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은하 Dec 10. 2022

<2편> 우울증 약 종류별 부작용과 복용후기

<2편> 정신건강의학과에서 가장 흔히 사용하는 정신과약 TOP 10


정신과 약 종류와 종류별 복용 후기, 부작용의 모든 것

정신건강의학과에서 가장 흔히 사용하는 정신과약 TOP 10

국내 정신건강의학과에서 가장 흔히 처방하는 정신과 약 상위 10가지에 대해 각 약들의 효과와 부작용, 소비자들의 다양한 복용 후기를 살펴보고 있는데요! 


지난 포스팅에서는 졸로프트, 렉사프로, 콘서타(페니드)에 대해 살펴보았고, 오늘 포스팅에서는 아주 유명한 신경 안정제죠, 자낙스와 우울증 치료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웰부트린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정신과약은 지난 수십 년 간 실제로 드라마틱한 발전을 이루었고, 과거에 비해 부작용도 현저히 줄어든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여전히 다양한 부작용이 존재하고, 정신과 약 단약 시 겪게되는 증상도 분명 존재합니다. 정신과 약에 대한 효과 또한 아무런 효과를 느끼지 못하는 사람부터, 약 복용 단 이틀만에 우울증 치료에 효과를 보았다는 사람까지 매우 다양하죠. 


안타까운 것은 다른 일에 있어서는 꼼꼼하고 탁월한 사람들도 정작 자신이 처방 받고 먹고 있는 정신과약에 대해서는 무슨 약을 먹는 지도 잘 모르고, 효과와 부작용도 잘 찾아보지 않는다는 점이었습니다. 

현명한 소비자로서 자신에게 최선인 약을 찾고, 최고의 효과를 누리기 위해서는 약에 대해 잘 알고, 다양한 사람들의 복용 후기를 살펴봄으로써 '아, 내가 짜증이 늘고 뇌가 찌릿찌릿한 게 정신과 약 부작용이구나', '아 나는 다른 효과를 본 사람들만큼의 효과가 없구나. 다른 약으로 시도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1편> 렉사프로, 졸로프트, 콘서타(페니드)의 효과와 부작용, 단약 주의점 포스팅을은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해주세요! 

https://blog.naver.com/jangeunha_linda/222946381049



정신건강의학과에서 가장 흔히 사용하는 정신과약 TOP 10 


4. 웰부트린 Wellbutrin

① 약 소개 (성분, 제조사, 1일 최대 복용량)

: 정신/행동장애 > 항우울제 > 기타 (NDRI)



웰부트린의 성분은 부프로피온(bupropion)이며 영국 글락소스미스클라인이 개발한 항우울제이다. 웰부트린은 뇌의 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의 균형을 회복시켜 기분과 행복감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예전엔 암페부타몬으로 알려졌었다. 웰부트린(브랜드명)은 미국에서 보편적으로 널리 처방되는 항우울제이다.


기존 SSRI 계열 항우울제와는 달리 노르에피네프린-도파민 재흡수 억제제(NDRI) 작용을 갖고 있으며, 일반 항우울제 치료 시 흔하게 나타나는 위장 및 성기능 장애, 체중 증가 등 부작용이 현저히 낮으므로, SSRI 계열 항우울제와 거의 동등한 수준의 항우울 효과를 나타내는 건 물론, 금연 기간 중 도파민 재흡수를 억제함으로써 금단 증상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통해, 금연 시 흡연 충동을 억제하는 니코틴 의존 치료의 단기간 보조요법제로 이용된다.


동일 성분을 가지고 있는 웰부트린의 제네릭(복제) 약은 니코피온(한미약품)과 애드피온(환인제약), 헬스피온(명인제약)이라는 브랜드명으로 풀려져 있다. 웰부트린은 약물이 서서히 흡수되어, 약효가 오래 가는 서방형 제제의 형태로 복용한다.


양면이 볼록한 백색의 원형 필름 코팅정 모양이며, 웰부트린의 1일 최대 복용 가능한 용량은 최고 400mg 이다. 



