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Crash Course - 사용자 심리 #03편
Joel Marsh의 허락을 받아 번역하였습니다. 영어 실력이 짧아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보 주시면 수정할게요. 번역할 때마다 강의 목록에 링크를 걸겠습니다. 많은 피드백 바랍니다.
이번 글은 많은 서비스들이 놓치는 것이 무엇인지를 쉽게 설명하는 글입니다.
원문: http://thehipperelement.com/post/84608718652/daily-ux-crash-course-user-psychology-3-of-31
마침내, 사용자의 마음에 대해 논의해볼 시간이 됐네요. 기본에서부터 시작하는 건 언제나 좋은 일이죠. 그래서 오늘 우리는 "사용자 관점의 3가지 요소"에 대해 배워볼 거예요.
1) 이것은 무엇인가?
2) 사용자에게 어떤 혜택이 있는가?
3) 사용자는 다음에 무엇을 해야 하는가?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 제목이나 사진(혹은 둘 다)을 사용하는 것은 항상 좋은 생각입니다.
아주 기본적인 것처럼 보이죠. 그렇죠? 그러나 얼마나 많은 웹사이트가 기본을 간과하는지 안다면, 놀랄 거예요. 왜 그럴까요? 앞서 말했듯이 우리(디자이너)는 이미 아는 것이기 때문이에요. 그런데 사용자는 모르죠.
그것이 기사인지? 입력 폼인지? 레몬을 사랑하는 사람을 위한 모임인지? 염소를 보기 위한 장소인지? 엄마의 비밀을 올리는 웹캠 사이트인지?(옮긴이:저자의 유머인 것 같은데 잘 와 닿지 않음)
그냥 사용자에게 직접적으로 말해 주세요. 간단한 단어를 써서 말이죠. 무엇인지 알기 위해 사전을 꺼내야 한다면, 좋아하지 않을 거예요.
사용자가 경험하려고 하는 이유예요. 사용자가 어떤 혜택을 볼 수 있는가?
사용자들에게 말로만 좋다고 하는 것보다, 사용자가 얻을 수 있는 혜택을 보여주는 게 더 나아요. 여러분은 비디오, 데모, 예시 이미지, 무료 테스트 버전, 예시 콘텐츠, 아니면 다른 사용자가 좋다고 말한 증거 또는 이런 것들의 조합을 활용할 수 있어요.
가장 좋은 답은 "무엇인지"에 답하면서, 사용자가 얻을 수 있는 것에 대해서도 약간 말해주는 거예요.
예시 : 이교도를 물리치고, 재미있는 밈을 공유하기 위해 협력하는 테러리스트들의 세계적인 네트워크입니다.
위의 예시는 무엇인지 설명하면서, 사용자가 얻게 되는 것을 말하고 있죠.
기억할 것: 여러분은 사용자들이 여러분의 서비스에서 얻는 혜택을 말해야 해요. 왜 사용자가 구매하거나 등록하거나 클릭하기를 여러분이 원하는 지가 아니라요.
사용자의 동기(뭔가를 하고 싶은 마음)는 회사차원에서도 아름다움이나 사용성보다 1,000배 이상으로 더욱 가치 있습니다. 여러분의 서비스는 얼마나 많은 시간을 사용자의 동기를 이끌어내는 데 쓰고 있나요?
사용자가 여러분의 서비스를 이해하고 나면,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동기가 생겼을 거예요. 여러분의 디자인은 이제 사용자가 그 다음에 해야 할 것을 명확하게 알려줘야 해요.
그 내용은 사소한 걸 수도 있어요. "무엇을 클릭해야 하지?", 또는 "어떻게 가입하지?"와 같은 것 말이죠.
더 큰 것일 수도 있어요. "어떻게 시작하지?" 또는 "다음에 무엇을 사야 하지?" 또는 "더 많이 배우려면 어떻게 해야 하지?" 같은 것 말이죠.
항상 다음 단계가 있어야 해요. 때때론 몇 가지 가능한 선택지를 줄 수도 있겠죠. 사용자가 무엇을 필요로 할지 알아내고, 사용자에게 어떻게 전달할지를 고민하는 게 바로 여러분에게 달려있는 거죠.
우리는 이제 점점 어딘가로 향하고 있어요. 다음 강의엔 이번 코스의 마지막 기본 요소인 "심리 vs 문화"에 대해 배워볼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