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은하 Dec 11. 2022

<4편> 졸피뎀/스틸녹스, 심발타 복용후기 및 부작용

정신건강의학과에서 가장 흔히 사용하는 정신과약 TOP 10

<4편> 정신과 약 복용 및 단약 후기, 우울증 약 종류별 부작용 (졸피뎀/스틸녹스, 심발타...) 

정신건강의학과에서 가장 흔히 사용하는 정신과약 TOP 10



지난 1편, 2편, 3편에 이어 오늘은 수면제로 아주 유명한 졸피뎀 성분의 수면제들(스틸녹스, 앰비엔)에 대한 복용후기, 단약 부작용과 우울증 치료제인 심발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정신과 약, 수면제의 부작용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정신과 약 단약 시 어떤 부작용이 있고, 어떤 것들을 유의해야 할까요?



8. 심벌타 cymbalta 

① 약 소개 (성분, 제조사, 1일 최대 복용량)

: 정신/행동장애 > 항우울제 > 세로토닌 및 노르에피네프린 재흡수 차단제(SNRI)


심발타의 성분은 둘록세틴으로 프로작을 개발한 미국 일라이 릴리 앤드 컴퍼니에서 만들었다. 상부는 청색, 하부는 흰색을 띈 경질 캡슐제 약이며, 주요 우울증, 범불안 장애, 신경성 통증에 널리 처방되는 약이다. 심벌타의 주요 효과는 우울증 치료제 답게 기분 개선에 효과가 있으며 수면, 식욕, 에너지 수준을 증진하고 긴장과 불안을 감소시킨다. 


둘룩세틴은 SNRI(세로토닌-노르에피네프린 재흡수 억제제)로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하는 세로토닌 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는 부작용을 가진다. 18세 미만에서는 복용이 금지된다. 


심발타의 제네릭(복제품)으로는 국내 명인제약의 ‘드록틴 캡슐’, 환인제약의 ‘듀로셉톨캡슐’이라는 이름으로 출시되어 판매되었다. 



② 장점 및 효과

-기분, 에너지 개선

-행복감, 다시 예전으로(정상으로) 돌아온 느낌

-아침에 일어날 수 있고, 일상 생활로의 복귀

-자살 생각의 감소

-불안감, 걱정, 긴장 감소

-공황 발작 감소

-관절염, 당뇨병, 신경병증적 통증의 감소

-섬유근육통 치료



③ 주요 부작용 및 복용 시 주의사항

-금단 시 부작용 심함 (극심한 우울증, 신체적 통증/쇠약, 수면 장애 등)

-현기증, 두통

-감정기복, 혼돈감

-졸음, 피로감

-설사, 변비

-수면 변화

-감전된 듯한 느낌 (찌릿)

-메스꺼움, 구강 건조

-발한 증가

-혈압이 올라갈 수 있음

-세로토닌 증후군 


④ 심발타 복용 후기 (소비자 리뷰)

1) 심발타 이용 경험자 4,659명의 소비자 평가 



2) 심벌타 소비자 리뷰 중 최고 평점/최고의 만족도 TOP3 :


나는 많은 종류의 항우울제를 사용해 보았지만 결코 효과가 없었습니다. 3년 전에 의사는 제게 심발타를 처방했고 4주가 지나지 않아 곧 저는 다시 행복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저는 말 그대로 새로운 사람이 되었고 정상으로 돌아온 듯한 느낌이 들어서 기분이 좋았어요. 심벌타가 내게는 기적의 약이라고 모두에게 말합니다. 맞는 약을 찾기 위해 몇 번의 실패를 경험했지만, 마침내 내게 맞는 약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합니다.”


