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은하 Jan 07. 2023

가장 효과 좋은 우울증약 TOP5

가장 효과 없는 항우울제 TOP5

가장 효과 좋은 우울증약 TOP5, 가장 효과 없는 항우울제 TOP5 


안녕하세요, 정신건강에 관한 유익한 소비자 인사이트와 정보를 제공하는 린다장입니다. 

몇 달 전부터 제 블로그에서 정신과에서 (우울, 불안에)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처방하는 약 TOP10에 대해 소비자들의 실제 복용 후기, 장단점, 단약 부작용 등에 대해 자세히 다뤘었는데요, 


★아래 각 약들에 대해 소비자 리뷰와 부작용을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앞으로 돌아가셔서 제 브런치 글들을 참고해주세요!

<1편> 렉사프로, 졸로프트, 콘서타(페니드)

<2편> 웰부트린, 자낙스

<3편> 아빌리파이, 프로작

<4편> 심발타, 스틸녹스(졸피뎀)

<5편> 인데놀


저도 그랬지만, 많은 분들이 정신과 약, 우울증 약을 한 번 먹어볼까? 라고 생각하실 때 

'부작용이 있으면 어떡하지?', 

'항우울제가 전혀 효과를 느끼지 못하는 사람들도 많다는데...그냥 먹지 말까?', 

'2-3개월 안에 우울증 약 먹고 드라마틱하게 좋아졌다고 하는 사람도 있던데, 나도 내게 맞는 그런 약을 어떻게 하면 잘 찾을 수 있을까?'


등의 고민을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오늘 제가 작성할 포스팅은 영국 옥스포드 대학 연구팀의 연구 결과로 국제학술지 랜싯(Lancet) (1823년 토마스 웰클리에 의해 창간된 영국의 의학 저널로, 가장 오래된 학술지 중 하나이며, 현재까지도 가장 저명한 의학 저널임) 에 실린 내용을토대로 정신과에서 많이 처방하는 항우울제 중 가장 효과가 좋은 우울증약과 약효가 가장 적었던 항우울제 TOP3을 각각 소개해드리고, 내약성(복용 후 부작용이나 이상반응을 보이는 정도) 평가 결과도 함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연구진은 우울증환자 11만 6477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했는데요, 연구진은 참여자 중 8만 7052명에게 항우울제를 투여했으며, 나머지 2만 9425명에게는 약 효과가 없는 알약(위약)을 투여해 플라시보 효과가 나타나는지 지켜보았습니다.)


항우울제를 몇 달 째 처방 받아 먹고 있는데 전혀 효과를 못 느끼는 분, 약을 좀 바꿔봐야 겠다고 생각하시는 분, 이제 정신과 약을 좀 먹어보려고 하는데 어떤 약이 나에게 최선일지 공부하고 계신 분들께 하나의 판단 기준으로서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가장 효과가 좋은 항우울제 TOP5

1. 아미트립틸린 (명인아미트립틸린염산염정, 에트라빌, 에나폰)

아미트립틸린은 트라조돈 다음으로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항우울제 TOP2인 약인데요, 

이 약물은 우울증과 같은 정신, 기분 문제를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주요 효과로는 기분과 행복감을 개선하고, 불안과 긴장을 완화하고,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돕고(불면증에 탁월), 에너지 수준을 높이는 데 효과가 좋습니다. 허리, 다리 통증 등 신체 통증으로 잠을 잘 이루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도 통증 완화 효과를 주어서 잠을 푹 잘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 약물은 삼환계 항우울제(TCA)라고 하는 약물 종류에 속하는데요, 작용 기전은 뇌의 특정 천연 화학 물질(세로토닌과 같은 신경 전달 물질)의 균형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작동합니다. 

아미트립틸린은 가장 효과적이고 안전한 약물로 WHO 필수 약물 목록에도 등재되어 있습니다.