② 장점 및 효과

-무언가 행동할 수 있게 만드는 동기부여, 의욕

-좋은 기분, 행복한 느낌

-다이어트 효과 (몸을 움직이게 만들어주는 에너지, 동기 + 식욕 부진 부작용 덕분에)

-금연 시도 시, 훨씬 수월하게 금연할 수 있도록 도움



③ 주요 부작용 및 복용 시 주의사항

-입 마름, 갈증

-식은땀처럼 땀이 나는 것

-수면 장애

-짜증, 분노 증가, 적개심

-생각하는 말을 거르지 않고 그냥 내 뱉어서 인간관계에 트러블이 생길 수 있음

-고혈압, 두통

-불안, 초조함 증가 

-식욕 부진

-(특히 청소년에게) 자살 충동 증가 


※ 18세 미만의 환자에서 웰부트린의 안전성과 유효성은 아직 확립되지 않았으며, 혈압 문제가 있는 사람은 웰부트린의 부작용 중 일부 사람에게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권하지 않습니다. 




④ 웰부트린 복용 후기 (소비자 리뷰)

1) 웰부트린 이용 경험자 294명의 소비자 평가

출처 : webMD


2) 웰부트린 소비자 리뷰 중 최고 평점/최고의 만족도 TOP3 :


이 약을 먹기 전에 나는 정말 모든 것이 엉망이었습니다. 거의 매일 울고, 쉬는 날에는 소파에 누워 하루 종일 일어나지 않았죠. 나는 친구들과 만나지도 않았고 13kg가 넘게 쪘으며 아무것도 신경 쓰지 않았습니다. 


뭔가 조치를 취해야 할 때라고 판단했지만 혼자서는 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나는 웰부트린을150mg부터 먹기 시작했습니다. 


네, 부작용이 있었습니다. 밤에 잠을 잘 수가 없었고, 식욕을 잃었고 훨씬 더 불안하고 떨렸고 땀을 더 많이 흘리고 정말 목이 말랐습니다. 이런 부작용이 2개월 정도 지속됐다. 수면 문제 때문에 전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새벽 5시 30분에 이 약을 복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나는 이게 내가 하루 종일 더 많은 에너지를 얻는 데 도움이 되고 저녁으로 갈수록 약효가 없어지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아차렸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나는 밤에 4시간 정도만 자고 있었습니다. 그 다음부터 나는 웰부트린을 매일 밤 복용하기 시작했고 그러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거의 1년 동안 이 약을 복용했고, 의사는 내 복용량을 300mg으로 올렸고, 나는 훨씬 더 의욕이 넘치고 행복하며 나를 다시 찾았습니다. 나는 9kg 이상을 뺐고, 웰부트린은 나에게 에너지를 주고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합니다. 이제는 초조하고 불안하고 떨리는 감정이 사라졌습니다. 여전히 평소보다 땀이 조금 나고 갈증이 나지만, 나에게는 큰 문제가 아니라 적응했습니다. 저처럼 우울증 증상을 겪고 있는 사람에게 이 약을 정말 추천하고 싶습니다.”



저는 주요 우울증과 함께 ADHD 진단을 받은 47세 남성입니다. 수년 동안 나는 시장에 나와 있는 모든 삼환계, SSRI, SNRI 및 비정형 항우울제들을 시도했으나 큰 효과가 없었습니다. 의사는 웰부트린을 시도해 보라고 제안했고 나는 동의했습니다. 나는 처음엔 아침에 150mg을 복용했고, 이후 복용량을 늘려 매일 아침 300mg을 복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5개월 정도 되었는데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긍정적인 기분의 변화가 있습니다. 


우선 웰부트린은 저를 우울증에서 즉시(즉, 2일 이내) 벗어나게 해 주었고 ADHD 증상에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각성제만큼은 아니지만 지금 집중할 수 있고 작업을 완료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효과를 발휘했습니다. 웰부트린을 발명한 사람에게 정말 감사합니다. 내가 알아차린 한 가지는 과거에 항우울제/식욕감퇴제로 사용된 암페타민 및 디에틸프로피온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입니다. 저는 웰부트린이 현재 사용 중인 SSRI(제 생각에는 쓰레기)보다 우위에 있는 것이 바로 이러한 유사성이라고 생각하며 우울증의 쇠약 증상을 겪고 있는 사람에게 주저 없이 웰부트린, 웰부트린 SR 또는 XL을 추천합니다!”



이것은 내가 이전보다 기분을 더 나쁘게 만들지 않은 유일한 항우울제였습니다. 졸로프트는 실제로 제가 자살을 생각하게 만들었고 에펙스는 제가 정신적, 육체적으로 안 좋았습니다. 기분도 너무 나쁘고, 너무 많이 살이 쪘습니다. 제가 경험한 웰부트린의 가장 큰 장점은 살이 빠졌고, 우울한 기분이 크게 줄었고, 성욕이 감소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정말 훌륭했습니다!”



