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은하 Dec 11. 2022

<3편> 프로작, 아빌리파이 복용 및 단약 후기

정신건강의학과에서 가장 흔히 사용하는 정신과약 TOP 10

<3편> 정신과 약 복용 및 단약 후기, 우울증 약 종류별 부작용 (프로작, 아빌리파이...) 

정신건강의학과에서 가장 흔히 사용하는 정신과약 TOP 10



안녕하세요! 린다장입니다. 

오늘은 <국내 정신건강의학과에서 가장 흔히,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정신과 약 TOP 10>의 각 효과와 부작용, 단약 시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다루는 세 번째 포스팅입니다.


오늘은 아빌리파이 프로작, 이 두 가지 정신과 약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텐데요, 

1편에서 졸로프트, 렉사프로, 콘서타(페니드)

https://brunch.co.kr/@ever76sync/37


2편에서는 자낙스, 웰부트린에 대한 자세한 복용 후기와 부작용에 대해 다루었으니 현재 이 약을 복용하고 있거나 처방 받으신 분들은 꼭 한 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https://brunch.co.kr/@ever76sync/38

자, 그럼 오늘은 정말 많은 분들이 복용하시고 지금까지도 널리 사랑받고 있는 정신과 약, 우울증 약이죠. 아빌리파이와 프로작에 대해 살펴볼텐데요, 


6. 아빌리파이 Abilify / Aripiprazole


① 약 소개 (성분, 제조사, 1일 최대 복용량)

: 정신/행동장애 > 비정형 항정신병약물 > 기타


아빌리파이는 1988년 일본 오츠카 제약이 조현병 치료제로 개발한 약물로 성분은 아리피프라졸 입니다. 전세계적으로 조현병 치료제 시장에서 압도적인 매출을 올리고 있는데 그 이유는 페닐피페라진 계열에 속하는 조현병 치료제 중 유일무이한 도파민 부분 효능제이기 때문입니다. 즉, 아빌리파이는 도파민 분비를 차단하는 도파민 길항제(저해) 의약품들과 달리, 도파민 D2 수용체에 부분적으로 작용하며, 도파민이 과도하게 분비된 상태에서는 도파민의 농도를 낮춰주는 길항제로, 도파민 분비량이 부족한 상태에서는 도파민 효능제로 작용하여 도파민의 분비량을 일정 수준으로 유지시켜주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조현병 증상 외에도 양극성 장애의 급성 조증 시에도 사용되며, 주요 우울증-특히 분노 조절의 어려움이 있는 사람, 청소년들의 자해 충동 등 기본 조절 장애에 대해 강력한 임상 효과를 내고 있어 널리 처방되고 있는 약입니다. 


즉, 정신과 진료 중 아빌리파이를 처방 받았다고 해서 ‘조현병 약’을 받았다고 먹지 않거나, 주치의가 조현병 진단을 의심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아야 합니다.



② 장점 및 효과

-기분 조절(분노 조절), 기분이 좋아짐 

-환각, 환청, 왜곡된 생각의 감소 

-일상 생활을 다시 가능하게 함 (기능, 에너지 회복)

-조현병, 양극성 장애와 관련된 급성 조증 치료에 효과적

-자폐, 뚜렛 증상에도 효과 



③ 주요 부작용 및 복용 시 주의사항

-살이 많이 찔 수 있음

-두통, 어지러움증

-초조함, 불안, 안절부절

-불면증

-변비, 소화불량

-근육/얼굴 경련, 손 떨림



④ 아빌리파이 복용 후기 (소비자 리뷰)

1) 아빌리파이 이용 경험자 66명의 소비자 평가


2) 아빌리파이 소비자 리뷰 중 최고 평점/최고의 만족도 TOP3 :

“이 약은 생명의 은인이었습니다. 이 약을 먹고 나서 나는 평균 거의 A학점을 받고 대학을 졸업할 수 있었습니다. 다른 어떤 약물도 아빌리파이만큼은 효과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제게 맞는 약을 빠르게 잘 찾았기 때문에 운이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예전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갖게 되었고 환청과 환각은 거의 사라졌습니다. 나는 몇 년 만에 처음으로 예전의 내가 된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ECT보다 낫습니다.”


“졸로프트를 먹었는데 여기에 두 달 전부터 심각한 우울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아빌리파이 10mg를 추가로 먹기 시작했습니다. 나는 신이 아빌리파이를 내게 보내준 거라고 생각이 들었어요. 이제는 침대에서 일어날 수 있고, 다른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는 에너지도 생겼습니다. SSRI로 해결되지 않은 주요 우울증을 앓고 있다면 의사에게 이 약에 대해 한 번 의견을 물어보세요. 저의 경우, 완전 100%는 아니지만 기분이 예전보단 훨씬 좋아졌습니다.”


