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잡글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짱 Feb 09. 2016

지금 나를 붙잡다


"기록해야할 것은 많아졌지만, 기억해야할 것은 줄어갔다."

- 티거jang , 브런치


내가 구독하고 있는 브런치 작가의 최신글에서 보았던 인상깊은 구절이다. 진부화된 자신에 대한 회고와 퇴사 후 새로워진 삶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었다. 최근 내가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었던 '나의 오늘에 대한 기록'과도 맞닿아 있는 것 같아 수첩에 기록해두었다. 


 2년전 나는 6개월간 인턴으로 다니던 회사를 나오고 싶어했다. 이유는 여러가지였지만, 결국 나는 퇴사하는 과정 속에서 깔끔하게 마무리 하지 못했다. 첫 사회 생활을 경험하게 해준 회사에서의 찝찝한 경험은 나를 꽤나 오랫동안 괴롭혔다. 이 기억이 나를 못살게 굴때마다 나는 생각했다. 그 회사가 나에게 맞지 않았던 거라고, 나는 열심히 했지만 그 회사가 나를 거부했다고 말이다. 하지만 다시끔 생각해보면 내가 스스로 진부함을 못이겨 나온 것 같다. 그 회사가 진부해서라기 보다, 내 스스로 계속해서 새로운 일을 찾는 것을 멈춰 가만히 서 있었기 때문에 그 자리가 진부해졌고 지루해졌던게 아닐까하고 생각해본다.


 최근에도 비슷한 생각이 불현듯 들었다. 물론 이전 회사에서 나올때처럼 복잡한 마음을 이겨내지 못한채 포기해버리는 찝찝한 과정을 거친것은 아니지만. 이번에는 더욱 명확한 것 같았다. 또 한발자국 나가는 것에서 나는 멈춘 것이다. 하지만 이전과 가장 큰 차이점이 있다면, 도망가지 않았다는 것. 지금은 온 힘을 다해 방법을 찾고, 고민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다. 적어도 그렇게 믿고 있다. 


 내가 바뀌어야 할 때, 한걸음 더 나아가야 할 때를 정확히 인지하고 있다는 것 자체가 나에겐 큰 변화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지금 나의 가장 첫번째 과제는 이러한 나의 변화를 상세하게 기록하는 것. 이 순간들의 기억을 잊지 않고 붙잡아두기 위해 지금의 나를 기억하기 위해, 나중의 나를 위해, 지금의 나를 위해 기억을 기록하는 것. 

 나를 기록하다보면 내가 가지고 있는 문제나 상황에 대해 피하지 않고 직면하게 될 것이고, 나에게 없는 '지식의 근육'을 키우려고 노력하게 될 테니까. 


자신이 진부한 삶을 살고 있다고 인정하는 것에서 부터 (혹은 생각의 회로가 진부해져버렸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에서부터) 비로소 나를 위한 삶은 시작된다고 생각한다. 지금의 나처럼.


매거진의 이전글 누구나 필요한 용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