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저슷두잇 Sep 08. 2017

일본은행이 일본국채를 사들인다는 것

 화폐를 찍어 국채를 사들인다는 것

일본은행의 QQE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음 두 가지 관련 차트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1) 일본은행이 일본정부가 발행한 채권 중 45%를 소유하고 있다는 것


이 차트가 가지는 가장 중요한 함의는 일본 채권시장의 유동물량에 미칠 영향이다. 즉, 작아진 유동 물량은 일반적으로 극한 상황에서 유동성 쇼크와 변동성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현재 일본은행은 일본정부 부채의 약 45%를 소유하고 있다. 이는 양적완화로 대표되는 Abenomics 시작 전 약 10% 수준에서 엄청나게 증가한 수치다.   



(2) 어떤 면에서는 일본경제의 좁은 범위 내에서 최소한 그들이 행하는 프로그램이 어느 정도 작동하고 있음을 시사


차트에서 보면, 주택가격이 오르면서 실업률은 떨어지고있다(차트에서 실업률은 invert 시켰음). 


일반적으로 이러한 종류의 상황은 더 높은 인플레이션으로 변환된다. 시간이 지나고 나면, 현재는 버거워 보이는 일본의 물가 상승이 궁극적으로 실현될 지 여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투자자들은 일본은행의 주요 자산 매입 과정이 거의 5년이 경과하고 있기 때문에 채권시장이 크게 달라질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어야 한다.  



인플레이션 유발은 일본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도 참 힘든 부분이지만, 실업률은 꾸준히 하락하고 있으며, 주택가격도 상승하고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트럼프와 달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