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의 별을 따라가라 1부. 3장(3/6)

3장. 거인에게 묻다. 듣다

by 청연
1부. 성장통 - 카자흐스탄 편.
< 모든 성장에는 성장통이 있다. - 니체 - >

2장. 거인에게 묻다. 듣다. (3/6)


카자흐스탄에 노아의 방주가?


Arche-Noé-Kazygurt_Navire.jpg 카지구르트 산 정상 노아의 방주 모형 / 사진 출처 : http://shymkentsweettexas.com


카지구르트 Kazygurt의 전설

전 지구를 뒤덮은 대홍수 발생 후 7개월, 7일, 7번째 시간.

선지자 ‘누흐 Nukh(기독교 선지자 노아의 이슬람식 발음)'의 방주는 카지구르트산 Kazygurt(해발 1,768m / 카자흐스탄 심켄트 주 소재)으로 향하고 있었다. 선지자 누흐는 창조주 텡그리 Tengri에게 무방비 상태의 사람과 동물들을 구원해 줄 것을 간청하였다.


한편, 맹렬한 파도보다 높은 산들은 거만하게 누흐의 방주가 반드시 그들 중 하나에게 머물 것이라고 믿었는데, 오직 카지구르트산은 감히 그런 꿈을 꾸지 않았다. 왜냐하면 그는 자신이 다른 산들보다 뛰어나지 않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의 겸손함을 본 창조주는 오로지 그 산의 정상만은 물에 잠기지 않도록 허락하였고, 마침내 방주는 카지구르트산에 머물렀다...


사람들은 먼저 대홍수로 새로워진 땅 가운데 살만한 땅(마른땅)을 확인하기 위해 몇몇 새들을 날려 보냈는데, 그중 제비만 녹색 가지를 물고 돌아왔다. 그때부터 카자흐인에게 제비는 ‘선행’을 의미하는 특별한 새가 되었다.


카자흐스탄의 고대사 기록에 따르면, 누흐의 방주가 카지구르트산에 머문 이유는 바로 이 산이 신성하기 때문이라고 기록하고 있다.


- 카자흐스탄 대홍수 설화, 카지구르트 Kazygurt의 전설 중 / 작가 번역 -





카자흐스탄에 노아의 방주라니?


여기서 ‘노아의 방주’ 이야기를 듣게 될 줄은 상상도 못 했었다. 카자흐스탄에도 전 지구적 대홍수 설화가 있는데, 기독교 성경 속 노아의 방주 사건을 연상케 한다.


카지구르트산의 전설 Legend about the mountain Kazygurt


이 재미있는 설화는 ‘카지구르트 누흐의 방주 The Noah’s Ark of Kazygurt’로도 알려져 있다. 노아 Noa는 중동 및 중앙아시아에서 이슬람식 발음으로 누흐Nukh라고 한다. 그러니 누흐의 방주는 노아의 방주와 같다. 심켄트에서 약 40km 남쪽에 있는 카지구르트산에는 이 누흐의 방주 모형이 설치되어 있는데, 지역민들이 신성하고 기념비적인 장소로 추앙하고 있다.


대홍수 속에서 유일하게 창조주의 선택을 받은 카지구르트산을 가진 카자흐 사람들이, 이곳이 바로 신인류의 시작점이라는 자긍심을 가질 만하다.


e203e0e67b877fdf0fe39543c0608b58.jpg 노아의 방주 처럼 누흐의 방주에도 8명이 탑승했다. / 출처 : Qazaqstan Tarihy, https://e-history.kz


우리는 현재를 이해하고, 미래를 가늠해 보기 위해 과거를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

- 카자흐스탄 초대 대통령, 누르술탄 나자르바예브 -




걸으면 걸을수록 세상은 온통 재미있는 이야기로 가득하다는 걸 발견하게 된다.

그래서 더더욱 오늘을 가볍게 살려 노력한다.

가벼울수록 가볍게 떠날 수 있으니.


'가슴이 떨릴 때 떠나라!'


오늘 가슴이 떨리니 내일은 떠나야겠지?

아니, 오늘 훌쩍 떠날 수 있으면 더 좋겠다.


내일은 다리가 떨릴지도 모르니까...!


keyword
작가의 이전글너의 별을 따라가라 1부. 3장(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