어제 두 번째 우울증 약으로 심발타를 먹기 시작했습니다. 심발타를 처음 먹었을 때 나는 꽤나 훌륭한 경험을 했습니다. 저는 수년 동안 우울증, 불안감을 겪었고 편두통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심발타는 우울증 뿐 아니라 신체적인 통증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 처음으로 심발타를 먹었을 때 배가 고프지 않았고 체중도 줄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체중이 늘었다고 말하는데 의사조차도 부작용 중 하나가 식욕 감소라고 말했기 때문에 저는 그 부작용을 경험했다고 생각해요. 심발타는 제게 정말 꼭 맞는 약이었습니다.”


“나는 많은 사람들이 심발타를 그만 먹으려고 할 때 겪는 끔찍한 부작용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봅니다. 정신과 약 중에 부작용이 있는 약은 너무나도 많고, 약을 끊을 때와 약을 복용할 때도 사람마다 반응이 다 다릅니다. 당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의사와 긴밀하게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 긴밀하게 피드백을 주고 받으면서 최선의 약을 찾아나가는 것입니다. 누구도 단 한 번에 맞는 약을 찾기 어렵다는 걸 기억해야 합니다. 한 번 처방 받은 약이 효과가 없다고 그냥 마음대로 끊어버리고 다시는 정신과 약을 시도하지 않는(증상이 심각한데도 불구하고) 일은 없어야 할 것입니다.”


“나는 어린 시절부터 갑작스러운 우울증을 종종 겪어왔으며, 적어도 30년 동안 자살 충동을 없애줄 약물 또는 약물 조합을 찾았습니다. 2007년 11월 나는 심발타를 처방받았고, 12월 초 밤에는 60mg, 오전에는 30mg으로 증가했습니다. 크리스마스 직전에 나는 아침에 일어났고 살아 있다는 것이 너무 기뻤습니다. 나는 여전히 매일 살아 있다는 사실에 기뻐하며 일어나며, 그 기분은 다음 날 아침까지 남아 있습니다. 이 약은 내게 기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매일 죽고 싶다는 생각에서 100세까지 살고 싶다는 잠재의식의 변화는 진정으로 내 삶을 다시 살게 만들어주었습니다.”



3) 심발타 소비자 리뷰 중 최악의 평점/최악의 만족도 TOP3 :


심발타가 다시 제 기능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제 우울증을 치료했지만 몇 가지 큰 불만이 있습니다. 부작용에 대해 나에게 제공된 정보가 거의 없었습니다. 의사는 체중 증가에 대해서는 전혀 말해주지 않았는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체중이 계속 증가했습니다. 무엇보다도 심발타에서 벗어나려고 할 때 심각한 부작용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나는 더 이상 심발타를 먹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동안 2주 동안 7kg를 얻었습니다. 다른 끔찍한 부작용은 말할 것도 없고 뇌 자극, 기분 변화, 고혈압, 소변 이상, 설사, 관절 통증, brain fog, 부종, 어눌한 말투 등을 겪었습니다. 이 약을 사용한다면 먹는 동안, 또 중단을 결심하고 약을 줄여가는 동안 ‘체중 증가’의 위험성이 있다는 사실을 반드시 기억하시고, 건강한 식사/건강한 운동을 꼭 함께 하도록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나는 심발타를 30mg에서 시작해서 60mg으로 늘려 복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약 2~3개월 동안은 놀라운 효과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 이후 괜찮아져서, 심벌타를 줄여가려고 했을 때 정말 끔찍한 부작용들을 겪었습니다. 내가 겪는 이 금단 부작용을 정말 많은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겪었다는 걸 온라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금단 증상이 너무 심해서 포기하고 약간의 안도감을 느끼기 위해 다시 복용하기를 반복해왔습니다. 하지만 이 끔찍한 약을 내 시스템에서 영영 제거하고 싶습니다. 제가 경험한 가장 큰 부작용은 잠을 잘 수 없었다는 것이고, 끔찍한 신체적 고통과 쇠약, 극심한 우울증, 계속 나오는 눈물이 있었습니다. 마치 내 인생의 길을 완전히 잃어버린 듯한 고통이었어요.”


