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성공하려면 제발 비교하세요

경험 심리

by M ent
scales-2579312_1280.jpg?type=w580

우리는 비교에 둘러싸여 살아간다. 시작은 친가족 안에서이다. 형, 누나, 동생에서 시작해서 거의 만나지도 않은 사촌으로 이어진다. 그리고 이제 엄친아, 아친딸이 바톤을 받고 그 후 친구 남친&여친, 친구 남편&아내로 확장된다.


자신도 타인과 비교한다. 누구는 잘생겼다/예쁘다. 누구는 S대 나와서 S반도체 갔다. 누구는 매일 해외여행 간다. 등등 타인이 자신을 비교한 것을 본인이 못하는 것을 시기&질투를 한다.



집 안팎에서 비교할 수밖에 없는 환경이 만들어졌다. 다 스마트폰 덕분이다. SNS에는 자유롭고 부유한 사람들이 넘쳐난다. 처음에는 그런 사람들이 있구나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SNS 어디를 봐도 다 그런 사람들만 보인다. 비싼 외제차, 한강뷰 아파트, 인당 30만 원짜리 오마카세, 주기적인 해외여행, 비싼 명품 등 올라와 있는 것들은 나의 현실과 동떨어져 있다. 이에 나도 노력해서 저렇게 돼야지라는 생각보다는 저 사람은 금수저야, 저 사람은 좋은 직업이니까 등의 생각만 한다. 그리고 나는 흙 수저니까, 학벌이 안 좋으니까, 해도 안되니까 등 부정적 자아로 뒤덮인다. 비교의 결과 스트레스 폭격과 함께 우울증이 오게 된다.


비교해서 스트레스와 우울증이 오는 이유는 내게 없는 것들을 타인인이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돈, 명예, 권력, 자유 등 갖기 위해 노력이 필요한 것들이다. 언제 이뤄질지 모르는 그 노력이 너무 힘들고 그리고 실패할까 봐 시도하기를 포기하고 핑계를 만드는 것이다. 하지만 과연 나에게 없다고 해서 그것들이 정말 나에게 필요한 것일까? 사실은 사회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원하기 때문에 나도 원한다고 착각하는 게 아닐까?


타인의 노력에, 타인의 성취에, 타인의 삶에 매몰되어 비교하면 결국 남는 것은 타인이다. 자신의 인생인데 타인이 주인공이 되면 되겠는가?

물론 타인과의 비교가 나의 성장원동력이 된다면 해야 한다. 하지만 타인과의 비교가 나에게 해롭다면 지금 당장 그만둬야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글의 요지가 무엇인가? 제발 비교하라고 했으면서 비교하지 마라니? 모순되는 것 아닌가?


아니다. 비교는 해야 한다. 단지 그 대상이 타인이 아니라 자신이어야 한다. 정확하게는 비교는 과거의 자신과 하는 것이다. 비교에 대한 스트레스는 내가 가지지 못함에서 온다. 그렇다면 1년 전의 나보다 성장 다 면, 반년 전의 나보다 성장했다면, 1달 전의 나보다 성장했다면, 아니 어제의 나보다 성장하게 된다면 나는 과거의 내가 가지지 못한 것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어제의 나보다 팔굽혀펴기 1개를 더 했다면 더 건강해진 것이다. 1페이지의 책을 더 읽었다면 지식이 1페이지 더 많아진 것이다.


과거의 나보다 조금이라도 더 소유하게 됐는데 스트레스 받을게 무엇이 있겠는가? 나의 라이벌은 과거의 나이고 그 라이벌을 이기는 것은 조금의 행동이면 되는데 힘들게 있겠는가?


대부분의 부를 성취한 기업/사람들은 현재 본인의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 과거와 본인과 비교한다. 이런 머스크, 삼성, 손흥민, 전한길, 자정 등 수없이 많다. 그들의 과거도 우리와 크게 다르지 않다. 단지 과거의 자신에 대해 비교하고 불만족하여 실행하고 노력해서 지금의 자리에 온 것이다. 자신이 어제의 나와 비교해서 성장해도 시간이 모자란데 주변 또는 SNS 속의 타인과 비교할 시간이 있었겠는가?


물론 과거의 나보다 무엇인가를 하더라도 그게 즉시 눈에 보이지 않을 수도 있다. 그 점에 대해서 너무 걱정하지 마라.


비행기가 바로 하늘을 날 수 있는가? 긴 활주로를 달려서 가속이 붙고 그제야 조금씩 하늘로 뜨기 시작한다. 그리고 순식간에 구름 위를 날게 된다. 당신도 마찬가지이다. 아직은 활주로를 달리고 있을 뿐이다. 그렇기에 큰 변화가 없어 보이는 것뿐이다. 하지만 조금만 더 버티고 해보아라. 어느 순간 출발점에서 꽤 달렸고 가속도가 붙어 조금씩 하늘로 뜨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vacations-1560815_1280.jpg?type=w580



그 순간이 올 때까지 포기하지 않는다면 구름 위의 본인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러니 남들과 비교하면서 시간 낭비, 감정 소비하지 말고 지금 당장 어제의 나보다 성장하기 위해 할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바로 실행해 보자. 그것이 활주로 위의 당신이 해야 할 일이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인생 망치는 오래된 관계를 끊기 어려운 2가지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