3) 웰부트린 소비자 리뷰 중 최악의 만족도 TOP3:

19세 딸이 임상 우울증 치료를 위해 12월 18일부터 이 약을 복용하기 시작했습니다. 1월 16일, 딸은 웰부트린을 과다 복용했습니다. 딸이 이 약을 복용하기 시작한 이후로 딸의 행동과 기분은 내리막길을 계속 걸었습니다. 딸은 결국 과다복용에서 살아 돌아왔지만 그 이후 많은 발작을 일으켰습니다. 딸은 현재 14일 동안 정신병동에 입원해 있습니다.”


“우울증 때문에 이 약을 먹기 시작했는데, 우울증이 되려 심각해져 중단해야 했습니다. 웰부트린을 먹기 시작한 이후 절망감을 느꼈고 자살 생각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나는 항상 피곤했고 내가 하고 싶었던 모든 것을 하기가 너무 힘들었습니다. 일어나서 무엇이든 하는 데 너무 많은 에너지가 필요했어요. 매번 무언가를 하기 위해서 내면의 나를 끌어 내리고 있는 어떤 아이와 싸워야 했습니다. 심지어 화장실에 가는 것 조차도요. 


마치 내가 안개 속에 것처럼 느껴졌고 발전적인 생각은 할 수 없었습니다. 아주 기본적인 것만 챙길 수있었습니다. 나는 괴팍하고 짜증이 많은 사람이 되었고, 완전히 무례해졌습니다. 내가 생각한 것이 무엇이든 입 밖으로 바로 내뱉어버렸습니다.”


“웰부트린, 이 약은 사악합니다! 이 약을 먹고 너무 화가 많이, 자주 나서 남편부터 개까지 다 죽이고 싶었어요!!!! 심한 기분 변화가 있었고, 분노 조절 문제, 불면증, 복통, 변비가 부작용이었고 저는 졸로프트로 갈아타니 이런 부작용들은 훨씬 나아졌습니다”


“이 약은 내게 도움이 되는 것보다 더 많은 문제들을 일으켰습니다. 이 약을 처음 먹기 시작한 건 스트레스와 산후 우울증 때문이었는데요. 1일 복용량을 300mg으로 증량한 후에는 땀이 너무 많이 나고 기분이 매우 언짢았습니다. 우리 가족은 내가 더 스트레스를 받고 매우 무례해졌다고 말했습니다. 이 약의 긍정적인 면은 더 이상 과식을 하지 않게 되었고 그 결과 일주일만에 몇 키로를 뺄 수 있었는데, 정확히 3주 후에 고혈압이 되었고 두통이 매우 심했습니다. 그 전에 전 전혀 혈압 문제가 없었습니다. 지금은 웰부트린을 끊었고, 기분이 나아졌지만 여전히 고혈압이 있습니다.”



5. 자낙스 Xanax 

① 약 소개 (성분, 제조사, 1일 최대 복용량)

정신/행동장애 > 항불안제 벤조디아제핀계


자낙스의 성분은 알프라졸람으로 불안 및 공황 장애를 치료하는 대표적인 신경 안정제입니다. 알프라졸람은 최초로 승인된 공황장애 치료약이기도 한데요, 단기간 복용을 한다면 즉각적인 효과, 즉 불안 완화, 진정, 편안한 마음으로 잠드는 것 등이 좋은 약입니다. 


처음 자낙스 0.5mg를 먹었던 때가 생각나는데요, 불안하게 막 요동치던 마음에 잠잠해지면서, 걱정이 줄어들고 마치 와인 한 잔 한 것처럼 기분이 좋아지며 스스륵 잠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물론 장기 복용으로 내성이 생기면 마치 마약처럼, 처음에 느꼈던 그 드라마틱한 효과를 느끼지 못해 중독성과 의존성이 강한 정신과약이기 때문에 시작 자체를 신중히 해야 합니다.) 

