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메세나 Feb 13. 2022

성공이란 뭘까? 성공을 재정의하다

어제의 나 오늘의 나 내일의 나 빠짐없이 남김없이 모두 다 나


어제는 제가 막연한 성공을 좇았던, 성공에 대한 기준이 없었을 때의 이야기를 들려드렸어요.


'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니고. 아.. 이것도 아니네ㅠㅠ'


미켈란젤로가 조각을 할때,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들을 깎아내리다보니 마침내 자신이 찾았던 게 보이더라~ 그게 이런 모습이더라~ 보여주었던 것처럼 오늘은 제가 성공이라는 것에 대해 조금씩 조금씩 찾아나가는 과정을 보여드리도록 할게요.





성공의 시작: 나를 사랑하는 것

3년간의 괴롭힘이 끝날 무렵, 너무나 수척해진 제 모습을 보며 깨달았어요. 모든 문제는 '외부'에 있었던 게 아니라 내 안의 문제였음을, 세상을 바라보는 내 마음의 문제였음을 말예요.


'웃는 모습이 이렇게 예쁜데 왜 그렇게 울상을 짓고있어ㅠㅠ 좀 웃어봐' 


다른 누구도 아닌 스스로에게 건넨 한 마디가 모든 좌절, 우울감을 떨쳐낼 수 있게 해 줬어요. 나를 따뜻하게 안아주는 것, 그게 성공의 시작이라는 걸. 이제야 알것 같아요.


성공에 대한 확신: 나를 믿어주는 단 한 사람

온갖 풍파를 겪으며 마음의 문을 걸어 잠근 저에게... 늘 한결같이. 따뜻하게. 마음으로 안아주신 두 분이 있어요.


나의 가능성을 온전히 믿어준 사람. 나도 나를 믿지 못하고 의심하고 부정할 때, 그렇지 않다고 분명히 잘 해낼 수 있을거라고 믿어준 사람. 숨겨진 모습을. 가능성을. 스스로 알아차릴 수 있게 알려준 덕분에. 저는 제가 성공할 거라는 걸 마침내 믿게 됐어요. 


'나는 나를 믿고 있구나. 나는 분명 성공할 거라고 진심으로 믿고 있구나. 그래, 나도 이런 사람이 될 수 있구나'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 가득차니 '당신도 이미 꿈을 이뤘어요. 저는 믿어요. 그리고 진심으로 응원해요.' 희망으로 가득차기 시작했어요. 그때 어렴풋이 알게 됐어요. 


나는 이미 성공에 다가가고 있구나! 



성공의 과정: 그 사람을 믿으면 돼

자신을 사랑하고 믿어주기까지, 참 오랜 시간이 걸렸어요. 그리고 심지어 그 믿음을 가질 수 있게 해 주었던 건 제가 아니라 '나를 믿어준 단 한 사람' 덕분이었죠.


나의 반짝이는 모습을 마주하게 되는 것

나를 믿어주게 되는 것

그리하여 다른 사람도 믿을 수 있게 되는 것


시작은 나 자신이 아니었기에, 다른 누군가의 시작도 그럴 수도 있을지도 모르겠다는 막연한 생각이 들었어요. 


아???????????!!!!! 다른 사람의 도움으로 자신의 성공을 믿게 될 수도 있구나! 이 사실을 알고 나니 가슴이 뛰기 시작했어요. '나도 누군가에게 이런 사람이 되고 싶다'


그런 사람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라는 질문에 '그걸 이룬 사람을 찾고, 그 사람을 믿으면 된다' 라는 명확한 답을 얻었고, 이후로는 눈 감고 귀 닫고 오로지 그가 하는 이야기만 믿고 믿고 또 믿기로 했어요. 한 치의 의심도 없이 말예요.



과정 중 깨달음: 주고 주고 또 주는 것

성공한 그가 알려준 것은, '주고 주고 또 주세요' 였어요. 받고 받고 또 받고 그래도 또 받고 했던 저는(반성..) 그 말이 무슨 말인지 알 수도 없었고 이해하지도 못했어요.


