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잡문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로로 Oct 03. 2020

마지막 된장찌개

일주일에 한번 이마트에서 반찬을 산다. 데우기만 하면 되는 조리된 반찬, 국, 찌개. 그리고 어머니를 찾아간다.


2년전쯤 처음 면담할 때부터 의사는 꼭 묻곤했다. 식사를 본인이 스스로 챙기는 지. 반찬을 직접 만드시는 지. 정신건강의학과 의사에게 노인의 치매상태를 점검하는데 그것이 매우 중요한 듯 보였다.


언제부터인지 채소나 두부는 냉장고에 그대로 남아 있곤 했지만 가스렌지 위의 뚝배기엔 된장찌게가 있었다. 그때까지 어머니가 마지막으로 직접 조리한 음식이었다. 그래서 나는 이마트에서 된장찌개만큼은 사지 않았다.


감옥에 간 아들이 어머니의 된장찌개가 그립다고 했었다. 그 아들을 위해 어머니는 아들이 출소한 첫날 된장찌개를 끓여주셨다. 군대간 손자도 할머니의 된장찌개를 가장 좋아했다. 휴가 나온 손자를 위해서도 된장찌개는 늘 밥상 위에 올려졌다.


그러던 된장찌개가 어느 순간 사라졌다. 어머니는 더 이상 어떤 반찬도 직접 만들지 못하셨다. 어머니가 만든 마지막 된장찌개가 언제였는지는 모르겠다.


요즘엔 이마트에 가면 조리된 된장찌개를 카트에 담는다.

그 순간 세월이라는 차가운 바람이 뻥뚫린 가슴을 스쳐지나간다.

매거진의 이전글 프로페셔널 아마추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