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를 조립하면서 이륙시키기
새로운 도전을 시작할 때, 지금까지의 나의 삶과는 판이하게 다른 차원으로 들어가려 하는 경우 도전에 반대하는 피드백(다른 말로는 비판)을 많이 받게 된다. 가장 많이 받는 피드백은 그 도전이 얼마나 어려운 것이냐는 말이고 두 번째는 아직 준비를 더 해야 하는 게 아니냐는 말이다.
도전이 어려우니 하지 말라는 사람 중에 실제 그 도전을 해본 사람을 찾기는 어렵다. 실제 도전한 사람들은 새로운 도전을 준비하는 사람에게 얼마나 큰 어려움이 어려움이 있을지에 대한 정보, 그리고 그것을 극복할 수 있는 안내와 마음가짐에 대한 준비를 요구한다. 도전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스스로 머무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의 도전도 막는 것이다.
준비가 완성이 되는 날은 오지 않는다
우리가 새로운 일을 시작할 때 준비가 완벽하면 할수록 좋을 것이다. 큰 리스크에는 그만큼의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모든 준비에는 끝은 없다. 나이 40이 되면 준비가 될까? 50이 되면 준비가 될까? 시간이 지나면 준비는 더 될지 모르겠지만 도전할 수 있는 시간과 기회는 줄어든다. 혹자는 도전을 비행기를 조립하면서 이륙시키는 것이라고 표현했는데 아주 탁월하다 느꼈다. 아무리 준비를 오래 했더라도 도전하는 순간 그 도전은 처음 겪는 일이 된다. 시도하면서 부딪히고 배우는 과정 역시 필수라는 말이다.
도전은 우리의 갈망과 상황의 합작품이다
인생을 돌이켜보더라도 준비가 되었기 때문에 무엇인가를 도전했던 적은 없다. 연구를 잘할 것이라고 생각해서 대학원에 진학한 것이 아니고, 네이처를 낼 수 있을 것 같아서 해외로 포닥을 간 것도 아니며 내가 멋진 남편과 좋은 아빠가 될 완벽한 준비가 되었다고 해서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은 것이 아니다. 지나고 보면 내가 그것을 원했었고 또 그것을 시도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기 때문에 시작한 일들이다. 인생의 중요한 일들은 결국 그것을 내가 얼마나 원하는 것인지에 관한 마음과 도전을 할 수밖에 없는 타이밍의 합작품이다. 내가 그것을 강하게 원할 수록 준비와 마음가짐이 철저해질 것이고 그러는 과정에 타이밍이 닥치면 밀어붙이게 되는 것이다.
존 크롬 볼츠 교수는 수많은 성공한 기업인들을 분석해 보았을 때 행운이 크게 작용했지만 그것은 거저 오는 것이 아니라 다섯 가지 행운을 부르는 요인이 있다고 하였고 그것들은 1. 호기심 2. 낙관성 3. 끈기 4. 융통성 5. 위험 감수이다. 완벽한 준비와 리스크 제거는 리스트에 없다.
또 한 가지, 철저한 준비는 지금 당장 이 일을 시작해야 한다고 했을 때 할 수 있을 것이다. 언젠가는 해야 하니 준비해야지 하는 마음가짐은 절대 준비가 된 사람을 만들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