명인아미트리프틸린염산염정(명인제약), 에트라빌(동화약품) 및 에나폰(환인제약)이라는 상품명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명인아미트리프틸린염산염정 10mg


Best 소비자 리뷰

"나는 수면 문제로 취침 시간에 매일 25mg을 먹습니다. 나는 약 3년 동안 이 약을 복용했고 일부 사람들이 부작용으로 이야기하는 급격한 체중 증가, 자살 충동 등의 부작용은 제겐 없었습니다. 유일한 부작용이라고 한다면 더 많이 잠을 자게 되었다는 것 정도. 이 약이 좋은 점은 제 허리와 엉덩이 통증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우울증, 수면문제, 신체 통증이 있고 이 약을 복용할 생각이라면 복용하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2. 미르타자핀 (상품명 : 레메론, 명인 밀타정, 환인 미르젠탁정)

미르타자핀(Mirtazapine)은 잠자는 데 도움이 되고, 기분과 웰빙의 느낌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미르타자핀은 NaSSA(노르아드레날린 특정 세로토닌) 계열에 속하는 광범위 항우울제로 SSRI 및 SNRI와는 확연히 다른 작용 기전으로 주요 우울증의 치료에 이용되는데요, 


히스타민 수용체 차단 작용과 특정 세로토닌 수용체 차단 효과로 진정 작용이 강한 광범위 항우울제이므로, 기존 SSRI 계열 항우울제가 가지고 있는 성 기능 장애, 불안, 초조, 불면, 구역질, 구토 등의 부작용이 현저히 낮을 뿐만 아니라, 항불안제, 수면제, 구토 개선, 식욕 유발제로도 주로 사용됩니다. 구조적으로 삼환계 항우울제(TCAs)보다 작용기전이 확연히 다른 미르타자핀은 사환계 항우울제(TeCA)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레메론정30mg (한국 오가논)



Best 소비자 리뷰

"이 약을 복용한 첫 주에 저는 매일 10시간을 잤고, 여전히 8~9시간을 자고 있습니다. 이 약은 잠을 못자는 사람들이 잠을 충분히 푹 자게하는데 탁월합니다. 두 번째 달부터는 스트레스와 불안이 훨씬 줄어들고 슬픔이 사라지고 콧노래를 부르는 저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이 약을 먹기 전엔 얼마나 나쁜 날들을 살아왔는지 깨닫지 못했는데, 이 약을 먹기 시작한 후로부터 다시 제 자신을 느끼기 시작했고, 내 삶이 좋아졌다고 생각합니다." 



3. 둘록세틴 (심발타) 

둘록세틴(Duloxetine)은 미국 일라이 릴리 앤드 컴퍼니가 개발하여, 심발타(Cymbalta) 등의 상품명으로 널리 알려진 장용성 항우울제입니다. 



심발타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포스팅에 구체적으로 다루었으니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4. 벤라팍신(화이자의 이팩사 / 코팩사, 베넥사XR(한림제약), 파라벤라팍신(한국파마))

세로토닌 노르에페네프린 재흡수 억제제(이하 SNRI)에 속하는 항우울제로서 우울, 불안, 공황 발작 및 사회 불안 장애(사회 공포증) 를 치료하는 데 주로 처방됩니다. 주요 효능으로는 기분과 에너지 수준을 조헥하고, 일상 생활에 대한 관심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약의 소비자들이 가장 좋아하는 효과로 두려움, 불안, 원치 않는 생각 및 공황 발작 횟수가 줄어든다는 점입니다. 


이팩사엑스알서방캡슐37.5mg


Best 소비자 리뷰

"나는 이펙사를 15년 동안 복용했습니다. 매번 동일한 75mg 용량을 먹어오고 있지만 나에겐 부작용은 따로 없습니다. (운이 좋게도 내가 느끼는 부작용은 없었지만, 이 약에 대해서 부작용을 경험한 사람들이 많이 있으니 부작용은 적고 자신에게 효과가 큰 약을 찾는 것을 포기하지 말아야 합니다. 메스꺼움, 중독성, 두통 등.. 특히 의사와 상의 없이 마음대로 약을 단약했을 때 그 부작용은 매우 끔찍하다고 들었습니다.) 이 약은 약 한 달이 지나면서 매우 점진적으로 내 상태가 호전되고 있다는 걸 느끼게 해주었고 궁극적으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5. 파록세틴 (팍실, 파록스, 팍세틸)

