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혜리 Apr 20. 2020

후천적인 좋아함

2020.4.20.

애틋한 이를 향해 쓰는 글은 대체로 사랑스럽다. 회사를 그만둘 즈음 나는 우연히 편지 형식의 글을 두 번이나 썼는데 둘 다 제법 괜찮다는 평을 들었다. 내가 읽기에도 그랬다. 무엇으로 시작하든 나에게로 모든 잘못을 귀책 하며 끝나는 자의식 넘치는 글보다는 읽을 만했다. 남을 생각하는 모습이 예뻐 보이는 건 당연한 거 아닌가, 너무 편하게 귀여운 글을 만드는 꼼수가 아닌가 싶을 정도였다.


내 인간관계의 울타리 중심부에는 언제나 상석이 딱 하나 마련되어 있다. 그 상석에 앉는 이들에게는 도무지 공통점이 없어서 나는 언젠가부터 이상형이라는 말을 쓰지 않는다. 한 가지 공통점이라면 나는 그들을 먼저 그 자리에 앉힌 기억이 없다는 것. 그들은 대체로, 그냥 어느 순간 거기에 있었다. 나는 관계에 있어서만큼은 마주 보고 자란 나무와만 수분하는 은행나무처럼 식물적이었고 내 기준에 맞는 이를 적극적으로 수배하는 사냥꾼과는 거리가 멀었다.


그러므로 가까운 사람들을 향한 마음은 언제나 양가적이었다. 왜 나는 종종 네가 못마땅하고 화가 나는데도 그 관계를 소중히 여기는가. 내가 그를 좋아하는 이유는 현재보다는 맥락 때문이었기에 현재의 그와 내가 부딪칠지라도 관계를 파기할 이유가 없었다. 현재는 언제든 과거가 되어 사라지기에 그의 현재를 좋아했을 때 그 마음은 손쉽게 흘러가 버리곤 했다. 내가 먼저 누군가를 좋아하는 경우 그것은 달아올랐다 사라지는 팬심으로 기억되는 반면, 지나고 보니 이미 그를 많이 생각하게 된 경우 이것을 후천적인 좋아함이라 인정할 수밖에 없었다.



그래, 다만 좋아하게 된 사람들이 있었을 뿐.

매거진의 이전글 또 시작이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