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im Aug 14. 2020

미안해. 앞으로는 내가 잘할게.

나 자신과 화해하기 

나의 20대는 '화해' 야 자신을 미워하고 모질게 굴었던 것에 대해 용서를 구하고손을 내밀어 나를  이해해보기로 결심하는 여정이거든. 지금도 현재 진행 중이지. 화해에는 두 가지 조건이 있었어. 첫 번째는, 있는 그대로의 나를 사랑하는 것. 두 번째는 마음 깊은 곳에서 내는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것.  

 

영화 인사이드 아웃은 '라일리'라는 여자 아이의 감정 컨트롤 본부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그린 이야기야영화 속에서 '기쁨'이는 '슬픔'이를 좋아하지 않아발랄한 기쁨이는 슬픔이가  저렇게 칙칙한지 도무지 이해할 수가 없거든기쁨이의 눈에 슬픔이는 라일리의 행복에 방해만 되는 존재야하지만 라일리가 슬픔을 표현하고 공감을 받은  용기를 얻고 다시 행복해지는 모습을 보자그녀의 생각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깨달아그렇게 슬픔과 함께하는 법을 배우게 


기쁨이와 슬픔이 <출처: 문화 일보> 


라일리를 지배하는 주된 감정이 '기쁨' '슬픔이었다면, 20대의 나의 마음 속에는 '멋진 ' '나약하고 불완전한 ' 있었어. '멋진 ' 회의 시간에 동료가 지적을 하면 당당하게 받아치거나모르는 게 있으면 모른다고 말하는 친구였지. 20대의 대부분은 '상처받은 ' '멋진 ' 동경하고그게  원래 모습이라고 생각했어불완전한 나를 깎아내다보면멋진 OO    있겠지 하고 말이야그런데 실제로 대부분의 순간에는 '불완전한 ' 자리를 차지 하고 있더라고 친구에게는 마음에  드는 점이 가득했어키도 작고집중력도 떨어지고자신감도 없었고 타인과 자신을 비교했어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는데우리는 친하지 않았고 나는  친구를 인정하지 않았어툭하면  친구와 싸웠고비난했고그래서 베게를 눈물로 적신 적이  잦았던  같아

 

어느 상담센터를 찾아 갔어행복해지고 싶었거든웃는 모습이 따뜻했던 선생님은 이렇게 말했어

OO 씨가 내면아이를 잘 보듬어주고 칭찬해줘야 해요. 사람은 세상에 자신을 사랑해주고 무슨일이 있어도 믿어주는 사람이 있으면 살 수 있어요. 그게 나 자신이 되어야 해요. 우울, 불안 이런 부정적인 감정들은 통제가 아니라 수용의 대상이거든요. 

지금 OO 를 괴롭히는 완벽주의, 비교의식, 나를 인정해주지 않는 마음은 당장 바꿀 수 있는 게 아니에요. 지금까지 계속 발달되어 왔기 때문에 부정적인 생각이 폭포처럼 강력하게 흐르고 있겠죠. 그에 비하면 긍정적인 생각이라는 아주 작은 물줄기에요. 하지만 계속 작은 물줄기로 물을 흘리게 되면, 언젠가 오랜 시간이 흘러 물의 흐름이 바뀔 거에요.

 자신이 바보 같고 마음에 들지 않는 날이면 선생님이   말을 다시 생각해그리고 거울을 보고 스스로에게 말하기 시작했어


'그랬구나힘들었겠다.' 


허공에 외치는 힘없는 말이지만그렇게 말을 건네내가 조금이라도 스스로를 인정하고 보듬는 연습을   있도록나를 그대로 받아 들이고  다음의 단계는 스스로를 행복하게 해주는 거였어내가 원하는  들어주는 거였지신기한 것은 마음의 목소리는 근육과도 같아내가 원하는 것에 대한 신호를 보내는 거야때로는 강렬한 원함일 때도 있고벅차서 눈물이 나기도 하고해야겠다는 결심의 형태로 나오기도 했어

 

' 무슨 일이 있어도 외국에서 일하고 싶어방금 눈물이 또르르 떨어진  알아그거 네가 정말 원한다는 뜻이야.'

'춤을 배우고 싶어'. 

'글을 쓰고 싶어근데 혼자는 못하겠어. 함께할 동료들이 필요해'. 

'엄마에게 유럽을 보여주고 싶어

 

그렇게  선택들은 엄청난 기쁨과 성장의 기회를 선물해 주었어.사실 바쁜 일상 속에서 치이고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부대끼다보면  목소리가 꺼질  작아지는 순간도 있었지하지만 계속 목소리를 듣는 연습을 하다보니 목소리는 끊기지 않고 계속 내게 말을 건넸어.


내면의 목소리를 듣게 된 OO 은 스스로와 화해할 수 있었습니다. 
마침내 자신을 사랑하게 된 그녀는 이후에도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답니다.

  문장으로  글을 맺을  있다면  좋았을 텐데세상은 그렇게 쉽지 않지아마 내일 오전 11시쯤 되면, '지금 스마트폰으로   하는 거야 너무 게을러월급  못하는 거야하고 날카로운 말들을  내뱉을 거거든아무리 나랑 화해를 해도 도돌이표 처럼 다시 갈등으로 돌아가하지만 그게  같은 지점으로 돌아가는  아니야


악보의 세계에는 여러 줄임표가 있고 중에 ' 세뇨'라는 표현이 있어세뇨 기호는 S와 ※ 표시가 합쳐진 것 처럼 생겼는데다시 돌아가서 처음부터 시작하는  아니라 '세뇨 표시된  부터 시작하라는 뜻이야.  자신과 모종의 화해를 하기 시작한 것이 내게는 일종의 희망으로 느껴졌어도돌이표를 그리다가도이상하게 앞으로의 나의 삶은  나아질 거라는 것이라는 믿음이 생겼거든. '최선을 다하는 ' 마음에 들겠지만내일 회의 시간에 말을 더듬고 있는 나는 바보 같이 느껴질지도 몰라그렇지만 그렇다고 해서 나를 사랑하기 시작한 이전의 시점으로 돌아가는 것은 아니야내가 나를 사랑하기로 결심한 순간 부터나는 '세뇨' 찍고 있다고 생각해


주춤할 지라도다시 원점 근처로 돌아가는  같아도분명 조금씩 앞으로 나아갈 거라는 . 그래서 언젠가는 돌아가지 않고 앞으로만   있을 거라는 믿음 말이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