“저는 인생의 대부분을 심각한 공황 장애와 함께 살았습니다. 심발타는 제 공황 발작에 효과가 좋았고 에너지를 줬습니다. 기분이 좋았고 머리 속에 항상 가득 차있던 압도적인 불안감이 크게 줄어들었어요. 정말 놀라웠습니다. 효과가 사라지기 시작할 때 까지는요. 복용한 지 약 1년 후에는 심벌타가 나에게서 에너지를 빨아들이는 것 같았습니다. 나는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지쳤고 때로는 어눌한 말, 혼란 또는 브레인 fog가 생기기 시작했고 불안이 다시 내 안으로 스며드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의사는 약을 프로작으로 바꾸었지만 심발타에서 벗어나는 고통은 쉽지 않았습니다. 저는 다음과 같은 끔찍한 금단 증상을 경험했습니다. 


끔찍한 육체적 고통과 쇠약한 느낌, 브레인 포그-멍한 상태, 제어할 수 없는 근육 떨림, 극심한 메스꺼움, 길을 잃거나 제자리에서 벗어난 느낌, 극심한 우울증과 울음, 현기증, 극심한 분노, 편두통 등…


심발타를 중단한 지 약 2개월 후 마침내 금단 증상이 사라졌습니다. 나는 심발타를 시도하려는 모든 사람에게 프로작 옵션도 함께 생각해보고 의사와 긴밀히 상의해보길 간청합니다.”




9. 스틸녹스/앰비엔(성분 : 졸피뎀) Stilnox

① 약 소개 (성분, 제조사, 1일 최대 복용량)

불면증 치료제로 유명한 스틸녹스, 앰비엔(ambien) 입니다. 


스틸녹스, 졸피뎀… 많이 혼용하여 부르는데, 졸피뎀은 성분이고 스틸녹스나 앰비엔은 약 브랜드 명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졸피뎀 성분의 약은 앰비엔, 인터메조, 스틸녹스, 스틸녹트, 서블리녹스, 조네이딘 등이 있습니다. 


졸피뎀은 약효가 빠르고, 그 지속 시간이 짧은 수면제라고 볼 수 잇는데요, 일반적으로 15분 이내 약효가 나고 2~3시간의 짧은 반감기(물질의 성분이 50%로 줄어듦)를 갖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신과에서 일반적인 수면제로 가장 흔하게, 많이 처방하는 약물 중 하나이지요. 그러나 이 약을 장기간 복용하였거나, 심각한 트라우마나 사건 사고를 겪고 있을 때는 이 효과 좋은 졸피뎀 조차도 잠 드는데 전혀 효과가 없었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졸피뎀은 불면증의 단기 치료를 위해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성분으로, 장기 투여는 권장되지 않으며, 장기적인 투여는 때때로 복용하지 않으면 잠을 이룰 수 없는 등 의존성을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이 약의 1일 최대 복용 가능량은 10mg입니다. 하지만 이 약의 중독성과 의존성 때문에 오남용 하는 경우가 많고, 특히 스틸녹스를 과다 복용하거나 술과 함께 복용하여 다양한 사건 사고를 발생시킨 바 있는 문제의 약으로 국내에 많이 알려졌습니다. 최진실 일가의 자살 사고, 조커를 연기한 히스 레저의 사망 사고, 보아의 졸피뎀 밀반입 사건 등…


스틸녹스에 의존증이 심해진 사람들은 한 알로는 효과가 없다 판단해 본인이 임의로 복용량을 늘리는 실수를 범할 가능성이 높죠. 졸피뎀 성분의 수면제는 하루 1정 복용(혹은 그 이하)을 무조건 지켜야 합니다. 그리고 그 양 이외의 추가적인 약은 반감기 내에 복용하면 아주 위험합니다. 이런 이야기를 가볍게 생각하고 졸피뎀 성분의 수면제를 2정 이상 혹은 다른 약과 섞어서, 혹은 술과 같이 복용하기 시작하면 부작용으로 내성이 생기고 자살 사고를 포함해 다양한 사건사고에 휘말릴 수 있습니다. 



