으로 향 저 우의 요리는 문사들을 위한 요리, 즉 시에서 주된 영감을 얻는 요리다. 

지난날의 위대한 시가들을 기리는 것에서 시작하여 시후에 촛불 켠 배를 띄우고 술을 마시며 새로운 시가를 짓는 것에 이르지까지, 항저우의 요리는 항상 문사들을 기쁘게 하는데 진력해왔다.

요리와 문학 간의 심미적 균형이란 무궁무진하게 변용될 수 있다.

량 웨이(마지막 중국 요리사)


조카를 떠나보내고 그는 조카가 항저우에서 마지막 수업을 받게 돼서 다행이라는 안도의 숨을 내쉬었다.

중국의 어느 곳보다도 미식에 관심이 높은 곳, 수세기 동안 이곳 교양인들이 만들어낸 찬사의 음식들이 존재하는 이 곳이니 말이다.


숙부는 어려서부터 흥미진진한 요리의 세계에서 살아왔다.

매번 식사는 예술이고 기쁨이었다.

연회가 열리기 전에 소년들은 입구에서 손님들을 기다렸다.

오래전부터의 이 고장의 특색이었던 , 연못과 오작교와 휘늘어진 나무들이 있는 원림에서 , 도착한 손님들을 이미 냉요리들이 준비된 사실로 안내하면서, 그들은 말없이 눈짓으로 게산을 교환하곤 했다

누가 상석에 않을 것인가? 어떤 요리를 주문할 것인가? 누가 누구에게 음식을 권하는가? 어떤 건배의 말로, 어떤 순서로 진행될까? 등등등,,

이 모든 것이 연회의 언어로서 각각 의미가 있었다.


조카의 마지막 연회는 어떤 견지에서나 수준에서나 빛나야 했고, 숙부가 보기에 빛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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