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윤선 May 05. 2023

3인의 비건 소풍

맛있고도 행복해서 지치지 않는

어느새 2주(?) 전의 일, 생각만 해도 미소가 지어지는 소풍을 다녀왔다. 아직도 여운이 남는 듯 하다. 사실 세 사람의 비건 소풍은 산에 다니기 3개월 차인 작년 겨울 무렵 기획된 것이었다. 당시에는 겨울숲에 들어서도 짜이티를 마셨기에 겨울이라도 못 갈 게 없는 소풍이었다. 하지만 마음과 달리 겨울 날씨에는 아무래도 컨디션 조절이 필요한 데다 이런저런 사정으로 해를 넘기게 되었다.


미루고 미루다 정해진 소풍날, 그날따라 구름이 잔뜩 끼었다. 그래서인지 물기 어린 숲은 초록의 요정들이 다 놀러 나온 것처럼 생기가 넘쳤다. 숲의 나무들이 가진 초록은 같은 것 같으면서도 각자가 다른 빛을 품고 있다. 차를 타고 도시를 지나거나 아파트 단지를 통과해 숲으로 들어서는 순간, 우리의 눈빛과 마음은 여유로워진다. 아무 작정이 없이도 저절로 그런 상태에 이르게 된다.


내가 다니는 그 숲의 경로는 발길 닿는 대로 자연스레 난 길을 따라 걷고 또 걷는 식이다. 꼭 정상을 찍고 오겠다는 성취와 정복의 개념이 아닌 오감으로 숲을 느끼는 식의 산행 스타일일 수도 있겠다. 이 좋은 숲을 오래오래 다니고 싶다는 바람은 숲도 아끼고, 내 무릎도 아껴야 한다는 무언의 가르침을 떠올려보게 된 것일 수도 있으리라.


우리는 이 소소한 산행에 합류하러 오신 손님을 잣나무 숲으로 안내했다. 그리고 1차로 각자의 배낭을 풀었다. 어느새 점심시간을 맞이한데다, 짐을 좀 줄이고 걷고 싶기도 했을 것이다. 부지런하고도 솜씨가 섬세한 비건 손님은 머위잎 쌈밥, 쑥떡, 하루나 김치에 땅콩에 귤차를 가져왔고, 또 한 비건은 비건햄과 시금치와 두부를 구워 듬뿍 속을 넣은 김밥을 가져왔다. 그중에서 내가 가져간 게 제일 빈약한 편인데, 통밀빵에 잼을 바르고 사과와 바나나를 넣고 시나몬을 솔솔 뿌린 과일 샌드위치와 보이차를 가져갔다.

왼쪽 : 비건 소풍 만찬 오른쪽 : 손님이 직접 집에서 찌고 쳐서 만들어 온 쑥향기 듬뿍 떡

그렇게 1차로 소풍 만찬을 즐기고, 2차로 바윗길을 넘어 평소보다 다소 높은 쪽으로 올라갔다. 등받이 의자처럼 등을 받쳐주는 큰 바위 아래 우리 셋은 기대어 앉았다. 눈앞에는 금세라도 다가올 듯 펼쳐진 초록의 산등성이가  보였다. 


살아온 이력과 취향과 세대는 다르지만 우리 셋은 다 비건이었다. 자연스럽게 이 아름답고도 고마운 자연과 마주한 순간 속에서 신과 자연을 향한 감사와 경외의 마음이 들어왔으리라. 그렇게 한 20여분을 침묵 속에서 함께인 듯 따로인듯한 시간을 보내기도 했다. 자연 속에서의 명상이었다.


일어나 천천히 다른 쪽 능선을 따라 내려오다 아까 남겨둔 소풍 음식들을 싹 다 비우고 산을 내려왔다. 1만 5천에서 2만 보는 족히 걸었을 텐데 전혀 지치지가 않았다. 도리어 힘이 생기는 것 같았다.

왼쪽 : 셋이 바위에 기대어 명상하던 곳, 오른 쪽 : 깊은 산 속 산 진달래

지금은 5월, 4월 소풍 때의 숲에 비해 어제와 오늘이 다르다. 하루 만에 수풀이 우거지고 초록잎의 생기가 달라져서 그런지 늘 오던 곳인데도 다른 곳처럼 낯설어 보이기도 한다. 


아끼는 사람, 함께 하고 싶은 사람에게 "우리 숲에서 만나요"라고 하고 싶을 만큼 5월의 숲은 축복이다. 이 아름다운 숲에 오래오래 다니고 싶다. 생각만 하지 말고 다음부턴 산에 버려진 쓰레기를 주워야겠다. 

다름 아닌 나 자신을 위해서 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불안이 영혼을 잠식하기 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