그래서 궁금해졌어요. '주는거? 그거 뭔데? 어떻게 하면 되는건데?' 잘 모르지만 이왕 믿기로 한거 나도 똑같이 해보자. 해보면 알겠지. 원없이 give 해보자' (인생은 한 번뿐...You Only Live Once)


처음에는 줄 수 있는게 무얼까 몇 날 며칠을 고민했어요. 그러다 어느 날 새벽 유레카! 


준다는 건 특별한 게 아닐지 몰라. 무엇을 주어야할 지 모르겠다면 시간을 내어주자. 함께하고 있다는 그 마음을 내어주자. 백 마디 말 보다 가만히 있어주는 게, 이야기를 들어주는 게 더 큰 힘이 될 때가 있으니까 말야.  


'아몰랑 일단 해봐' 라는 생각으로 그렇게. Z메이트 상담소를 오픈했어요.


⭐️그간의 삽질이 빛을 보았던 순간⭐️


한 번 하고나니 감 잡아~쓰. 약간은 눈치없이 1월 한 달간, 1주일에 하나씩 모임을 열었고 그게 인스타그램, 영상편집, 그리고 독서모임이 되었어요ㅎㅎ


하나씩 하나씩 해보니 알겠더라고요. 왜 주고 주고 또 주라고 하는지. 

그래서 제가 깨달은 성공, 제가 이야기하는 성공은 이런 거에요.





메세나에게 성공이란?

나를 사랑하는 마음. 첫 번째

받은 사랑을 흘려보낼 줄 아는 마음. 두 번째

그 일이 즐거운 일이라는 것을 아는 마음. 세 번째

나아가 이 모든 게 누군가의 성장에 도움이 되도록 돕는 마음. 네 번째


(감동적....ㅠㅠㅠㅠㅠㅠㅠ)


제가 깨닫고 실행하고 나누는 모든 것들이 누군가에게

자신을 돌아볼 줄 아는 계기가 되거나 

자신을 사랑할 줄 아는 시작점이 되거나

자신이 이미 사랑받고 있음을 깨닫게 해 주거나

받은 사랑을 어떻게 나누어야 할지 고민할 수 있도록 해준다거나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용기를 준다거나

나도 할 수 있을 거라는 자신감을 갖게 한다거나


아무렴 어쨌든... 

그대에게 아주 작은. 

사소한 변화의 시작이 될 수 있다면

그것이 저에게는 성공임을

이제는 알아요.


그래서. 

이런 것에는 많은 돈이 필요하지 않아요.

얼마나 많은 사람이 함께하느냐도 중요하지 않아요. 오히려 마음맞는 극 소수가 더 큰 힘이 될 수도 있어요.

그들이 큰 힘이 되는 건 단순히 예뻐서, 멋져서가 아니에요. 


내가 그저 나이기 때문에 사랑하고 사랑받는 것 처럼

나는 그렇게 존재하는 그를. 그이기 때문에 사랑하고 존중하는 거에요.

예쁜 포장지가 아니라 그 안에 숨어있는 귀한 마음. 같은 곳을 바라보고 함께 걷기까지 견뎌내었을 수 많은 고통과 좌절 그리고 모든 노력을 이해하고 안아주는 거에요. 


그래서 저에게 성공이란...

사랑이에요.

나를 사랑하는 것. 조금 부족하고 서툴러도, 스스로의 힘으로 온전히 설 수 있도록 기다려주는 것

그리고 나와 같은 당신을 사랑하는 것

그런 당신을 믿고 기다려주는 것






내 앞에는 여전히 서툰 내가 있지만,

어제의 나 오늘의 나 내일의 나
빠짐없이 남김없이 모두 다 나



-Answer: Love Myself - BTS






누군가 저에게 성공이 뭐냐고 묻는다면

저는 '사랑하는 마음'이라고 대답할 거에요.

이것이 없으면 그 어떤 자유도, 관계도, 건강도… 존재할 수 없으니까요.


나를 사랑하는 마음, 당신을 사랑하는 마음.

그게 제가 말하는 성공이에요.

작가의 이전글 성공의 기준이 없다면 어떻게 될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