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투자 생각 Mar 05. 2021

[대하여 시리즈 5] 투자자에 대하여

투자자에 대하여 :당신이 좋아하는 투자자는? 그리고 어떻게 투자하십니까?

<가치 투자의 대가 워런 버핏>

1. 세계 최고의 투자자는?



세계 최고의 투자자를 꼽아보자. 벤저민 그레이엄, 워런 버핏, 피터 린치, 레이 달리오, 코스톨라니 등 이외에도 많은 투자자들이 있을 것이다.


1) 워런 버핏은 인내하는 투자자이다. 그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확실한 기업의 주식을 적정 가격에 매입해 장기 보유하는' 가치 투자 최고의 권위자이다.


2) 코스톨라니는 자유로운 투자자였다. 그는 '투자자가 모든 것을 알 필요는 없으며, 단지 큰 그림만 이해할 수 있으면 된다고 말하는' 심리게임의 귀재였다.


3) 피터 린치는 일상 속 투자자이다. 그는 '300포인트 오를 때 보다 300포인트 내릴 때 행복함 느낄 줄 아는 노력하는 투자자이자, 실생활에서 투자 아이디어를 얻는' 이기는 투자자이다.



2. 최고 투자자들의 공통점


위에서 소개한 최고의 투자자들은 모두 다른 자기만의 가치판단 기준이 있지만 다르다. 하지만 모두 돈을 벌었다.


이들이 큰돈을 벌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이들은 자기의 강점을 이용해 시나리오를 만들었다. 워런 버핏은 수학적 계산과 치열한 기업분석을 통해, 코스톨라니는 경험에 기반한 시장과 주변의 심리 분석을 통해, 피터 린치는 생활 속에서 얻은 아이디어를 통해 '확신'을 가지고 투자하며 '인내'했다.


그리고 자기의 생각과 주가가 다르게 움직이더라도, 본인이 생각한 투자 아이디어가 훼손되지 않으면 끝까지 밀어붙였다. 하지만 투자를 할 때 자신을 믿으며 인내하는 것이 가장 어렵다.



3. 뱁새가 황새 따라가다 가랑이 찢어지다.

장기투자는 생각보다 순탄하지 않다.

주식투자에 입문하면서 버핏의 다큐를 처음으로 봤다. 다큐 속에서 워런 버핏은 이런 말을 했다.


"첫 번째 법칙, 절대로 잃지 마라. 두 번째 법칙, 첫 번째 법칙을 잊지 마라."


이때 미국 주식은 '장기적 관점에서 항상 우상 향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배당률이 높은 주식에 대부분 투자했다. 그리고 2020년 3월 19일 코로나 쇼크가 왔다. 온통 파랗게 물든 계좌를 보니 허무한 생각이 들었다. 그날 나는 버핏이 말해준 법칙을 지킬 수 없었다.



4. 당신은 어떻게 투자하십니까?


나는 왜 워런 버핏처럼 투자하지 못했을까. 나는 워런 버핏처럼 기업분석을 하지 못했고, 주변에서 좋다고 말하는 종목을 매수했다. 그러니 내가 매수한 종목에 대한 확신이 없었다. 무엇보다 투자가 이렇게 험난할 줄 몰랐다. 그리고 심리적으로 단련되지 못했었다.


그래서 나는 버틸 수 없었고 많은 돈을 잃었다.


세계 최고 투자자들의 투자 법대로 투자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결국 투자의 책임은 본인이 지는 것이고 주식시장에서 믿을 사람은 자기밖에 없기 때문이다. 세계 최고의 투자자들처럼 투자하는 사람들은 끊임없이 노력하고 번뇌하는 투자자들이다. 결국 확신은 본인에게서 나오기 때문이다.



5. 나는 어떻게 투자할 것인가.


투자를 하기에 앞서 나 자신에 대해 알아보기로 했다.


나와 맞는 매매법이 무엇인지. 왜 주가는 시시각각 변하고 주식시장이 움직이는지. 왜 사람들은 사고파는지. 알고 싶었다.


많은 투자자들이 데이트레이딩, 단타에 대한 안 좋은 인식을 가지고 있다. 나도 그랬다. 하지만 시장이 열리면 외국인과 기관은 포트폴리오의 비중을 조절하기 위해 시시각각 사고판다. 이것도 해보기로 했다.


대 하락장에 실패한 가치 투자를 꼭 해보고 싶기도 했다.


그래서 나는 가치 투자와 트레이딩을 병행하기로 했다. 내가 앞으로 어떤 투자를 해나갈지 그 누구도 알 수 없다. 내가 어떤 투자자로 성장할지 아무도 모르는 것이니까. 내 강점을 알기 위해 도전하기로 했다.




투자자로 성장하기 위해 블로그에 글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1) https://blog.naver.com/tntleoqkr43/222213508680 (가치 투자 :미국 주식의 장기적 우상향은 이 계좌로 증명해보자.)


2) https://blog.naver.com/tntleoqkr43/222263268824 (트레이딩: 나와 맞는 매매법을 찾아보자.)


매거진의 이전글 [대하여 시리즈 4] 기록에 대하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