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테헤란 언니
탈모가 심해 20대부터 가발을 쓴 남성이 있었습니다. 결혼을 앞두고 남성은 예비 신부에게 가발임을 고백하려 했지만 끝내 말하지 못하고 결혼식을 올렸죠. 결국 신혼 첫날밤 가발임이 들통났는데, 신부는 남편의 휑한 머리를 보고 첫날밤 내내 펑펑 울었다고 합니다.
여러분은 누구의 잘못이 더 크다고 생각하나요? 탈모를 숨긴 남자? 남편의 탈모를 이해하지 못하고 첫날밤을 망친 여자? 인터넷에서 가끔 논쟁이 되는 문제죠. 누구의 잘못임을 떠나 탈모는 감추고 싶고 피하고 싶은 것임은 분명한 듯합니다. 주변에 30대 중반이 지나면서 탈모를 걱정하는 남성들이 많아졌습니다. 오늘은 이런 남성들의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탈모를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Q. 외국 사람은 대머리도 멋진데, 한국 남성은 왜 매력이 떨어질까요?
한국 남성이 머리카락이 없다고 매력이 떨어진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자신감을 가지세요! 저는 대머리 스타일이 한국에 상대적으로 적어 삭발 스타일이 어색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외국인, 특히 백인은 남성형 탈모가 흔하죠. 그래서 삭발 스타일이 상대적으로 많습니다. 헐리우드 영화에서도 많이 봤을 거예요. 대표적으로 다이하드의 맥케인 형사 역할의 브루스 윌리스가 원조 대머리 액션 배우죠. (맥케인 형사를 알면 연식이 꽤 있어 탈모를 걱정할 나이일 수 있겠네요.) 이 외에도 제이슨 스타뎀, 드웨인 존슨 등 많은 액션 배우들의 영화로 삭발 스타일을 접했기 때문에 눈에 익숙할 겁니다. 한국은 일부 연예인(클론의 구준엽, 이 또한 알면 연식이 꽤 있으십니다)을 제외하면 일상생활에서 보기가 어려워 낯설게 느껴지는 것이지요. 두상 때문에 그럴 수도 있어요. 백인은 장두형 즉, 이마와 뒤통수가 모두 짱구로 튀어나온 두개골 모양이라 동글동글 삭발이 잘 어울린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Q. 아버지는 머리카락이 풍성한데, 할아버지는 탈모입니다. 그럼 저는 대머리가 되나요?
탈모는 한대를 지나온다. 할아버지가 탈모, 아버지는 탈모가 아니면 그다음 아들이 탈모다
이런 이야기가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탈모는 유전적 성향이 있습니다. 즉, 아버지가 탈모라면 반드시는 아니지만 아들도 탈모가 될 확률이 높죠. 그런데 질문에서 ‘아버지는 머리카락이 풍성하다’는 좀 더 객관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풍성하다는 것은 주관적인 느낌이라 아버지가 정말 탈모가 없는지는 확신할 수 없습니다. 젊을 때 보다 헤어라인이 뒤로 밀리고, 정수리 부분 머리카락이 얇아지고 있다면, 머리가 풍성해도 탈모일 수 있기 때문이죠. 질문자는 탈모 걱정이 많은 듯합니다. 하지만 걱정한다고 머리가 나지는 않습니다. 가까운 피부과를 방문해 본인의 현재 탈모 여부를 알아보세요. 적당한 치료를 시작하면 아버지보다 풍성한 머리로 노년을 맞이하실 수 있습니다.
Q. 어릴 때부터 머리카락이 얇고 숱이 적었습니다. 그럼 탈모를 조심해야 하나요?
탈모는 유전되는 성향이 있지만 유전병처럼 100%는 아닙니다. 내가 아는 모든 친척 남자 중 피부과에서 진단받은 남성형 탈모인이 없다고 내가 탈모가 100% 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또, 숱이 적고 얇다는 것은 탈모와는 조금 다른 이야기입니다. 탈모가 진행되면 머리카락이 얇아지고 빠지면서 전체적인 숱, 즉 풍성함이 적어집니다. 만약 질문자가 어릴 적부터 머리카락이 얇고 숱이 적다면, 남성형 탈모 진단을 받지 않더라도 머리카락의 굵게 할 수 있는 치료도 받아보는 걸 추천합니다.
Q. 하루에 머리카락이 얼마나 빠져야 탈모를 의심하나요?
혹시 머리를 감고 수채 구멍에서 매일 몇 개의 머리카락이 빠졌는지 세고 있는 건 아니죠? 남성형 탈모는 빠진 머리카락 개수로 진단하지 않습니다. 헤어라인의 모습, 비탈모인에 비해 후퇴 된 헤어라인, 정수리 부분의 휑함 정도 그리고 머리카락을 가까이에서 보는 사진 검사 등을 통해 진단합니다.
Q. 이마가 넓거나 V자형이면 탈모가 될 가능성이 높은가요?
탈모의 가능성은 원래 가지고 태어난 헤어라인으로 가늠할 수 없습니다. 태어날 때부터 이마가 넓고 V자형이라고 탈모를 걱정하지 마세요. 이마가 넓거나 V형인데 나이가 들어도 변하지 않으면 남성형 탈모로 진단하지 않습니다.
Q. 머리카락은 다시 자랄 수 있나요?
다시 자랄 수 있습니다! 남성형 탈모 치료제는 솜털을 굵은 털로 바꾸어 주어 다시 자라게 해 줍니다.
Q. 요즘 홈쇼핑에서 나오는 두피 케어기는 무슨 원리로 탈모를 예방하는 건가요?
원리는 모르겠으나 탈모를 예방하지 않습니다! 어떠한 제품과 약제도 아직 탈모 예방으로 승인 받은 것은 없습니다. 홈쇼핑에서 판매하는 여러 제품들은 탈모 치료에 대한 보조적인 도구로 봐야 합니다. 그래서 값비싼 케어기기, 샴푸보다는 기본적인 약제 치료에 집중하길 권장합니다. 기본적인 경구약제 치료를 하면서 부가적으로 케어기기, 샴푸를 사용하시는 것은 개인의 선택입니다. 하지만, 경구약제로 근본적인 치료 없이 부가제품들만 사용한다면 머리카락은 계속 빠질 겁니다.
Q. 피부과에 가면 어떤 관리 또는 시술을 받을 수 있나요?
앞에서 언급한 경구약제 처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두피 스케일링과 메조 주사치료 등이 있습니다. 잘못된 샴푸 습관은 두피에 각질과 기름때가 쌓여 염증을 일으켜 머리카락을 빠지게 하죠. 두피 스케일링으로 각질과 기름때를 제거해 탈모가 악화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메조 주사치료는 머리카락 성장을 도와주는 약제를 두피 밑에 직접 주사해 생장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병원마다 주사하는 약제에 차이가 있습니다.
Q. 탈모를 예방하기 위한 생활 습관은 무엇이 있나요?
과도한 각질이나 기름때가 쌓이지 않게 두피를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깨끗이 유지한다고 과하게 샴푸나 마사지를 하는 것은 역효과입니다. 머리카락 성장에 필요한 단백질 및 비타민 B와 같은 것을 적정하게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과도한 파마나 염색/탈색, 머리를 너무 세게 당겨 묶거나 머리카락을 습관적으로 뽑는 것 등은 도움이 되지 않으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어떠한 노력을 해도 정해진 운명을 피할 수 없을 때가 있습니다. 과거와는 달리 현대의학의 발달로 가용한 경구 치료약제가 있습니다. 일찍 일어나는 새가 벌레를 잡듯이 일찍 치료를 시작한 자만이 풍성한 모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