② 장점 및 효과

-15분~30분 이내 수면에 빠른 효과

-새벽에 자주 깨는 사람 : 반 틈씩 먹으면 곧바로 이어 잘 수 있도록 도움

-인생의 갑작스런 대형 사건사고를 마주했을 때, 단 기간 수면 위해 복용하는 것은 큰 효과를 낼 수 있음



③ 졸피뎀 부작용 및 복용 시 주의사항 ★★★★★

-(대표 부작용 : 기억상실) 일단 수면진정제이기 때문에 수면 중 보행이나 냉장고를 열어서 자기도 모르게 폭식, 음식 시키기, 운전을 하는 등 다양한 행동을 하지만 기억하지 못하는, 소위 말하는 '필름이 끊기는' 부작용이 매우 흔합니다. 복용 후 바로 수면을 취하지 않는 경우 술에 거하게 취한 상태와 유사한 상태가 되기 때문에 술에 취해서 (필름이 끊긴 채)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일이 일어날 수 있다. 더 끔찍한 것은 다음 날 전혀 기억을 하지 못한다는 것. 


-이 약을 장기간 복용하면 충동 억제 또한 약해지기 때문에 비정상적인 공격성을 띠거나 자살 충동을 느끼거나 실제로 자살을 하는 경우도 보고됩니다. 


-우울증이 심화되며 아무 이유없이 서럽게 통곡하는 증상

-공황 발작 

-장기간 복용 시 내성으로 인해 수면 장애 

-악몽 

-아침에 일어나면 더러운 기분 



④ 앰비엔, 스틸녹스(졸피뎀) 복용 후기 (소비자 리뷰)

1) 졸피뎀 이용 경험자 1,483명의 소비자 평가 


2) 앰비엔, 스틸녹스 소비자 리뷰 중 최고 평점/최고의 만족도 TOP3 :


오랫동안 나는 불면증에 대해 여러 약들을 시도했지만 스틸녹스는 정말 도움이 되었습니다. 의사는 2주 동안 단기적으로 졸피뎀 수면제를 권했고, 큰 부작용은 느끼지 못한 채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갑작스런 가족의 상실, 이혼, 실직, 법적 분쟁 등 인생에서 감당하지 못할 정도로 큰 사건사고가 왔을 때 누구나 잠을 잘 잘 수가 없을 것입니다. 이럴 때 2주-4주 정도 아주 단기간, 수면제의 도움을 받는 것은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잠을 잘 자야 사건 사고도 잘 해결할 수 있는 정신과 에너지가 생기니까요. 단, 그 이상 장기간 복용했을 때는 효과보다 부작용이 더 크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나는 지금 몇 년 동안 밤에 졸피뎀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처음 몇 년 동안은 매우 효과적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내가 수면제에 대한 내성이 생긴 만큼 예전처럼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기억 상실 에피소드를 경험했기 때문에, 나는 항상 잠자리에 들기 직전에, 그리고 항상 공복에 복용하는 원칙을 지킵니다. 전체적으로 이 약의 복용 전문가로서 단기 사용에만 매우 효과적이고 훌륭한 약이라고 생각합니다.”


“내 주된 문제는 새벽 내내 계속 잠을 자는 것이므로, 예를 들어 새벽 2시에 일어나서 다시 잠들 수 없을 때를 대비해 침대 옆 탁자에 약을 반틈 잘라 놔둡니다. 그럴 때 정말 효과가 좋습니다. 나는 20분 안에 다시 잠이 들고 4-5시간 동안 다시 잠을 푹 잘 수 있습니다. 이 약을 먹고는 잠을 충분히 잤다는 느낌, 그래서 아침에 일어나 활동할 수 있다는 느낌을 줍니다. (아주 잘 잤다, 개운한 느낌은 X)”



