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지깊은엄마 Dec 23. 2016

어떤 단어가 숨어있을까?

영재발굴단 베이비어벤져스에 나온 놀이

SBS 영재발굴단 [베이비 어벤져스]편 보셨나요?

베이비 어벤져스로 나왔던 꼬마들이 
햇살이 또래친구라서 더 신기해하며 재미있게 봤었어요.

거기에서 그림카드 보고 연상되는 단어를 맞추는 놀이가 나왔는데
햇살이도 저 놀이 하고 싶다고 만들어 달라고 하더라고요.

영재발굴단 보고나서 TV끄고
아쉬운대로 스케치북에 제가 그림 그려서 단어 맞추기 놀이를 했었고
다음날 제가 직접 단어 맞추기 교구를 엄마표로 만들어서 놀아보았어요.






#01 활동목표     

                                     

- 그림카드를 보고 물건의 이름을 말해본다.
- 그림카드를 보고 연상되는 단어를 맞추어본다.


#02 활동자료          

                


- 그림카드
- 고무자석 




#03 활동방법 및 유의점



그림 카드를 만들어서 프린트 해서 그대로 사용해도 되지만
공부가 아닌 놀이가 되기 위해
그림 카드 뒷면에 고무자석을 붙여주었습니다.

고무자석은 마트나 인터넷에서 많이 판매하고 있어요.
저는 광고지에 붙은 고무자석을 모아두었다가 사용했어요.
버릴 게 하나도 없어요~~~

코팅기 없으신 분들은
두꺼운 도화지나 과자상자에 그림을 오려붙여 사용하셔도 됩니다.
엄마표 교구 만들기에 너무 힘빼지 마세요~~~
교구 만드는 거 힘들어서 엄마표 놀이 포기하게 되는 것 같아요.


그림 카드를 보고 연상되는 단어를 맞추기


두 개의 그림을 보고 무엇이 연상되나요?

너무 쉬운가요?
처음에는 쉬운 문제로 시작해주세요~~~
맞추는 재미가 있어야죠~~~



그림 카드를 보고 연상되는 단어를 맞추는 놀이입니다.

연상되는 단어를 그냥 말하면 되는데
햇살이는 칠판에 직접 단어를 쓰고 싶다고 하였어요.
요새 부쩍 쓰기에 흥미를 보이고 있어요.

그림 카드 밑에 [고구마]와 [기차]를 적고 나서
색깔이 다른 보드마카로 [고]와 [기]에 동그라미를 치고
정답인 [고기]를 적었습니다.

칠판에 단어를 쓴 것은 햇살이가 하고 싶다고 해서 했던 것인데
이렇게 시간도 오래 걸리고
한글쓰기 어려워하는 친구들은 재미가 없어질 수 있습니다.
그냥 단어를 입으로 말하게 해주세요~



한글을 떼는 공부가 아니라
어떤 단어가 숨어있는지 알아맞추는
언어놀이입니다.


어떤 단어가 생각나나요?



이건 영재발굴단에도 나왔던 단어입니다. 
바로 [방귀]
아이들이 방귀, 똥 이런거 나오면 엄청 좋아하죠~



아이들이랑 놀기 전에 엄마들도 맞춰보세요~~~
어떤 단어가 숨어있을까~요~?



맞추는 재미가 솔솔~ 나고 있나요?



처음에는 두글자 단어로만 해보았고
점차적으로 글자수를 늘려갔습니다.





제가 따로 정답이 무엇인지 안 알려드려도 되겠지요?




첫번째 그림은 [산]입니다.

햇살이가 그림을 보고 무엇인지를 모르더라고요.
[산] 그림이 마땅치 않았어요~
적절한 그림 찾아서 단어카드 만드는 데에 여러 날이 걸렸어요.
재미있는 놀이를 위해 엄마가 많이 노력한다는 걸 
아이가 알아주는 날이 올까요?^^
                                          

그림카드를 보고 연관성 또는 반대개념을 파악하여 표현하는 것은 
언어의 읽기와 쓰기의 준비단계에 해당합니다.

소근육이 아직 완전히 발달하지 않은 어린 친구들에게
연필로 종이에 한글을 쓰게 하기보다는
재미있는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익히게 해주세요.

자율적으로 참여하고 재미가 있어야 놀이입니다.                          



그림카드 추가로 더 올려볼께요~~~
이웃님들도 단어 맞춰보세요~~~




한글을 읽는다던지 수개념이 발달한다던지
무언가를 배우거나
결과물이 없더라도
우리 아이가 엄마랑 정말 즐겁게 놀았다면
그것이 가장 좋은 것 아닐까요?



+

브런치 매거진 [엄마보다 더 좋은 선생님은 없다.]를 통해 연재가 계속됩니다.

더 다양하고 재미있는 엄마표 놀이가 궁금하시다면 

구독하기를 눌러주세요!


+

다음에 이 글을 다시 읽고 싶다면 하단에 있는

♡ like it (라이킷)하시면 됩니다.             


***
그림자료 출처 : 대부분의 그림은 교사시절 사용했던 자료이고
고구마, 무 등의 열매는 네이버 지식백과에 있는 그림을 사용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책이랑 친해지기. 책놀이 모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