이 약물은 장기 복용 시, 처음 복용했을 때만큼 효과를 느끼지 못하기에 많은 사람들이 점점 더 많은 양을 먹게 되는 의존성, 중독성이 강한 약물입니다. 따라서 어떤 정신과 의사들은 자낙스 처방에 매우 신중하고, 잘 안해주려고 합니다. 한 번 시작하면 자낙스 늪에 빠져서 끊기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죠. 그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단기적으로 큰 효과를 보고, 만족도가 높은 약물이지만 위험성이 따르는 약물임을 반드시 알고 주의 하에 복용을 시작해야합니다. 가능한 최소 양으로 최단 기간 투여를 목적으로 자낙스 복용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0.25mg~0.5mg 이내로)




② 장점 및 효과

-빠른 불안 진정 효과 (그러나 내성 있음, 장기 복용 시, 점점 효과 감소함)

-공황 발작, 공황 장애 치료에 탁월 (10-15분 내 빠른 발작 진정 효과)

-우울증에 수반하는 불안 증상 완화

-수면에 도움 : 편안한 마음으로 쉽게 골아 떨어지도록 만들어 줌 (단기 효과, 점점 효과 감소함)



③ 주요 부작용 및 복용 시 주의사항

-의존성과 중독성으로 과다 복용할 위험성이 높음 (오남용률이 높은 약물)

-현기증, 두통

-졸음 (자기 전에 먹으면 잠 잘옴)

-마약(코카인, 대마초 등)을 하는 사람들이 자낙스를 함께 복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약상들이 불법적으로 함께 취급하는 약물이 바로 자낙스이죠. 마약류와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의 병용 투여는 호흡 억제, 혼수 상태 및 사망을 초래할 수 있는 아주 위험한 행위입니다. 

-뇌와 심장이 쪼그라드는 느낌

-갑작스런 복용 중단 시 금단 증상 심각 : 발작, 불면증, 불쾌감, 발한, 떨림 및 경련 증상, 복통 등



④ 자낙스 정신과약 복용 후기

1) 자낙스 이용 경험자 2,935명의 소비자 평가 



2) 자낙스 소비자 리뷰 중 최고 평점/최고의 만족도 TOP3 :


“소량의 자낙스는 순하다고 생각해요. 지난 10년 간 복용하며 부작용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다고 생각합니다. 자낙스는 특히 빠른 시간 내에 공황 발작을 멈추고 불안을 완화하는데 엄청난 도움이 됩니다. 우울증에도 도움이 됩니다.”


공황 발작은 무섭고 내 정신을 잃게 만들 수도 있는 끔찍한 것이었습니다. 나는 자낙스 0.25mg의 반 알을 복용하는 것으로 시작했고 10분도 채 안되어 효과가 바로 나타났습니다. 그 후로도 나는 자낙스를 항상 가지고 다니며 필요에 따라 사용해요. 근데 사실은 자낙스를 먹는다는 사실이 왠지 꺼려졌습니다. 내가 되어야 할 '강한' 남성이 아닌 느낌, 더 '약한' 느낌, 이젠 평범한 사람과 달리 삶을 감당할 수 없는 낙인이 찍혔다는 생각이었죠. ‘이걸 하다가 또 공황 발작이 오면 어떡하지? 또 이 약이 갑자기 효과가 없어지면 어떡하지?’…이런 생각들이 영원히 무언가에 갇혀버린 느낌과 불안을 심화시키기도 했습니다.”


“이 약의 한 가지 좋은 점은 효과가 굉장히 빠르다는 것입니다. 그 작은 알약을 반쯤 복용하자마자 공황 발작이 줄어듭니다. 자낙스는 복용하지 않더라도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도 내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언제든 공황 발작이 오면 그 약의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지금은 난 이 약을 먹을 필요 없어’라는 생각만으로도 충분히 기분이 좋아지곤 했습니다.”


나는 17년 동안 자낙스를 먹어왔습니다. 내게 쟈낙스는 기적의 약입니다. 내 공황 장애는 유전적인 문제가 있고, 내 딸도 같은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저와 딸은 자낙스의 부작용 없이 17년 동안 같은 용량을 복용했습니다. 자낙스를 장기간 복용하더라도 큰 부작용 없이 평범한 삶을 누리고 있습니다. 자낙스에 대해 끔찍한 이야기(약 부작용, 중독성/의존성 등)를 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전문가의 면밀한 하에 처방 받은 약을 소량으로, 건강하게 복용하는 것은 아무 문제 될 것이 없습니다.”


3) 자낙스 소비자 리뷰 중 최악의 만족도 TOP3:


이 약은 공황 발작에 매우 효과적이지만 매우 중독성이 있습니다. 중독성 있는 성향이 있다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내 인생에서 가장 끊기 어려운 약이었습니다. 다시 정상으로 느끼기까지 3개월이 걸렸습니다. 알코올 중독이나 약물 남용의 병력이 있는 경우 절대 사용하지 마세요. 이것은 매우 중독성이 강한 약물입니다. 나는 어떤 경우라도 내 소중한 가족에게 자낙스를 추천하진 않을 것입니다.”