3) 스틸녹스 소비자 리뷰 중 최악의 평점/최악의 만족도 TOP3 :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 우울한 생각이 증가했어요. 저는 약 1년 전부터 졸피뎀을 복용하기 시작했습니다. 항상 먹지는 않았고 아마 2주에 한 번 정도 정말 힘들 때만 먹었습니다. 그때 효과는 매우 좋았어요. 그런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더 자주 사용하기 시작했고 결국 거의 매일 밤 복용했습니다(10mg). 그러니 자연스럽게 예전처럼 효과가 바로 오지를 않았어요. 잠을 잘 잘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우울증이 심해졌고, 이유없이 그냥 슬펐어요. 또 내 뇌가 어느 순간부터 잘 작동하지 않는 느낌이 들었는데, 기억력이 안 좋아지고, 내 팔에 이상한 근육 경련까지 오기 시작했습니다. 부작용의 심각성을 알고 나서, 지금은 2주에 딱 한 번만 복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훨씬 더 강하고 명확한 효과와 함께 기분도 많이 좋아졌어요. 행복해집니다. 뿌연 안개가 조금씩 걷히는 듯한 느낌이 들었어요.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 자신의 뇌 기능과 생각의 변화에 대해 잘 알고 체크해야 합니다.”



내 복용후기가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 약을 복용하기 전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내용입니다. 처음에 전 10mg을 복용하고 있었고 기억하는 것, 특정 단어를 떠올리는 것에 문제가 있었고 밤동안 다음 날 기억할 수 없는 일들을 했습니다. 그래서 알약 반만 복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 효과가 별로 없는 것 같아 한 알을 다 먹기 시작했고, 나는 공황 발작이 생겼어요. 매우 편집증적인 생각에 사로잡혔고, 악몽을 자주 꿨어요. 그래서 일어나면 항상 기분이 더럽고 나빴죠. 그리곤 비정상적인 생각(자살 등)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따라서 이 약을 복용할 때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적개심, 상대 배우자나 연인에 대해 갑작스런 분노가 일어난다거나, 직장 동료들에게 짜증, 신경질이 늘어나는 등…성격/정신적 변화를 발견하면 약 복용을 의사와 상의하여 중단을 계획해 나가야 합니다. ”



“남편과 저는 자녀가 없습니다. 약을 먹고 저는 새벽에 침대에서 일어나 나도 모르게(?) 요리를 하고 사무실에서 일하고 차를 운전하는 등의 일을 합니다. 어느 날은 새벽에 내가 케이크를 만들었는데, 아침에 일어나 주방 테이블에 놓여있는 케익을 보고는 이걸 누가 우리에게 주었는지 남편에게 묻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그때부터는 밤에 일어나서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목록을 작성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내가 한 일에 대한 기억이 전혀 없습니다.”



정신과약 소비자 평가 및 다양한 복용후기, 효과와 부작용, 단약 부작용 살펴보기


<1편> 졸로프트, 렉사프로, 콘서타(페니드)

https://brunch.co.kr/@ever76sync/37

<2편> 자낙스, 웰부트린

https://brunch.co.kr/@ever76sync/38

<3편> 프로작, 아빌리파이

https://brunch.co.kr/@ever76sync/39



멘탈헬스코리아 장은하 부대표



린다장의 <정신건강의 모든 것> 브런치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곳은 스마트한 정신건강 컨슈머들이 마음을 회복하고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유용한 정보, 조언, 통찰, 최신 트렌드, 영감을 찾을 수 있는 곳 입니다.


내 마음의 혁신을 이루고, 성공적인 삶의 로드맵을 다시 세우길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브런치 <구독>을 추천합니다!


린다장 메일 : jangeunha@gmail.com

린다장 틱톡 : www.tiktok.com/@lindassam

린다장 인스타그램 : www.instagram.com/linda.jang_joy

린다장 유튜브 : https://bit.ly/3PI6v87

린다장 페이스북 : www.facebook.com/eunha.jang.7

린다장 블로그 : https://bit.ly/3ojHTqB

작가의 이전글 <3편> 프로작, 아빌리파이 복용 및 단약 후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