“저는 2006년부터 아빌리파이 30mg를 복용 중입니다. 이것은 저에게 기적의 약입니다. 저에게 약 부작용은 거의 없었고 장기적으로, 신체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부작용도 없었다고 느낍니다. 난 이 약 덕분에 효과적으로 저의 양극성 증상들을 잘 관리해올 수 있었습니다.”



3) 아빌리파이 소비자 리뷰 중 최악의 평점을 준 사람들의 리뷰 TOP3 : 


“이 약은 내 기분을 조절하고 환각이 있는 정신병적 에피소드를 줄이는 데 효과적이었지만, 약을 일주일 정도 복용한 후 통제할 수 없는 근육 경련이 시작되었고 심지어 몇 분 이상 한 자리에 앉아 있을 수 없었습니다. 항상 서성거리고 싶은 충동을 제어할 수 없었기 때문에 매우 답답했습니다.”


“나는 아빌리파이를 먹고 40kg가 넘게 졌습니다. 나는 너무 비참했지만 의사를 포함해 내 주변 가족, 사람들은 이것을 그냥 받아들이라고 강요했습니다. 나는 변비가 생겼고, 예전처럼 소변을 시원하게 볼 수 없었습니다. 소변의 양은 내가 마시는 양보다 훨씬 적은 편입니다. 아빌리파이에 대해 내가 경험한 유일하게 좋은 점은 그것이 다른 항정신병 약물보다 나를 덜 졸리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그것 외에는 나에겐 효과보다 부작용이 훨씬 더 많았기에 비추천합니다.”


“아빌리파이는 내 조증, 양극성 장애 치료에 아무런 효과를 발휘하지 못했습니다. 나는 마치 위약을 복용하는 것처럼 아무런 차이를 느끼지 못했어요.”


“아빌리파이 단 5mg을 복용하고 있는데, 손이 떨리고 눈을 감을 때 심한 어지럼증이 있습니다.”



7. 프로작 prozac


① 약 소개 (성분, 제조사, 1일 최대 복용량)


우울증 약으로 가장 유명한 프로작은 1970년대 미국 일라이 릴리 앤드 컴퍼니가 개발한 플루옥세틴 성분의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계열의 항우울제이다. 


플루옥세틴(Fluoxetine)은 우울증, 공황 발작, 강박 장애, 특정 섭식 장애(폭식증) 및 심각한 형태의 월경전 증후군(PMS)을 치료하는 데 사용된다. 


프로작은 가장 오래되고, 유명한 우울증 치료제 답게 기분 및 수면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돕고, 식욕 및 에너지 수준을 높여 일상 생활로 다시 복귀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 프로작은 우울증 뿐 아니라 강박, 공황 장애에도 사용되는데 두려움, 불안, 원치 않는 생각 및 공황 발작 횟수를 줄일 수 있고 일상 생활을 방해하는 반복적인 작업(손 씻기, 계산, 확인과 같은 강박)을 계속 하려는 충동을 줄일 수 있다. 


1일 최대 복용 가능량은 80mg이며, 제네릭(복제품)으로는 국내 명인제약의 ‘프록틴캡슐’, 환인제약의 ‘폭세틴캡슐’로 판매되고 있다. 



② 장점 및 효과

-우울한 기분 개선

-식욕 및 에너지 수준 증진

-불안 및 원치 않는 생각, 강박, 공황 발작 횟수 감소

-과민성, 월경 전 증후군등에 효과적

-폭식 감소

-항상 걱정이 많은 사람에게 효과적임(걱정 생각이 완화)

-일상생활(학교, 업무 등)을 다시 할 수 있게 됨



③ 주요 부작용 및 복용 시 주의사항

-메스꺼움, 두통

-불안, 현기증, 발한

-졸음, 불면증, 수면장애, 하품

-피로감

-식욕부진

-공황발작

-빠른 심장박동



④ 프로작 복용 후기 (소비자 리뷰)

1) 프로작 이용 경험자 1,730명의 소비자 평가 


2) 프로작 소비자 리뷰 중 최고 평점/최고의 만족도 TOP3 :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이 리뷰를 꼭 공유하고 싶습니다. 내 딸은 우울증 약을 먹고 싶어하지 않았지만 매년 겨울이 될 때마다 우울하고 불안해했습니다. 추진력 있고, 공부도 잘하고, 모든 것을 갖춘 것 같지만 우리 딸은 사실 몇 년 동안 우울증에 시달리고 있었습니다. 


프로작을 복용하고 나서, 우리 딸은 이제 마음이 맑아졌다고 말합니다. "새로운 삶을 사는 같은 사람이 된 것 같아요. 나는 내 목표를 다시 달성할 수 있고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느낌이 들어요. 나는 더 강해졌고 강해지기 위해 열심히 노력할 거에요. 이젠 스스로 내가 좋은 사람이라는 걸 알고 자신감이 생겼어요.”라고 말합니다. 아직 부작용은 없습니다. 이 약은 제 딸의 삶을 바꾸었습니다.”


