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rettyfree Nov 20. 2020

그까짓 공개수업이 뭐길래,

아아, 저경력 교사의 숙명이여







누구나 그런 경험이 있을 것이다.

츄리닝 입고 출근하던 선생님이 갑자기 투피스 정장을 쫙 빼입고, 칠판에 최대한 바른 글씨로 학습 목표를 적어 넣고, 아이들에게 경어를 쓰며 친절하게 수업하던 낯선 풍경을 겪은 일이. 앞뒷문이 활짝 열려있는 건 보너스다. 왜? 공개수업이었기 때문이다.


어렸을 때도 어렴풋하게나마 '참 힘들겠다'고 생각은 했지만, 실제로 나에게 이렇게 무겁게 다가올 일인 줄 알았다면, 나는 교사라는 직업을 선택하지 않았을까?

보통의 초등 교사는 학부모 공개수업, 동료 장학 이렇게 굵직하게 연 2회 이상은 공개수업을 해야 한다. 다만, 올해는 코로나라는 특수 상황 덕에 대면 공개수업은 대부분의 학교가 면하게 되었고, 나 역시도 위의 두 공개수업은 원격수업으로 대체하였다. 그렇지만 복병이 하나 숨어 있었다.


바로 저경력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임상장학'이라는 것이다. 우리 학교에 저경력 교사는 나를 포함해서 딱 두 명뿐이었고, 교장선생님은 이 장학은 반드시 대면으로 하고 싶다는 뜻을 강력하게 내비치셨다.








보통의 공개수업과는 다르게, 임상장학에는 멘토-멘티가 존재한다.

즉, 저경력 교사가 수업을 계획해오면 그것을 검토해주는 부장 교사가 짝을 지어 공개수업을 만들어내어야 한다는 것이다. 나로 말할 것 같으면 올해로 임상장학 4년차, 그런데 특이하게 멘토 부장님이 딱 두 분이셨고 (1,2년차 때와 3,4년차 때의 학년부장님이 같았기 때문이다.) 두 분 다 나의 수업권을 크게 존중해주셔서, 과정안을 고치느라 힘들어본 기억이 없다. 작년 임상장학 때도 그랬기 때문에 이번에도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렇지만 인생이 늘 그렇듯, 나의 생각대로 흘러가지 않는다. 올해는 작년과는 아주 다를 수밖에 없는 사정이 있었다. 그것은 바로, 두 멘토 부장님의 사이가 좋지 않다는 것이다.





저경력 교사가 두 명이니, 멘토도 두 명일 수밖에 없다.

그런데 그 멘토 부장님 두 분이 사이가 안 좋으시다. 그래서, 요상한 경쟁구도가 만들어졌다. 아아, 고래싸움에 새우등 터진다는 것이 바로 이런 말일까? 나는 과정안을 수정하느라 이례적으로 힘든 시간을 보내야 했다. 말 그대로 모두에게 공개-될 수업이기 때문일까? 상대방에게 지고 싶지 않다는 말씀을 대놓고 하시기도 하시는 걸 보며, 우와 , 이게 뭐지? 가엾은 저경력 교사 두 명은 얼빵한 표정을 지어야만 했다. 교생 시절, 전교생 앞에서 대표수업을 해야 했을 때도 이렇게 수정에 공들이지는 않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모든 게 과연 무엇을 위한 고생이었나.






어쨌거나 저쨌거나, 과정안은 완성되었고, 공개수업은 다음 주 월요일이다. 방역 지침을 우려해서 개별 활동으로 조심스럽게 구성한 수업은 말짱 도루묵이 되었다. 무조건 보여주기 좋은 수업으로 변경하라는 미명 하에 우리 둘은 코로나 걱정일랑 저 멀리 던져두고 각종 모둠활동과 게임을 집어넣은 수업을 구성했다. 어쨌든 누군가에게 '보여주기 좋은-' 수업을 해야 하니 교실 청소를 그 어느 때보다 깨끗하게 하고 온 것은 물론이다. (2월에 갓 이사를 왔을 때보다 더.)




과연 두 멘토 분 중에 나중에 웃으실 분은 누구일까?


그것이 나로 인해 (혹은 내 동료로 인해) 결정지어지게 될 것이라는 것이 못내 아쉽다. 어떤 결과가 나오든, 한 분은 무지하게 억울하실 테니까. (내가 그렇게 잘 가르쳤는데, 이 정도밖에 못 해?!) 그리고 어쩐지 주객전도가 된 것 같은 이 상황이 나의 마지막 임상장학이 될 것이라는 것이, 무엇보다 제일- 안타깝다.





* 본 글은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을 다루고 있습니다. 절대로 학교 전반을 일반화하는 글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실시간 수업은 왜 이토록 늦어지게 되었을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