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양다올 Nov 30. 2021

63세 엄마의 재택근무 도전기(1)

지난 9월, 엄마와 함께 지하철을 타고 집에 가는 길이었다. 수다를 조금 떨다가 각자 이어폰을 고 음악을 듣고, 유튜브 영상을 보며 가고 있었다. 그때 엄마에게 전화 한 통이 왔다.


"아~ 안녕하세요. 네, 네... 아, 그래요? 근데... 제가 컴퓨터를 잘 못 하는데.. 괜찮을까요?"


어디서 걸려 온 무슨 내용의 통화인지 궁금했다.


"무슨 전화야?"

"복지관 전환데, 이따 내려서 얘기해줄게."



역에서 내려 엄마의 얘기를 들어 보니 얼마 전 노인복지관에 들러 시니어 일자리 신청 명단에 이름을 올려놓고 왔는데 일자리 제안으로 전화가 왔다고 한다. 근데 문제는 엄마가 그동안 생각해 온 아이들 돌보는 일이 아니라 컴퓨터로 하는 재택근무였다. 엄마는 일을 하면 좋긴 할 텐데, 평생 컴퓨터와 마치 적인 양 살아온 탓에 당신이 이 일을 해낼 수 있을지 두려움이 앞선 눈치였다. 복지관에 얘기하니 컴퓨터 켜고 끌 줄만 알면 나머지는 배우면서 하시면 된다고 했단다. 내가 봤을 때 이건 엄마에게 떠먹여 주는 기회였다. 이참에 그동안 원수같이 여겼던 컴퓨터와도 친해지면 좋겠다 싶었다.


"하루 3시간에, 코로나 때문에 밖에 나가 일하는 것보단 집에서 재택근무하는 것도 좋고, 용돈도 벌고 좋고만요. 한 번 도전해봐요, 엄마. 언제 또 이런 기회가 있겠어?"


옆에서 엄마에게 용기를 주며 기회를 꼭 잡으라고 종용했다.

엄마는 못 이긴 척하며 한 번 해보겠다며 두려움 반, 기대 반으로 재택근무에 도전했다.

작가의 이전글 오피니언 필진 활동 기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