“프로작은 지나치게 걱정이 많은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이 약은 인생의 매 순간을 갉아먹는 걱정들을 덜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나는 이 약으로 내 우울증과 불안을 치료할 수 있어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나는 몇 년 동안 하루에 프로작 40mg을 먹었습니다. 나는 이 약을 먹기 전 내 삶이 어땠는지 기억합니다. 나는 지금 훨씬 나아졌어요. 이 약을 사용하기가 꺼려진다면 아주 오랜 시간 동안, 아주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다는 사실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프로작은 제 삶을 돌려주었습니다. 의사는 여러가지 우울증 약을 시도했지만 그 중 어느 것도 나에게 적합하지 않았고 프로작만이 효과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제네릭(국내 복제품) 프로작은 끔찍했습니다. 나는 보다 저렴한 제네릭을 먹기 시작한 이후 심한 우울증에 빠졌고 내 인생을 다시 시작하는 데 몇 달이 걸렸습니다. 그러나 원제품 프로작은 훌륭합니다.”


“프로작은 제게 매우 효과적이었고 임상 우울증 진단을 받은 1996년부터 프로작을 사용해 왔습니다. 하지만 계속 정신과 약을 먹으며 살고 싶지 않아서 의사의 도움을 받아 수 년에 걸쳐 3번 복용을 중단했습니다. 그러나 매번, 몇 달 동안, 저는 심각한 우울 증상이 복수심과 함께 재발하는 것을 알아차렸습니다. 그래서 저는 프로작 복용을 계속 해오고 있습니다. 프로작을 먹지 않았을 때 그 약효가 몸에서 빠져나가는 느낌과 불쾌감, 우울감 등은 끔찍합니다. 절대 한 번에 단약하지 말아야 합니다.


첫 해에, 나에게 맞는 용량을 찾기 위해 복용량을 변경했고, mg을 한 번 줄였고(작동하지 않음) 복용량을 한 번 올렸습니다(이상한 부작용). 그래서 지금 먹는 것은 40mg입니다. 이렇게 오래 복용하는 것이 걱정이 되지만, 프로작 없이는 전혀 기능을 할 수 없고, 효과가 너무 좋고 기분이 좋아서 계속 복용할 계획입니다. 건강하게 먹고, 건강하게 운동을 하는 것도 프로작이 효과를 더 내고, 부작용은 줄이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3) 프로작 소비자 리뷰 중 최악의 평점 및 만족도 리뷰 TOP3 : 


“실제로 며칠 후 기분이 좋아졌지만 부작용이 너무 커서 감당할 수 없었습니다. 나는 복용 3일째에 외부 세계와 완전히 단절된 느낌을 받았습니다. 잦은 공황 발작이 있었고, 몇 초 동안 의식을 잃기도 했습니다. 또한 불면증이 생겼고, 심장 박동이 빨라졌습니다. 내게 맞는 약은 아니었어요.”


“나는 프로작을 먹은 지 2주 정도에 기분이 좋아졌고, 그 다음부터는 계속 기분이 나아지지 않고 떨어지기만 했습니다. 박사님은 프로작 더 높은 mg을 주었고, 그때부터 부작용을 실제로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끔찍한 두통, 극심한 메스꺼움, 심한 발한, 항상 피곤함. 그래서 그 다음에 의사가 내 복용량을 낮췄는데도, 부작용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지 않았고 복용을 중단해야 했습니다. 내 일상생활이 순식간에 망가지는 느낌이었어요. 무서웠습니다.”


“이 약은 나를 다른 사람으로 만들었습니다. 나는 아무것도 할 수 없었어요. 갑자기 공황발작을 일으키기 시작했습니다. 복용하지 않았을 때보다 더 심하게 침대에 누워 있고 싶습니다. 전보다 더 무기력해진 것 같아요.”


오늘은 아빌리파이, 프로작의 정신과약 효과와 부작용, 복용 후기 및 단약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어 정신과에서 가장 많이 처방하는 약 TOP10 속하는 아래의 약들은 4편에 이어 게재하겠습니다! 



<4편에 계속>

심벌타 

스틸녹스/졸피뎀 



멘탈헬스코리아 장은하 부대표


린다장의 <정신건강의 모든 것> 브런치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곳은 스마트한 정신건강 컨슈머들이 마음을 회복하고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유용한 정보, 조언, 통찰, 최신 트렌드, 영감을 찾을 수 있는 곳 입니다.


내 마음의 혁신을 이루고, 성공적인 삶의 로드맵을 다시 세우길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브런치 <구독>을 추천합니다!


린다장 메일 : jangeunha@gmail.com

린다장 틱톡 : www.tiktok.com/@lindassam

린다장 인스타그램 : www.instagram.com/linda.jang_joy

린다장 유튜브 : https://bit.ly/3PI6v87

린다장 페이스북 : www.facebook.com/eunha.jang.7

린다장 블로그 : https://bit.ly/3ojHTqB  


작가의 이전글 <2편> 우울증 약 종류별 부작용과 복용후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