파록세틴은 우울증, 불안, 공황 발작, 강박 장애(OCD),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파록세틴은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로 기분, 수면 , 식욕 및 에너지 수준을 개선하고 일상 생활에 대한 관심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두려움, 불안, 원치 않는 생각 및 공황 발작 횟수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며, 일상 생활을 방해하는 반복적인 작업(손 씻기, 계산, 확인과 같은 강박)을 수행하려는 충동을 줄일 수 있습니다.


팍실CR정12.5mg



Best 소비자 리뷰

"팍실은 심각하고 반복되는 우울증을 완화하는 데 효과가 있는 탁월한 약물입니다. 이 약은 내 불안과 PTSD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복용 초기엔 입이 마르는 부작용이 있었지만 점차 나아졌습니다.나는 가장 낮은 용량을 복용하길 원했기 때문에 하루 60mg에서 20mg으로 줄었습니다. 20mg은 지금 이 시점에 잘 맞는 것 같지만 다시 필요하면 올리려고 합니다. 이 약은 내 인생을 바꿨고 매일의 내 일상을 잘 처리할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저는 10년 동안 입원하지 않아도 되었는데 정말 기적같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상대적으로 효과가 떨어지는 항우울제 TOP5

1. 레복세틴(화이자 에드로낙스 - 유럽에서만)

항우울제 레복세틴은 영국 옥스포드의 연구 뿐만 아니라 독일에서도 항우울제로서 가치가 없다는 평가를 받았는데요, 이 약은 화이자에서 에드로낙스라는 상품명으로 우울증 증상 완화를 위해 유럽에서 수 십년간 시판되어 온 약이었습니다.(미국에서는 승인X) 그러나 십년 전부터 reboxetine이 위약 대비 효과가 없다는 결과가 각종 연구들을 통해 밝혀지면서 현재는 거의 처방되지 않는 약 중 하나입니다. 가장 논란이 많은 항우울제로 꼽히는 약입니다.

레복세틴은 선택적 노르에피네프린 재흡수 억제제(SNR) 계열에 속하는 항우울제로, 2022년 미국 수면 의학 학회(American Academy of Sleep Medicine) 학술지 '임상 수면 의학 저널'에 수면 무호흡증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내용의 연구 결과가 실리기는 하였습니다. 

2. 데스벤라팍신 (화이자 프리스틱, 제네릭-명인 에스벤서방정, 환인 데팍신서방정)

세로토닌 노르에페네프린 재흡수 억제제(SNRI) 계열에 속하는 항우울제로 기분, 행복감, 에너지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기존에 SSRI 계열 항우울제에 효과가 느끼는 사람들은 SNRI 계열 항우울제로 약을 바꿔볼 수 있는데 어떤 사람들에게는 이 약이 높은 우울 증상 개선 효과와 신경성 통증 완화, 충동조절, 무력감 개선에 효과를 보이기 때문에 오래 전부터 많이 처방되어왔던 약입니다. 


에스벤서방정50mg (명인제약)


3. 클로미프라민(아나프라닐, 그로민캡슐(명인), 환인염산클로미프라민(환인), 클로잭정(진양), 줄리안정(동국제약))

클로니프라민은 삼환계 항우울제로 강박장애, 공황장애, 주요 우울 장애, 만성 통증 치료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주로 강박장애에 쓰는 약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주요 효능으로 원치 않거나 사라지지 않는 생각(강박사고)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며,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반복적인 작업(손씻기, 계산, 확인 등의 강박행동)을 하고 싶은 충동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또 65세 초과자, 즉 노인 자살 위험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라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로민캡슐10mg (명인제약)