저는 자낙스를 약 10년 동안 복용했습니다. 처음에는 훌륭했습니다. 하지만 내성이 생기면서 더 많은 용량이 필요했습니다. 내 몸이 더 갈망하면서 공황 발작이 자주 발생했습니다. 결국 나는 4시간마다 자낙스 금단 현상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 나는 내 몸 안에 이 마약 같은 성분들을 해독하기 시작했고 그것은 살아있는 지옥이었습니다. 내가 다시 똑바로 생각할 수 있게 되기까지 3개월이 걸렸고 밤에 제대로 된 잠을 자기까지 몇 년이 걸렸습니다. 내 삶에 벤조계열 약을 다시 복용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나는 어떤 누구에게도 자낙스를 추천하지 않을 것입니다! 중독성이 매우 높은 자낙스 복용을 중단하는 것은 생각만해도 끔찍합니다. 이 위험한 약을 끊는 과정은 내가 경험한 최악의 일입니다. 내 정신과 의사는 일정 기간 동안 자낙스 복용량을 늘림으로써 과잉 약물을 투여했고, 복용을 중단했을 때 결국 응급실에 갔고 며칠 동안 어떤 것도 먹을 수 없었고 아주 짧은 시간에 너무 많은 체중이 줄었습니다. 정말 무서운 경험이었습니다. 이 위험한 약을 절대 복용하지 마세요. (자낙스의 위험성에도 불구하고 한국에서 너무 쉽게 자낙스를 처방하는 의사들이 있습니다. (복용 주의사항을 알려주지도 않고!!) 그런 의사는 주의해야 합니다!) 시장에서 퇴출시켜야 합니다.”


“나는 15살 때부터 자낙스를 복용하기 시작했고 지금은 20살입니다. 나는 2년 동안 이 약에서 벗어나기 위해 고생했습니다. 그것은 중독성 이상이며 나에게 자녀가 있다면 자낙스를 시작하는 것을 결코 허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벗어나는 과정이 매우 끔찍했습니다. 내가 처방 받은 것 중 최악의 정신과 약이고 요즘은 코카인, 대마초 등 마약을 하는 친구들 사이에서 매우 인기 있는 코카인+자낙스 콤보 세트 입니다. 마약과 같은 이 약을 조심하세요.”


“2000년 4월(저는 22세였습니다!) 제 정신과 주치의는 자낙스를 처방하기 시작했습니다. 제게도 자낙스는 최악의 약이었고, 만약 지금 복용 중이시라면 의사와 상의 하에 줄여나가는 방법을 꼭 고려하시길 권합니다. 자낙스는 매우 중독성이 있고, 자낙스의 대표적인 부작용은 자낙스를 먹으면서 누군가가 내 뇌를 쥐어짜는 것처럼 뇌의 한쪽에 끔찍한 두통이 생겼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심장에도 같은 효과를 주었고 심장이 마치 으스러지는 느낌을 자주 받았습니다.” 



오늘은 자낙스, 웰부트린의 정신과약 효과와 부작용, 복용 후기 및 단약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어 정신과에서 가장 많이 처방하는 약 TOP10 속하는 아래의 약들은 3편에 이어 게재하겠습니다! 


<3편에 계속>

인데놀

아빌리파이

프로작 

심벌타 

스틸녹스/졸피뎀 



멘탈헬스코리아 장은하 부대표



린다장의 <정신건강의 모든 것> 브런치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곳은 스마트한 정신건강 컨슈머들이 마음을 회복하고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유용한 정보, 조언, 통찰, 최신 트렌드, 영감을 찾을 수 있는 곳 입니다.


내 마음의 혁신을 이루고, 성공적인 삶의 로드맵을 다시 세우길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브런치 <구독>을 추천합니다!


린다장 메일 : jangeunha@gmail.com

린다장 틱톡 : www.tiktok.com/@lindassam

린다장 인스타그램 : www.instagram.com/linda.jang_joy

린다장 유튜브 : https://bit.ly/3PI6v87

린다장 페이스북 : www.facebook.com/eunha.jang.7

린다장 블로그 : https://bit.ly/3ojHTqB  

작가의 이전글 정신과 약 종류와 종류별 복용 후기, 부작용의 모든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