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투자 생각 Mar 22. 2021

[대하여 시리즈 6] 시간에 대하여

시간에 대하여 6 : 정말 시간은 모든 사람에게 평등한 걸까

1. 모두에게 '동일하게' 주어진 24시간

법과 정의의 여신

사람들은 말한다. "세상은 불공평하다." 


하지만 시간은 하루 24시간 모두에게 똑같이 주어지니 '공평'하다고 말한다.


정말 '시간'은 모든 이에게 평등한 걸까.


2. '시간' : 누구도 사지 못하는 상품 

넷플릭스에서 상영 중인 '인사이드 빌 게이츠'

넷플릭스에서 빌 게이츠와 관련된 다큐멘터리를 봤다. 


다큐멘터리 초반 빌 게이츠가 시간을 어떻게 대하는지 알 수 있었다. 빌 게이츠의 비서가 말하길 빌 게이츠는 모든 시간을 분 단위까지 계획해서 사용한다고 한다.

빌 게이츠의 비서가 빌 게이츠에 대해 인터뷰하는 장면 ('인사이드 빌 게이츠' 1화 중)

한 때 세계 최고의 부자라는 타이틀을 거머 줬던 빌 게이츠에게 사지 못할 것은 없다. 하지만 돈이 아무리 많은 빌 게이츠도 시간을 살 수는 없다.


빌 게이츠에게도 역시 '시간'은 구매하지 못하는 상품이다.


3. 1만 시간의 법칙

네이버 지식백과 : 1만 시간의 법칙

모든 인간은 하루 24시간을 부여받는다. 그리고 그 누구도 시간을 살 수 없다.  


그렇다면 모든 이의 시간은 정말로 평등한 걸까. 아니 "절대 평등할 수 없다." 


세계 최고 레벨의 격투가의 1시간 운동량은 일반인의 1시간 운동량의 몇 배가 될 것이다. 

대학교수의 1시간의 연구량은 대학생의 1시간 연구량의 몇 배가 될 것이다.

세계 최고 투자자가 1시간 동안 세운 시나리오는 일반인이 1시간 동안 세운 시나리오에 비해 몇 배 높은 수익을 가져다줄 것이다. 


1만 시간의 법칙은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최소 1만 시간의 훈련이 필요하다는 법칙이다. 최고 레벨의 격투가, 대학교수, 세계 최고의 투자자들은 분명 1만 시간의 훈련을 해왔을 것이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어떠한 대가도 얻지 못했을 가능성이 크다.


1) 워런 버핏의 시간

워런 버핏은 매년 자신과의 점심식사를 경매에 붙여 수익금을 기부하고 있다.

사람들은 워런 버핏과의 한 끼 점심식사를 위해 기꺼이 50억을 지불한다. 


2) 피카소의 시간

 <꿈> : 피카소

피카소에게 그림을 그려달라고 부탁했더니 그는 30분 만에 그림을 완성하고 8000만 원을 요구했다.


너무 날로 먹는 것 아니냐는 항의에 그는 말했다.


"30분 만에 그림을 완성하기 위해 나는 40년간 그림만 그렸습니다."


4. 누구나 겪는 숙련의 시간 

애니메이션 <더 파이팅> : 주인공 마쿠노우치는 엄청난 노력의 아이콘이다.

24시간이라는 절대적인 양은 같아도 세계 최고들과 나의 시간의 가치는 다르다.

 

하지만 실망하지 말자. 그리고 최고들을 시기하지도 말자. 


세계 최고들도 남들이 알아주지 않는 숙련의 시간을 겪었다.


1) 비틀즈

1960년 비틀즈는 고등학교 록밴드에 불과했다. 그들은 독일 함부르크 스트립 클럽에서 하루에 7시간씩 4년간 연주했다. 그리고 세계 최고의 밴드가 될 수 있었다.


2) 빌 게이츠

빌 게이츠는 8학년부터 하버드를 중퇴하기 7년 간 쉼 없이 프로그래밍을 해왔다. 그리고 세계 최고의 부자 반열에 들어섰다.


5. 결심 : 나의 숙련의 시간

담금질 : 쓸만한 물건이 나올 때까지 열을 가하고 두드리고 식히는 작업이 계속된다.

1만 시간의 법칙이 절대적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재능 있는 자들이 노력을 해서 최고가 된 것일 수도 있으니까. 그리고 노력한다고 모두가 다 최고가 되지는 못하니까. 


하지만 노력하지 않고 후회하는 것보다는 노력하고 후회하는 게 나을 것 같다. 


나는 아직 어떤 분야에서 1만 시간의 훈련을 해본 적이 없다. 적어도 이에 상응하는 노력을 해보기로 결심했다. 그리고 1만 시간 동안 '돈'공부를 해보기로 했다. 


브런치에 재테크에 관한 글을 한 편 쓰는데, 빠르면 3시간 정말 오래 걸리면 10시간도 걸리는 것 같다. 오늘 쓰는 글은 평소보다 더 오래걸린것 같다. 생각보다 내 생각을 정리하는 게 쉽지가 않다. 


글 한 편에 5시간이 소요된다고 생각하면 5시간 x 글 2000개 = 1만 시간 


적어도 글을 2천 편은 써야 내 숙련의 시간이 완성될 것 같다.


돈과 관련된 주제를 공부하고 생각하고 글을 쓰며, 자신의 내공을 높여나가자. 내 시간에 가치를 부여하자.


        

매거진의 이전글 [대하여 시리즈 5] 투자자에 대하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