Best 소비자 리뷰 

"강박 장애 치료를 위해 이 약을 십 년 넘게 복용했었습니다. 이 약은 우울증은 모르겠지만, 강박 행동을 고치는데 정말 탁월하다고 생각해요. 저에겐 기적의 약입니다. 9세부터 강박행동이 시작되었는데, 오랜 기간 약을 먹다가 임신을 한 이후에 약을 더 이상 먹진 않았습니다. 그런데 그 후 더 이상 약이 필요하지 않았고 이유는 모르겠지만 몇 년 동안 강박증에서 자유로웠고 치료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4. 트라조돈(올렙트로, 트리티코(국제약품), 명인트라조돈(명인제약), 환인트라조돈염산염(환인제약)) 

SARI(세로토닌 길항제 및 재흡수 억제제) 계열에 속하는 항우울제로, 지난 2009년부터 2016년까지 미국에서 우울증을 처방받은 사람들에게 가장 많이 처방된 항우울제 1위의 약입니다. (건강보험 청구자료 기준) 그러나 효과는 뒤에서 4등이네요. 프로작 역시 아주 오랜 기간 사랑 받은, 현재도 많은 분들이 복용하고 있는 항우울제이지만 최신 나온 약들에 비해 효과는 떨어지는 것 처럼요. 

국내에선 국제약품의 '트리티코'를 비롯해 명인제약의 '명인트라조돈'이라는 상품명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명인트라조돈캡슐25mg


5. 시탈로프람(룬드벡의 셀렉사)

시탈로프람은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로 에너지 수준과 행복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처방합니다. 주로 우울증에 사용되나 강박 장애, 범불안 장애, 공황 장애, 사회 공포증,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폭식 장애와 같은 섭식 장애에도 처방될 수 있습니다. 


셀렉사 10mg



Best 소비자 리뷰 

"셀렉사가 저를 얼마나 도왔는지 말로 다 설명할 수가 없습니다. 나는 내 삶을 다시 되찾을 수 있습니다. NO 부작용. 이전보다 기분이 좋아졌습니다.나는 이전보다 더 활동적이고, 오래 걷고, 건강식을 먹기 위해 함께 노력했기 때문에 아마 약효가 더 좋지 않았을까, 또 다른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부작용들도 덜 작용하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을 합니다. 이 약을 먹기 시작하면 약이 모든 것을 해결해줄거라고 기대해서는 안됩니다.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분명 나 자신도 추가적인 노력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 약은 15년 전의 활기차고 밝은 나로 되돌려주었습니다."



아래 내용에 대한 포스팅은 다음 브런치 글에서 확인해주세요! 


부작용이나 이상반응이 상대적으로 적은 항우울제 TOP5  

    아고멜라틴  

    시탈로프람(셀렉사)  

    에스시탈로프람(렉사프로)  

    플루옥세틴(프로작)  

    셀트랄린(졸로프트)  

내약성이 떨어지는(부작용이 많은) 항우울제 TOP6

1. 아미트립틸린(명인아미트립틸린염산염정, 에트라빌, 에나폰)

2. 클로미프라민(아나프라닐)

3. 둘록세틴(심발타)

4. 플로옥사민(루복스)

5. 트라조돈(올렙트로)

6. 벤라팍신(이펙사)



도움이 되셨다면 ♡ 부탁드려요:)

멘탈헬스코리아 장은하 부대표



린다장의 <정신건강의 모든 것> 브런치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곳은 스마트한 정신건강 컨슈머들이 마음을 회복하고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유용한 정보, 조언, 통찰, 최신 트렌드, 영감을 찾을 수 있는 곳 입니다.


내 마음의 혁신을 이루고, 성공적인 삶의 로드맵을 다시 세우길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브런치 <구독>을 추천합니다!


린다장 메일 : jangeunha@gmail.com

린다장 틱톡 : www.tiktok.com/@lindassam

린다장 인스타그램 : www.instagram.com/linda.jang_joy

린다장 유튜브 : https://bit.ly/3PI6v87

린다장 페이스북 : www.facebook.com/eunha.jang.7

린다장 블로그 : https://bit.ly/3ojHTqB

작가의 이전글 정신건강의학과 실비 처리 전 꼭 알아야 할 것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